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빛으로 잇는 복도의 조명

통로폭에 주의!조명기구의 선택 방법


사진1. 다운 라이트를 켠 예
단독주택 주택에서의 복도는 방과 방을 잇는 동선으로서 중요한 공간이 됩니다.거기는 단지 안전한 밝기가 있으면 좋은, 이라고 하는 것 만이 아니게 분위기가 다른 조명 공간으로부터의 출입에 위화감을 주지 않기 위한 완화적인 조명이 요구됩니다.

복도의 조명은 일반적으로는 다운 라이트가 켤 수 있습니다.왜냐하면, 통로폭이 좁을 정도 벽으로부터 나오는 기구를 붙이는 것은 방해가 되기 쉽기 때문입니다.또 마루의 면이 어두우면 안전한 보행에 지장을 주기 위해, 천정에서 마루로 향해서 밝기를 얻을 수 있는 다운 라이트가 제일 적당한 기구가 됩니다.

물론 통로폭에 여유가 있으면 벽에 직접적으로 도착하는 브랙킷도 권유받습니다만, 그런데도 머리가 부딪칠 것 같은 위치는 피하고 기구를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진2. 간접조명으로 잇는 방과 일체가 된 복도(TKO -M.architects )

브랙킷 기구의 디자인은, 데코라티브인 물건으로부터 기능 우선의 심플한 디자인 기구 등 다품종에 걸칩니다.일반의 집에서는 밝기를 취하는 것이 우선되므로 어느 쪽일까하고 말하면 후자의 타입이 선택됩니다.

만약 데코라티브 기구를 선택하고 싶은 경우는 기구의 출폭을 반드시 체크합시다.예를 들면, 출폭이300 mm 가까이의 길이를 가진 것에서는, 걷고 있는 시점에서 그 크기에 위화감을 기억하는 일이 있습니다.











설치전에 시험해 보자


사진3. 골판지를 치고 시험해 보겠습니다.
브랙킷은 기구의 크기와 설치 높이가 문제가 됩니다.보통은 마루로부터1 ,8 m~1 ,9 m만한 높이에 붙입니다만, 천정의 높이가 낮으면 기구에 의해서 천정이 램프의 열로 탄 것처럼 됩니다.그 때문에, 보통은 기구로부터 천정까지는30 cm이상은 떼어 놓습니다.

또, 그런데도 불충분한 조명기구도 있어, 메이커의 카탈로그등에 어느 정도 떼어 놓는 것이 좋은가를 적어 있는 데이터에 따라서 적절한 높이에 배등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밖에, 벽에 묻는 발밑등의 설치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이 기구는 주로 마루의 면을 밝게 합니다.최근에는 벽매입 기구로, 벽의 비싼 위치에 달아 천정면을 간접적으로 비추는 기구도 있습니다.같은 벽의 매입 기구로도 발밑등과는 조명 효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사진4. 밸런스가 좋은 크기의 것을 선택해 주세요.
이러한 매입 기구도 설치 높이와 설치 핏치의 설정이 중요합니다.일반적으로는 기구의 아래쪽 면이 마루로부터20 cm~30 cm의 높이로, 2 m~4 m의 핏치가 좋습니다.외형의 배등 위치를 확인하고 싶은 것이면, 형지를 사용해 간단한 실험을 해 보면 어떻습니까.

복도의 조명은 심야 화장실 등에 갈 때에도 이용됩니다.이 경우에 조명이 너무 밝고 깨어나 버려서는 안됩니다.따라서 발밑이 안전하고, 보행을 방해 하는 것을 아는 정도로 침침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특히 고령자가 사는 집에서는, 심야는 통상의 복도 조명을 지우고, 밤새도록 켜 놓는 등불로서 벽매입의 발밑등만을 붙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출처[allabout.co.jp]
반응형

'조 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터리 플로어스텐드  (0) 2007.09.04
이케아 샹드리에  (0) 2007.09.04
빛으로 잇는 복도의 조명  (0) 2007.09.04
[인테리어&실내건축] 전기 조명공사  (0) 2007.09.03
공간을 완성시켜주는 조명  (0) 2007.09.03
에스S 스탠드  (0) 2007.09.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