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팅·도배·몰딩 이용한 벽꾸밈

DIY 팁 2009. 2. 23. 23:46 Posted by 비회원
페인팅·도배·몰딩 이용한 벽꾸밈
초보자도 손쉽게 뚝~딱!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페인트, 벽지, 몰딩 등을 이용하면 큰돈 들이지 않고도 색다른 느낌을 낼 수 있다. 기초부터 활용까지 초보자도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9가지 벽꾸밈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페인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래돼 색이 바랬거나 새로 도배하고 싶을 때 손쉽게 벽지 위에 덧발라주기만 하면 되는 벽면 페인팅은 초보자도 쉽고 간단하게 도전할 수 있다. 집 벽면에 페인트를 칠할 때는 페인트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고 중금속 물질이 들어 있지 않은 친환경 수성 페인트나 무독성 페인트를 사용한다. 수입 페인트의 경우 8ℓ에 9만~10만원선이며, 국산 페인트는 9ℓ에 4만~5만원선. 요즘에는 원하는 컬러를 맞춤 조색할 수 있는데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페인팅에 필요한 도구는 페인트 전문점이나 대형 문구점, 인테리어 쇼핑몰, 대형 할인마트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페인트를 칠하기 전에는 못 자국이나 흠집 등을 백시멘트로 메우고 콘센트, 몰딩 등에 마스킹테이프를 붙인 후 칠해야 깔끔하다. 한 번에 두껍게 칠하지 말고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2~3회 나눠 칠해야 얼룩 없이 고르게 발라진다. 붓 대신 롤러를 사용해야 얼룩이 남지 않으며, 바닥이나 가구에 페인트가 묻었다면 마르기 전 바로 지워야 깨끗하게 없앨 수 있다. 남은 페인트는 뚜껑을 꼭 닫아 직사광선을 피해 바람이 잘 통하는 실내에 보관한다.

준·비·재·료 페인트, 백시멘트, 마른걸레, 마스킹테이프, 플라스틱 용기, 롤러, 장갑

페인팅 하기

1 벽면의 먼지를 털어내고 백시멘트로 못 구멍 등을 메운 다음 물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2 콘센트나 걸레받이 등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비닐이 붙어있는 마스킹테이프를 붙인다.

3 원하는 컬러로 페인트를 조색한다.

4 롤러를 이용해 벽면을 칠한다. 완전히 마르면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2~3회 덧칠한다. 페인트가 완전히 마르면 마스킹테이프를 떼어낸다.

활용법 1 - 정크 스타일 벽

희끗희끗 칠이 벗겨진 듯한 정크 스타일의 벽은 빈티지 느낌을 낼 수 있다. 페인팅을 하기 전 백시멘트를 얇게 펴 바른 다음 페인트를 칠하면 입체감을 살릴 수 있다. 벽면에 칠한 페인트보다 한 톤 옅은 페인트로 희끗희끗한 느낌이 나도록 거칠게 칠하면 낡은 듯하지만 정감 있는 정크 스타일의 벽이 완성된다.

준·비·재·료 2가지 색 페인트, 마른걸레, 백시멘트, 롤러, 붓

만·들·기

1 벽에 먼지를 털어내고 마른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2 벽에 백시멘트를 전체적으로 얇게 바른 뒤 말린다.

3 원하는 컬러로 페인트를 조색한 다음 롤러로 칠한다.

4 페인트가 마르면 한 톤 옅은 페인트로 희끗희끗한 느낌이 나도록 거칠게 칠한다.

활용법 2 - 아이 방 벽꾸밈

아이들 낙서로 더러워진 벽면에 하늘색 페인트와 칠판 페인트로 산뜻하게 꾸며보자. 한쪽 벽면에 원하는 높이로 가로선을 표시한 다음 아랫면에는 하늘색 페인트를 칠하고 나무 패널에 칠판 페인트를 칠해 벽에 붙이면 완성! 월 스티커로 장식하면 생동감 넘치는 벽면을 꾸밀 수 있다.

준·비·재·료 하늘색·칠판 페인트, 백시멘트, 물걸레, 자, 연필, 마스킹테이프, 롤러, 붓, 나무 패널, 톱, 고리, 글루건, 분필, 목공용 본드, 월 스티커

만·들·기

1 벽면에 먼지를 털어내고 백시멘트로 못 구멍을 메운 다음 물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2 벽에 원하는 높이만큼 가로선을 표시한 다음 선을 따라 마스킹테이프를 붙인다.

3 마스킹테이프를 붙인 밑면에 하늘색 페인트를 원하는 색이 나올 때까지 1~2시간 간격을 두고 여러번 덧칠한 다음 완전히 마르면 마스킹테이프를 떼어낸다.

4 벽의 가로 길이에 맞춰 나무 패널을 재단한 다음 일정한 간격을 두고 고리를 단다.

5 나무 패널에 칠판 페인트를 칠한 다음 마르면 분필로 원하는 글자를 쓴다.

6 목공용 본드로 나무 패널을 벽에 붙인 다음 월 스티커를 자유롭게 붙인다.

도배

예전에는 한 가지 색상의 벽지로 도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요즘은 공간마다 개성을 살려 다른 색상의 벽지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인기다. 포인트 벽지는 집의 전체적인 컬러와 비슷한 색상을 고르되 한두 톤 정도 어두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요령. 패턴이 비슷한 것으로 통일하면 집 안 분위기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포인트 벽을 만들 수 있다.

요즘에는 때가 잘 타는 종이벽지 대신 긁힘에 강하고 방수·방음·단열 효과가 뛰어난 실크벽지가 인기다. 실크벽지는 도톰한 질감과 은은한 광택, 짜임 등이 돋보이며, 때가 묻었을 때 물걸레로 닦거나 지우개로 지우면 쉽게 없어져 실용적이다. 국산 벽지는 1롤당 4만~5만원대, 수입 벽지는 1롤당 7만~4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먼저 벽지를 바를 곳을 정하고 도배를 하는데 원래 벽지가 엠보싱이 있는 실크벽지라면 완전히 떼어내고 도배를 해야 깔끔하다. 실크벽지를 바를 때는 세게 잡아당기거나 누르는 것은 금물. 실크벽지는 수축하는 성질이 있어 도배용 풀이 마르면서 저절로 팽팽해진다. 벽지에 무늬가 있을 경우 우선 바닥에 벽지를 깔고 무늬를 맞춘 다음 길이대로 잘라 붙이는 것이 좋다.

준·비·재·료 벽지, 마른걸레, 자, 칼, 도배용 풀, 비닐장갑, 붓, 세정제, 시침핀, 수건

벽지 바르기

1 벽에 세정제를 뿌리고 마른걸레로 먼지와 때를 깨끗이 닦은 다음 벽의 길이를 잰다.

2 벽지를 바닥에 깔고 벽의 길이보다 5~10cm 여유 있게 재단한다.

3 벽지 뒷면에 도배풀을 바른다. 가장자리부터 안쪽으로 바르되, 가장자리는 두껍게, 안쪽은 가볍게 스치듯 얇게 바른다. 풀칠한 벽지를 반으로 접어 두어 5~10분 정도 도배풀이 벽지에 스며들게 한다.

4 벽지 모서리를 두 손으로 잡고 벽면에 붙여 위에서 아래로, 안에서 바깥으로 붙인다. 벽과 벽지 사이에 공기가 들지 않도록 마른걸레로 가볍게 쓸어가면서 붙인다.

5 바닥 부분에 남은 벽지는 자와 칼을 이용해 깨끗하게 잘라낸다.

초보자도 손쉽게 뚝~딱!

활용법 1 - 밋밋한 공간에 포인트를~

현관 옆 오픈 수납장 벽면에 기하학적 패턴의 벽지를 바르면 모던하면서 고급스러운 벽꾸밈을 만들 수 있다. 현관 앞 벽면, 코지 코너, 방과 방 사이의 벽 등에 선명한 컬러와 큰 패턴의 벽지를 바르면 세련된 공간으로 꾸밀 수 있다. 벽 전체를 바르는 것보다 어느 정도 여백을 두고 바르는 것이 포인트!

준·비·재·료 벽지, 세정제, 마른걸레, 자, 칼, 연필, 도배용 풀, 시침핀

만·들·기

1 벽에 세정제를 뿌리고 마른걸레로 먼지와 때를 깨끗이 닦는다.

2 벽지 붙일 곳의 크기를 잰 다음 벽의 크기보다 작게 벽지를 재단한다.

3 벽지 뒷면에 도배용 풀을 바른 다음 5~10분 정도 두어 도배풀이 벽지에 스며들게 한다.

4 벽과 벽지 사이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마른걸레로 가볍게 쓸어가면서 붙인다.

활용법 2 - 자투리 벽지로 꾸민 모자이크 아트월

자투리 벽지를 일정한 크기로 잘라 붙이면 감각적인 모자이크 아트월을 꾸밀 수 있다. 벽지의 패턴, 컬러 등을 적절히 섞어 붙이는 것이 요령! 벽지를 붙일 벽면을 정확히 나눠 연필로 표시한 다음 크기에 맞게 자투리 벽지를 잘라 붙인다.

준·비·재·료 자투리 벽지, 세정제, 마른걸레, 자, 연필, 도배용 풀

만·들·기

1 벽에 세정제를 뿌리고 마른걸레로 먼지와 때를 깨끗이 닦는다.

2 벽면을 세로로 2등분, 가로로 3등분해 연필로 선을 긋는다.

3 벽의 크기에 맞게 자투리 벽지를 재단해 여러 장 만든다.

4 벽지 뒷면에 도배용 풀을 바른 뒤 벽에 대고 마른걸레로 가볍게 쓸어가며 한장씩 붙인다

몰딩

밋밋한 천장이나 벽면 등에 붙여 입체감을 살릴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몰딩이다. 폴리우레탄, PVC, MDF, 링크러스트 등 다양한 소재가 있으며 흰색부터 금색, 은색, 갈색 등 여러 가지 컬러와 문양이 있어 원하는 대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을지로 2~4가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포인트 몰딩이나 조각 몰딩은 2천원부터, 일자 몰딩은 7천원부터 구입할 수 있으며 넓이와 소재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난다. 벽에 몰딩 장식을 할 때는 우선 몰딩을 어떻게 붙일지 종이에 밑그림을 그린 다음 벽면에 연필로 표시한다. 벽면의 길이를 줄자로 정확히 잰 다음 크기에 맞게 몰딩을 재단해 다목적용 본드로 벽에 붙인다. 본드를 바를 때는 몰딩 뒷면에 전체적으로 고루 바른 뒤 1~2분 정도 뒤 점성이 생긴 뒤 벽에 붙이는 것이 요령! 바닥에서부터 1m 되는 높이에 일자 몰딩을 붙여야 안정감 있어 보인다.

준·비·재·료 몰딩, 자, 연필, 톱, 타커나 못, 망치, 다목적용 본드

몰딩 붙이기

1 몰딩을 붙일 벽면의 길이를 정확히 잰 뒤 연필로 표시한다.

2 길이에 맞게 몰딩을 자른다. 이때 벽면용 몰딩의 양쪽 끝은 45도 각도로 잘라 세모 모양으로 만든다.

3 몰딩을 타커나 가는 못으로 박아 연결한다.

4 몰딩을 다목적용 본드로 벽면에 붙인다.

초보자도 손쉽게 뚝~딱!

활용법 1 - 클래식한 분위기의 몰딩 장식

밋밋한 벽면의 아랫부분에 몰딩을 붙여 클래식한 분위기의 집안을 꾸며보자. 거실 복도 벽이나 소파 뒤 벽면에 장식하면 고급스러움을 더할 수 있다. 일자 몰딩을 바닥으로부터 1m 되는 높이에 달아 중심을 잡은 뒤, 일정한 간격을 두고 액자 몰딩을 붙이면 간단하게 완성된다.

준·비·재·료 두께가 서로 다른 일자 몰딩, 자, 연필, 톱, 다목적용 본드

만·들·기

1 몰딩을 붙일 벽면의 가로 길이와 높이를 정확히 잰 다음 연필로 표시한다.

2 벽면의 가로 길이에 맞게 굵은 두께의 일자 몰딩을 자른 다음 벽면 바닥의 1m 높이에 붙인다.

3 얇은 두께의 일자 몰딩을 액자 모양으로 여러 개 만든다.

4 벽면에 일정한 간격을 표시하고 액자 몰딩 뒤에 다목적용 본드를 고루 바른 다음 1~2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점성이 생기면 벽에 붙인다.

활용법 2 - 입체감 살린 갤러리 스타일

플라워 프린트 벽지가 발라진 벽면에 액자 몰딩을 붙여 만든 포인트 벽. 다양한 모양과 컬러의 일자 몰딩을 잘라 액자 모양으로 만든 뒤 못을 박아 벽에 걸면 완성된다. 큰 액자 두 개를 위아래로 놓아 중심을 잡은 다음 작은 액자들을 걸면 균형감 있어 보인다.

준·비·재·료 다양한 크기와 컬러의 일자 몰딩, 톱, 타커나 가는 못, 망치

만·들·기

1 벽지의 플라워 모티프 크기에 맞게 몰딩을 자른다.

2 자른 몰딩을 타커나 가는 못을 이용해 액자 모양으로 만든다.

3 벽에 못을 박아 액자 몰딩을 여러개 건다.

   (끝)

코디네이터·유미영

자료제공| 여성동아
인테리어소품,디자인가구,패브릭,리폼,DI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