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목조 주택과 놀이터의 놀이기구 등 외부용 목재는 적합한 도료로 하도작업을 하여 곤충과 곰팡이가 번식하지
않도록 보호하여 주어야 한다.이러한 기능성도료는 고급스러운 원목가구를 오랜기간 동안 보존할수 있도록 해준다.
다음 제품들은 곰팡이 서식 방지 및 방충,방부 기능이 있는 초벌 및 하도 작업용이다.
-울타리용 바니시(No.110):방부기능,검정색 -붕소염 함침(No.125):곰팡이 서식방지 및 방충 기능
-목재 방충제(No.130):곰팡이 서식방지 및 방충 기능 -함침 프라이머(No.140):곰팡이 서식방지
-티크오일(No.223):곰팡이 서식방지(하도 및 상도제로 사용가능) -특수 하도용 오일(No.225):곰팡이 서식방지
기본 도포량을 반드시 준수하되 도포량은 바탕 소재와 표면의 거칠기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기술자료에 기입된 도포량은 일반적인 표면에 1회 도장했을 시 필요한 양이다.


옥외용 목재 -오일작업
티크오일(No.223)은 초벌도장 및 목재 보호용 도료로 외부용 목재의 오일작업에 사용된다.
건조된 목재 표면을 120~150번 사포로 샌딩을 한다.
침엽수는 함침 프라이머(No.140)로 사전에 초벌도장을 해주면 푸른 곰팡이의 서식으로부터 방지가 된다.
"wet-in-wet"방식으로 작업하여 오일을 충분히 침투시키고 10여분 후 침투되지 않은 오일은 닦아낸다.
16~24시간 정도 건조시키 후 다시 280번 사포로 샌딩을 하고 오일이 더이상 흡수되지 않을때까지 반복한다.
티크 오일은 무색 투명하여 목재 표면의 특성을 잘 살려주고 또한 안료성분이 없어 내부용 가구의 초벌
작업용으로도 적합하다.
오일은 다른 종류의 도료에 비하여 작업이 용이할 뿐 아니라 관리보수가 특히 쉽다.
재도장 표면은 식물성비누(No.930)를 희석하여 닦아주고,180~280번 사포로 샌딩한다.작업방법은 위와 동일하다.






옥외용 목재-바니쉬 작업
라이노스 외부용 바니시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울타리용 바니쉬(No.110),내후성,신축성
-우드 바니쉬(No.260),내후성, 곰팡이 서식 방지(6가지 색상 제외)
-자외선 차단용 바니쉬(No.263),내후성,곰팡이 서식방지
목재는 100~150번 사포로 샌딩 하고 곰팡이 방지기능이 있는 하도용 오일 라이트(No.225)를
"wet-in-wet"방식으로 충분히 도포한다.
(푸른 곰팡이 서식 방지기능이 필요한 경우 함침 프라이머(No.140)로사전에 초벌도장을 한다.)16~24시간 건조시킨다.
붓이나 스프레이을 이용하여 바니쉬를 도포하고,10여분후 흡수되지 않은 바니쉬는 주의하여 펴바른다.
16~24시간 정도 건조시키고 2~3회 도장을 하되 280번 사포로 중간에 표면을 샌딩한다.
관리 및 보수:표면은 식물성 비누(No.930)를 희석하여 세척하고,정기적으로 표면상태를 검토하여
표면이 거친 느낌이 들거나 쉽게 오염물질이 묻으면 추가 도장을 해줄 것을 권한다.






옥외용 목재 - 래커 작업
외부용으로 사용 가능한 래커는 2종류가 있고,각각 10가지 색상을 제공하고 있는데
서로 조색이 가능하여 다양한 색상을 연출 할 수 있다.
마감 래커(No.840)중 제품 설명에 표시된 5가지 색상은 기후의 영향을 직접 받는 곳에는 적합하지 않다.
-마감 래커(No.840),신축성,내열성(전열기구의 도장에도 적합)
-내후성 페인트(No.850),무용제,곰팡이 서식 방지,신축성
목재의 표면은 원하는 마감결과에 따라 100~150번 사포로 샌딩하거나,거친 표면에 바로 작업이 가능하다.
먼저,곰팡이 방지기능이 있는 하도용 오일 라이트(No.225)를 "wet-in-wet"방식으로 충분히 도포한다.
(푸른 곰팡이 서식 방지기능이 필요할 경우 함침 프라이머(No.140)로 사전에 초벌도장을 한다.)
16~24시간 건조 시킨다.
붓이나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래커를 얇게 도포하고 16~24시간 정도 건조시킨다.
280번 사포로 중간에 표면을 샌딩 한 후 2회 반복 도장한다.
관리 및 보수:표면은 식물성 비누(No.930)를 희석하여 세척하고,정기적으로 표면상태를 검토하여 표면이 거친
느낌이 들거나 쉽게 오염물질이 묻으면 추가 도장을 해줄 것을 권장한다.






내부용 목재(가구)-수성 안료를 이용한 유색 마감
22가지 색상의 수성 농축 안료는 서로 조색이 가능하여 각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색상과 농도의
조절이 가능하다.또한 월페인트의 조색용으로도 적용 되므로 인테리어 소품과 가구 월페인트 디자인을
"tone-in-tone" 즉 유사한 톤으로 연출 할 수 있다.
수성안료로 작업할 경우,하도 작업을 하기 전, 처리되지 않은 바탕에 왁스바니쉬로 조색한 색상을
바로 붓이나 천으로 착색을 하면 더 선명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목재의 표면은 150번 사포로 샌딩하고,헝겊이나 붓 또는 해면을 이용하여 표면을 물로 적신 후
표면의 결이 거칠게 일어나면 180번 사포로 다시 샌딩한다.(착색작업 후 표면이 거칠게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여 매끄럽게 마감됨)
수성 농축 안료를 왁스 바니쉬에 희석하여 목재 결을 따라 붓으로 도포한다.
1:10~3:10정도의 비율로 희석하는 것이 좋으며 더 짙은 색상을 원할 경우 건조 후 반복하여 도장한다.
사용 빈도가 낮은 가구는 건조 후,폴리싱을 해주면 왁스성분이 있으므오 도막을 형성하는 코팅효과가 있다.
내구성과 내스크래치성이 요구되는 곳에는 폴리싱을 생략하고,하드오일(No.240)과 특수 하드오일(No.245)로
추가 작업을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