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연이 만든 페인트 라이노스 내부용 목재 마감및 관리 기법

DIY 팁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8. 20. 07:56

본문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목조 주택과 놀이터의 놀이기구 등 외부용 목재는 적합한 도료로 하도작업을 하여 곤충과 곰팡이가 번식하지
않도록 보호하여 주어야 한다.이러한 기능성도료는 고급스러운 원목가구를 오랜기간 동안 보존할수 있도록 해준다.
다음 제품들은 곰팡이 서식 방지 및 방충,방부 기능이 있는 초벌 및 하도 작업용이다.
-울타리용 바니시(No.110):방부기능,검정색 -붕소염 함침(No.125):곰팡이 서식방지 및 방충 기능
-목재 방충제(No.130):곰팡이 서식방지 및 방충 기능 -함침 프라이머(No.140):곰팡이 서식방지
-티크오일(No.223):곰팡이 서식방지(하도 및 상도제로 사용가능) -특수 하도용 오일(No.225):곰팡이 서식방지
기본 도포량을 반드시 준수하되 도포량은 바탕 소재와 표면의 거칠기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기술자료에 기입된 도포량은 일반적인 표면에 1회 도장했을 시 필요한 양이다.


내부용 목재 -오일,왁스작업
오일은 목재의 결을 강조하여 자연스런 원목의 느낌을 보존하여 준다.
또한,다른 종류의 도료에 비하여 작업이 용이할 뿐 아니라 관리보수가 특히 쉽다.
작업을 시작하기전 표면을 깨끗히 하고 150~180번 사포로 샌딩 한 후 먼지를 제거한다.(샌딩은 너무 곱지 않도록 해야 함)
하도 작업은 넓은 붓을 사용 하거나 담금 작업 또는 스프레이 기구를 이용한 작업도 가능하다.
"wet-in-wet"방식으로 작업하여 오일이 충분히 침투 되도록 한다.
작업용으로도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wet-in-wet"방식은 다음 제품을 이용한 하도 작업시 적용된다.
- 하도용 오일(No.220),내부용
- 특수 하도용 오일(No.225),외부용
- 티크 오일(No.223)
- 하드 오일(No.240)
- 하드오일 라이트(No.241)
- 우드오일,백색(No.240.202)
- 우드오일,호박색(No.240.142)






오일을 도포하고 약 15~20분 후 오일이 모두 흡수된 부분은 오일을 다시 한번 도포하고 더 이상 흡수되지 않아 윤기가 나는 부분은
붓으로 펴바르듯이 닦아준다.
오일이 충분히 침투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내구성과 방수성,강도 등의 기능이 저하 될수 있다. 또한,하도 작업용 오일은 건조 후 끈적이는
느낌이 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도막을 형성하듯이 건조되지 않도록 한다.
오일은 충분히 도포하되 한 번에 많은 양을 도장하면 산소가 깊숙히 침투되지 않아 건조에 지장을 주므로 흡수성이 높은 하도면은 적당한
양을 몇 회 반복한다.. 오일은 약 16~24 후 무광으로 완전 건조 된다.
특별히 내구성과 내스크래치성 등이 요구되는 표면은 중간에 280번 사포로 샌딩을 하여 표면의 결이 거칠게 일어난 부분을 제거한 후
다시 한 번 얇게 추가작업을 한다.(헝겊으로 작업가능) 건조되면 400번 사포로 샌딩한다.






다른 오일이나 왁스,바니쉬 등으로 추가 작업을 하기 전 오일이 충분히 흡수 되었는지와 완전히 건조되었는지 확인 한다.
하도 작업이 미비할 경우 추가 작업된 제품의 결합제가 하도면에 흡수되어 오일의 방수성과 내구성 등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특수 하드오일(No.245)과 특수 하드오일 라이트(No.249)등 상도 및 마감용 오일은 얇은 도막을 형성하여 부드러운 광택이
나도록 폴리싱이 가능하다. 또한 충격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여 마루나 계단 등 사용빈도가 높은 표면에 적합하고
원하는 만큼 반복도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오일로 도장한 표면은 가능하면 처음 1~2주 동안은 물 세척을 하지 않고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왁스로 마감하기 원할 경우,충격을 많이 받는 곳에는 가구 및 마루용 왁스(No.310)를 사용하고 일반 표면에는 액체왁스(No.340)를 적용하여
헝겊으로 얇게 도포한다.
12~16시간 정도 건조 시킨 후,면헝겊이나 흰색 패드로 폴리싱 한다.
코르크바닥과 같이 흡수력이 높은 표면은 오일을 도포한 후 한동안 오일을 계속 흡수 하므로 3~6개월 정도 지난 후
오일을 다시 한번 도포해줄것을 권장한다.






내부용 목재-래커 작업
라이노스의 은폐성 있는 래커는 투명 래커,유색 래커,전열기 구용래커 등 종류가 다양하여 각종 표면에 적용이 가능하다.
- 일반 래커(No.500,501),투명
- 흰색 래커(No.820),은폐성,반광
- 헬게 옻칠(No.825),투명,반투명,내열성
- 전열기구용 래커(No.830),흰색,내열성
- 마감 래커(No.840),내후성,은폐성,라디에이터 등에 적용 가능
목재의 표면은 150~180번 사포로 샌딩하고,하도용 오일(No.220)로 하도 처리를 하거나 투명하게 마감할 표면은 먼저 일반 래커로,
유색으로 마감할 표면은 마감 래커를 얇게 1차 도장하여 하도 처리를 한다.
어두운 바탕이나 흡수성이 높은 바탕은 기초 도장용 도료(No.810)로 초벌도장을 해준다. 약 24시간 건조 후 280번 사포로 중간 샌딩을 한다.
마지막으로 원하는 마감결과에 따라 래커를 선택한 후 얇게 도포하고 24시간 정도 건조한다.
세척 및 보호:젖은 헝겊이나 식물성 비누(No.930)를 물에 희석하여 닦아낸 후 마른 헝겊으로 물기를 닦아 준다.
가구용 왁스(No.910)를 정기적으로 사용하여 표면을 보호할 수 있다.






내부용 목재-오일,왁스 작업
오일은 목재의 결을 강조하여 자연스런 원목의 느낌을 보존하여 준다.
또한,작업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관리 보호 및 보수가 쉽고 통습성을 유지하여 실내 공기의 정화를 돕고,정전기 발생도 방지하여 준다.
목재의 표면은 100~120번 사포로 샌딩하고 먼지를 꺠끗이 제거한다.
하드오일(No.240)이나 하드오일 라이트(No.241)를 롤러나 마루용 넓은 붓으로 도포한다.
10여분 후 흡수되지 않은 오일은 닦아 주거나,패드 또는 바닥 작업용 기계(Floorboy)를 이용하여 오일이 깊이 침투되도록 작업한다.
넓은 면적은 부분적으로 나누어 작업 할 것을 권한다.
약 24시간 건조 후 280번 사포로 중간 샌딩을 하고 특수하드 오일(No.245)이나 특수 하드오일 라이트(No.249)를 얇게 도장한다.
세척 및 보호:목재 마루의 관리는 오일도장 작업 자체만큼 중요하다.
젖은 헝겊이나 식물성 비누(No.930)를 물에 묽게 희석하여 닦아 낸 후 마른 헝겊으로 물기를 닦아준다.






오일 또는 유성제품으로 도장 된 표면의 보호 및 관리
오일제품으로 도장 된 표면은 마루 및 가구용 왁스(No.310)와 천연 액체 왁스(No.920)등으로
마감하여 표면을 더욱 강화하고 보호하여 줄 수 있다.
함유된 밀납과 카나우바 왁스 성분은 가구에 고급스럽고 은은한 광택효과를 더하여 준다.
천연 액체 왁스(NO.920)는 바로 폴리싱이 가능하고 마루 및 가구용 왁스(No.310)는 약 12시간 후
폴리싱 작업을 한다.






오일제품을 사용한 도구는 희석제(No.200)로,수성제품을 사용한 도구는
식물성 비누(No.930)나 물로 세척한다.






주의사항!!
건조시 통풍이 잘 되도록 주의한다.
모든 라이노스 제품은 산소와의 반응으로 인해 건조되므로 통풍이 잘 되도록
하고 밀폐된 공간이나 공기의 순환이 낮은 곳에서는 환풍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공기의 공급이 저조하거나 기온이 너무 낮은 경우에는 표면이 완전히 건조되지 않아 끈적거리거나 냄새를 발생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기온이 낮은 동절기에는 작업공간의 온도를 적절히 높여 주는것도 중요하다.
건성오일은 산소공급이 안될 경우 자연 발화성이 있으므로 오일이나 래커,왁스 등을 작업한 헝겊은 물에 적신 후 펼쳐서 건조시킨다.
라이노스 제품은 유독 성분이 전혀 없으므로 건조하여 일반 쓰레기로 폐기하면 된다.


자료제공 [철천지]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