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outique Monaco
 

비누곽 하나에 수십만원, 김치냉장고 외엔 다 외제 일색. 요즘 세간에 오르내리는 강남 서초동에 분양하는 최고급 오피스텔 부띠크 모나코 분양관은 겉으로 드러난 모습 이외에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 고급수요층의 건재, 미래 주거트랜드의 변화, 현재 정부 부동산정책의 문제점 등...


부띠크 모나코(BOUTIQUE MONACO)라는 이름

부터 흔치않는 작명법을 따랐다. 의류판매에서 흔히 쓰이는 공장제 일괄적인 다생산 시스템이 아닌 단 한사람만을 위한 판매, 개개인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맞추어지는 의상실 제도에서 나온 이름, 부띠크. 요즘은 부띠크 숍, 부띠크 리죠트 등 개개인의 취향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산업 곳곳에 들어서고 있다. 이 ‘부띠크’를 주택분야에 적용하겠다는 의도란다. 공장제 단순제품 마냥 마감재도 어디나 비슷비슷한 국내 고급 아파트 시장에 새 바람을 몰고오길 기대한다.


1. 많은 시사점을 던지는 부띠크 모나코

GS건설에서 서초동에 시공하는 부띠크 모나코는 이름 이외에도 많은 시사점을 던진다. 우선 현 부동산제도의 1가구 2주택의 규제를 피해가는 오피스텔 형식으로 분양된 점. 40평형대 이상의 대형평형에도 방이 하나만 배치한 특이한 구조, 평당 3천만원대의 고가임에도 분양에 100% 성공한 점 등이 예사롭지 않다. 물론 1가구 2주택 이상의 소유자들에게 세금징수가 강화된다는 정부의 위협에 고급형 오피스텔로 비켜간 전략도 성공에 일조했다.


2. 유명 미술가의 이름을 딴 개성공간 연출

49개 타입, 172세대의 고급 오피스텔, 서초동 삼성타운 예정지와 근접지에 위치한 부띠크 모나코는 입지상의 특이점은 보이지 않는다. 그냥 강남권에선 중간정도의 입지. 하지만 구조나 설계의 특이점을 살펴보면 재미있는 변화가 많이 눈에 띈다. 유명 미술가인 마그리트, 마티스, 샤갈, 피카소, 미로 등의 디자인 컨셉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채로운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주요 언론들에선 비누곽 하나에 수십만을 호가하는 최고급 오피스텔, 김치냉장고 이외에는 국산이 없는 외제 일색의 호화공간 이라고만 보도했지만 단순한 호화공간으로 넘기기엔 범상치 않은 점이 많다. 지상 100미터 하늘을 향한 옥상공간과 옥상정원에 마련된 377평 규모의 연회공간도 특이하고 집 내부에 하늘다리를 놓은 특이한 발상 등이 돋보인다.


3. 구체적으로 무엇이 다른가?

뿐만 아니라 1) 운모석 등을 이용한 바닥재 - 이를 계기로 원목마루 아니면 대리석바닥만이 공식처럼 쓰이는 우리 공동주택 바닥재에 다양한 변화가 있기를, 2) 2층으로 구성된 세대의 총 높이가 6미터에 이르는 높은 층고, - 사실 모델하우스에선 3미터 정도로 높게 배치해 놓았다가 막상 입주후 들어서면 층고 2.2-2.3미터의 낮은 층고에 얼마나 많이 속아왔던가? 특히 국제화시대에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주택에 들어와서 하는 불만사항 1위가 층고가 낮다는 점, 3) 넓은 평형에도 방이 한두개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공용거실공간이나 취미공간으로 배치한 점 - 20평형대에 방3개 화장실 2개가 나오는 놀라운(?) 공간예술은 핵가족 시대에 그리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4. 일주일만에 분양 완전 성공이 시사하는 점

당초에 너무 높은 분양가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부일만에 분양 완전 성공이 가져온 결과는 많은 점을 시사한다. 우선 부익부 빈익빈의 경제구조로 양극화 되면서 부자는 그만큼 많아졌고 그들에 대한 수요도 분명 존재한다는 점, 단순히 비싼 분양가라고 사는 것이 아닌 진정한 부의 가치를 알고 그들의 트랜드를 읽은 세련된 마케팅 전략의 성공 등이다. 이젠 단순히 비싸서 팔리는 것이 아닌 비싼만큼의 값어치와 프라이드를 심어주어야 부자들은 돈을 움직인다는 점을 명심하고 그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컨셉과 소재를 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50평 이상에도 침실이 한두곳에 불과한데다 그나마 매우 좁다. 공용공간과 취미공간을 극대화 시키는 국제적인 트랜드에 충실했다. ‘우리나라에도 통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남지만 무조건 좁게라도 방만 많이 만들려는 설계구상에는 전환점이 될 수 있겠다.

주거 위주의 공간이라기 보다 미래형 즐기는 공간의 성격으로 구상 된 집임을 잘 나타내는 씽크대. 매우 간결하게 설계되었다.

출처<서울전문학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