본문 바로가기

조 명

공간을 완성시켜주는 조명

반응형
공간을 완성시켜주는 조명

 
빛의 의미와 공간의 연출

낮과 밤, 빛과 어둠… 우리는 상반된 시간과 공간에서 삶을 영위해나갑니다. 대부분의 활동은 빛 속에서 이루어지지만. 어둠이 지닌 미덕은 따로 있지요. 어둠 속에서는 육체와 정신이 편안하게 내려앉습니다. 불가피하나 고마운 ‘제동’이 아닐 수 없습니다. 숨가쁜 일상에 쉼표를 찍어주고 에너지를 축적시키는 밤의 힘. 어둠과 어우러지는 빛은 아름답기만 합니다.

어둠을 거르는 인간만의 산물인 조명. 초를 밝히고 전구를 발명하면서 사람들은 밤의 자유를 획득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술의 발달은 어둠을 뛰어넘어 시공을 확장할 수 있게 해주었지요. 쑥 들어가거나 나오고, 꺾이거나 구부러지고, 부드럽거나 매끄러운… 시각으로 감지되는 공간의 음영, 선, 질감, 부피감 등의 배경에는 언제나 어둠을 밝혀주는 ‘빛’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분위기를 바꾸는 마법 조명
조명은 실내 분위기와 공간의 활용도를 결정하고 장식 효과를 주는 등 인테리어에서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빛 속에서는 어떤 사물이든 색다르게 비춰지지요.
우리의 눈과 마음을 홀리는 빛과 어둠의 마술. 엄밀히 착시현상이지만 그것이 바로 조명의 매력이 아닐까요?
환경의 색, 즉 공간의 색을 바꿔주는 조명의 빛이 움직이면 공간이 움직이고, 환경이 변하면서 그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마음까지 움직이게 합니다.





어둠이 있어 아름다운 빛
특히 일상이 이루어지는 주거 공간의 조명이 중요하지요. 아무리 멋지게 꾸며놓은 집이라 해도 조명 연출에 실패하면 스타일 있다고 말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지요. 조명을 연출할 때는 반드시 어둠이 있어야 빛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도록 하세요.
이제는 어둠을 물리치는 빛이 아닌, 어둠과 어우러진 빛이 아름답습니다.

출처 <행복이 가득한집>


스토리 속 좋은 물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