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조주택 건축디자인 분류

인테리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9. 12. 00:09

본문

반응형
 

<스피니쉬스타일의 목조주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기와 : 오랜지계, 적갈색의 기와로 밝고 따뜻한 느낌을 준다
2. 지붕 : 세모형의 박공 지붕
3. 엑센트 철장식 : 유럽의 향기를 감돌게 하는
    로트 아이언(단철)의 장식.
4. 현관 : 아치형의 개구부
5. 벽 : 칠벽을 기본으로 석조, 목조등 다양한 분위기를 표현
6. 창 및 베란다 : 로트 아이언을 이용한 플라워 박스로 장식




선명한 빛과 그림자의 콘트라스트를 낳는 독특한 건축 디자인으로 사랑받고 있는 전통적인 스패니쉬 양식의 거주지로 소재감이나 자연의 온기는 가족들에게 큰 안락함을 줍니다.

15 세기말, 멕시코로부터 텍사스, 캘리포니아까지 지배하고 있던 스페인의 개척자들이 고향 유럽에서 반입한 건축양식에 아메리카 원주민의 양식을 융합시키면서 독특한 스타일로 보급 되어진 것이 스패니쉬 양식입니다.

적갈색의 기왓장이나 아치형의 개구부, 로트 아이언의 장식등의 소박함과 모던함이 융합되어 자연스러운 외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패니쉬 양식의 아름다움은 유행에 좌우되지 않는 보편적인 주택 건축 디자인으로서 현재도 미국 남서부를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통서양식 스타일의 '목조주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지붕의 굴뚝
    2. 급경사의 박공 지붕
    3. 벽돌벽 및 외벽타일벽
    4. 오르내림 창
    5. 하프팀버





16세기 영국의 츄다 왕조 시대의 건축 양식을 기본으로 하여 미국의 개척민들이 널리 채택했던 양식입니다.

독특한 급경사의 지붕은 하늘로 향해서 보다 높은 공간을 만들어 내려고 한 교회 건축에서 유래했으며 비가 많은 영국에서는 배수가 잘 되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건물의 측면으로 설치된 상징적인 굴뚝, 벽돌벽에 둘러 싸여진 아치형의 현관 등이 전통적인 서양식의 주택 양식입니다.

21세기형 전통 서양식 주택은 거주지를 통해 함께 사는 삶의 중요함을 재차 생각한 「Live Together」라고 하는 사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때의 유행이 사람을 초대, 대접하는 형식적인 내부 구조를 특징으로 하고 있던 것에 비해 새로운 유행은 가족의 프라이버시를 소중히 하면서도 공간적 연결성을 갖게 하여 가족을 보다 가까이에서 느껴지도록 배려한 생활 중심의 거주지로서의 주택의 역할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캐네디언스타일의 '목조주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급경사의 지붕과 굴뚝
    2. 중후함을 느끼게하는 벽돌
    3. 자연과 조화된 적삼목 사이딩
    4. 심플한 시스템 창호





캐나다는 세계에서 2번째로 넓은 국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로 독자적인 여러나라의 문화를 유기적으로 융합시킨 스타일이 나오고 있습니다.

캐나다 동해안의 경우 영국의 영향을 현저하게 받고 있는 거리이므로 유럽의 정서를 현대풍으로 정리한 디자인으로 고상함과 우아함이 특징이고 서부 산간의 경우에는 대자연을 즐길수 있는 강력함과 중후함이 특징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목조주택에 가장 많이 채용되고 있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목조주택에 가장 많이 채용되고 있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