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공간별의 불빛】계단·복도를 매료 시켜 장소에!

반응형

계단·복도의 불빛은 명조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너머에 있는 것을 기대시키는, 골목 안의 불빛.
리빙에서는 열중한 조명 계획을 세워도, 계단이나 복도는 특히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다고 하는 케이스가 많은 것은 아닌지?

그러나, 내가 거주지 전체의 조명 디자인을 플랜 하는데, 계단이나 복도는 빠뜨릴 수 없는 요소, 나의 실력발휘의 기회이기도 합니다.그것은, 계단이나 복도의 불빛은, 각부가게의 불빛을 연결하는 터널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골목에, 붉은 초롱이나 등불바구니 등, 희미하게로 한 불빛이 있는 것만으로, 그 불빛의 저 편으로 무엇이 있는지 기대가 높아져, 거리풍경이 훨씬 드라마틱이 됩니다.즉, 계단이나 복도의 불빛은, 다음으로 연결되는 공간에의 유도 효과나, 무드를 높이는 효과에는 불가결한 존재.거기에 대충 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 거주지 전체의 불빛의 이야기의 완성도가 오릅니다.


탈다운 라이트.
흘러넘친 불빛으로 복도를 비춘다

복도에서는 신문을 읽거나 식사를 하거나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최저한 걸을 수 있는 밝기만 있으면 충분히.의외로 자유도가 높은 장소입니다.거기서 좁은 복도에는, 일부러 천정의 다운 라이트를 마련하지 않고, 다른 공간으로부터 흘러넘친 불빛으로 비추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요코하마북
안뜰을 메인에 코의 자형의 복도가 있는 배치.안뜰의 불빛이 흘러넘치는 것으로, 복도에는 조명을 설치하지 않아도 충분히.★

예를 들면 위의 사진.실은, 복도에는 조명이 없습니다.복도에 조명을 마련해 버리면, 이 거주지의 볼만한 장면인 안뜰( 위 부분) 의 불빛의 방해가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그런데도 안뜰을 켜는 스포트 라이트로부터 흘러넘친 불빛만으로 걸을 수 있는 밝기는 있습니다.주역을 방해 하지 않는 것도 복도의 조명 디자인에는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시즈오카G
하우스
다운 라이트의 광원이 방해가 되지 않게, 요벽의 옆으로부터 비추도록(듯이).
불어에 접하고 있는 복도라면, 위로부터가 아니고, 벽에 라이트를 설치해, 옆으로부터 플랫하게 비춘다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 참조) .그것은 천정에 다운 라이트가 있으면, 하층에서 보았을 때에 다운 라이트의 광원이 눈에 뛰어들어, 방해가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건축화 조명은, 배치의 플래닝과 동시에 검토하고 싶은 것입니다.



여기저기
안뜰이나 뒷마당 등, 복도의 막다른 곳에 조명을 설치.☆
또, 또 하나 소중한 포인트는, 복도의 끝에 아이캐치가 되는 조명 스페이스를 만드는 것.오른쪽의 예에서는, 유리월 해의 뒷마당의 재배에 스포트가 가르쳐 있기 위해, 통로를 통할 때의 모습의 볼만한 장면이 되어 있습니다.이러한 복도의 끝에 아이캐치를 만드는 일도 복도 조명의 테크닉의 하나입니다.

개방적인등,
계단의 불빛을 매료 시켜 장소에


실례1
계단에 조명이 가르쳐져 리빙으로부터의 볼만한 장면에.계단하에 워크 스페이스가 있어, 데스크상의 작업 조명으로도 되어 있다.
계단은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마루나 천정에는 없는 기울기의 라인을 가지기 위해, 실은 매우 눈에 띄는 스페이스.계단이 리빙으로부터 보이는 개방적인 위치에 있다면, 과감히 계단의 불빛을 주역으로 하는 조명 계획을 생각하는 것도 추천입니다.

계단 그 자체에 불빛을 짜넣으면, 오르내림하는 기능과 함께, 하층의 리빙으로부터의 경치를 즐기는 아름다움도, 겸비할 수 있습니다.


스포트 사용이나 간접조명으로 라이트 업


실례2
마루밑에 간접조명을 라인 값어치 가르쳐, 프로스트 유리 넘어로 계단을 비춘다.
계단을 불빛이 매료 시켜 장소로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습니다.최초의 시공 예의 같게, 계단의 일단 일단에 조명을 짜넣는 것도 파퓰러입니다만, 계단하에 큰 간접조명을 가르쳐, 희미하게 아래로부터 비추는 방법도 대담한 연출입니다.



실례3
상하의 마루 슬라브에게 스포트 라이트를 설치해, 반사율의 높은 흰 벽을 비추고 있다.

3층건물이나 스킵 플로어 등, 복층 구조의 집이라면, 계단의 상하층에서 벽으로 스포트 라이트를 대는 방법도 있습니다.스포트 라이트의 각도 나름으로 분위기도 바뀌어, 마치 무대 장치와 같은 불빛이 태어납니다.


조역의 불빛으로서 천정·벽을 비춘다


메시지(천정)
계단의 요코카베의 상부에, 라인 사용의 형광등이 설치되어 간접조명에.◎
배치상, 계단은 첫번째 서지 않는 위치에 있어, 어느 방으로부터도 직접 안보이는 구조의 경우도 있습니다.스페이스등의 문제상, 대대적인 조명을 베푸는 여지가 없으면, 간접조명으로 천정이나 벽을 비추는 조역으로서 조명 계획을 생각해 보면?



요코하마북
계단의 벽의 일면이 라벤더색 엑센트 월.그 벽을 비추는 간접조명이 계단의 불빛에.★
예를 들면, 계단 부분이 좁아도 천정만은 스페이스가 비어 있을 것.그렇다면 오른쪽의 시공 예의 같게, 계단의 천정에 간접조명을 가르쳐, 벽면을 비추는 방법도 있습니다.직접 계단에 불빛을 켜는 것과 달리, 일단 벽면에 반사한 불빛이 주위 넣기 위해, 상냥하다 불빛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계단의 벽의 색이나 소재에 조금 개성을 더하고, 벽을 비추는 간접조명을, 계단의 발밑 불빛으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비추어지는 벽의 일면을, 엑센트가 있는 색이나, 테크샤가 있는 소재로 하면, 훨씬 개성적인 조명이 되겠지요.



스탠드나 그린을 두어 더 가까이에


불빛의 마법
계단의 층계참에 있는 각광의 전에 작은 그린을 설치.잎의 실루엣이 벽에 비추어져 작은 볼만한 장면에.

지금까지의 예는, 배치나 소재 선택의 플래닝과 동시에 조명 계획을 생각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이었습니다.더 가까이에 할 수 있는 예를 소개합니다.


실례4
확산형의 둥근 포름의 스탠드가 테라코타의 마루를 비추어, 분위기가 있는 공간에.
예를 들면, 계단이나 복도에는, 발밑을 비추는 각광이 설치되어 있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그 손전에 그린을 두어 보고는? 계단이나 복도에도 약간의 매료 시켜 장소를 만들 수 있을 것.

더 간단하면 스탠드를 두는 것만으로도 OK.발밑의 불빛은, 휴먼 스케일을 만들므로, 확산형의 조명기구를 마루에 직접적으로 두는 것만으로, 릴렉스 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사진 제공:야마토 하우스 공업:하우스 쿠에어 요코하마 전시장
☆사진 제공:주식회사 다이와 하우스중 시코쿠:여기저기 전시장
◎사진 제공:주식회사 다이와 하우스중 시코쿠:메시지 전시장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