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림에 따라, 어울리는 액자가 따로 있다! 인테리어 살리는 그림 한 점, 제대로 걸기

벽면,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8. 11. 09:24

본문

반응형
같은 그림, 3가지 액자로 맞춰보니
 
그림에 따라, 어울리는 액자가 따로 있다! 인테리어 살리는 그림 한 점, 제대로 걸기
블루 톤 정물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가늘고 깔끔한 실버 프레임 by 송이화방
실버 컬러의 장식 없이 매끈한 2cm 폭의 프레임은 깔끔하고 고급스럽다. 정물화의 블루 톤이 강렬해서 화이트와 매치하면 너무 차가운 느낌이 들 것 같아 실버 톤을 선택했다. Point 프레임 디자인은 모던하지만 펄감이 있어 차갑거나 가벼워 보이지 않는다. 도톰한 매트를 한 장 넣어 그림과 유리 사이에 공간이 뜨도록 제작했다. Size 48×42cm Price 5만원.
2.프레임 없이 아크릴 관 액자 by 준포스터
별도의 프레임 없이 6cm 폭의 매트를 넣어 매트가 프레임 역할을 하도록 제작했다. 아크릴을 열처리해 휘어서 그림 위에 덧씌운 것. Point 아크릴 관 액자는 모던한 느낌을 준다. 색감이 강할 때는 프레임 없이 아크릴 관으로 씌워주면 오히려 그림이 산다. Size 44×37cm Price 4만원대.
3.벽이 비치는 투명 아크릴 매트 by I&A
아크릴 두 장 사이에 그림을 끼운 형태. 액자 프레임에서 그림까지 8cm 정도 떨어져 있는데 투명 아크릴이 매트 역할을 한다. Point 모던한 그림에 클래식한 골드 프레임을 믹스 매치했다. 요즘은 포인트 벽지를 많이 쓰는데 투명 매트를 쓰면 벽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다. Size 54×47cm Price 15만원.


흑백사진


1.빈티지 골드 프레임 by 송이화방
흑백사진에는 블랙이나 화이트를 매치하는 것이 일반적.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원목 액자 틀에 돌 느낌이 나는 가공을 했다. Point 매트를 이중으로 도톰하게 대서 사진과 유리 사이에 틈을 줘야 인화액이 유리에 들러붙어 사진이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Size 53×46cm Price 7만원.
2.매트 없이 와이드 프레임 by 준포스터
매트 없이 몰딩 폭을 7cm로 넓게 제작해 사진이 가벼워 보이지 않도록 디자인했다. 원목을 불로 그을려 줄무늬처럼 질감을 낸 프레임. Point 출력물이라면 유리를 끼우지 않고 만들어도 된다. 패브릭이나 질감이 살아야 하는 그림에는 오히려 유리를 끼우지 않고 제작하기도 한다. Size 43×37cm Price 7만원.
3.스트라이프 패브릭 매트 by I&A
보통 흑백사진에는 블랙이나 화이트 프레임을 쓰는데, 스트라이프 패브릭을 매트로 사용해 변화를 주었다. 액자 프레임 2개를 쓰면서 사이에 패브릭 매트를 넣은 것. Point 종이 매트 대신 패턴이 들어간 패브릭 매트를 잘 매치하면 새로운 느낌. Size 50×44cm Price 15만원.


컬러풀한 일러스트


1.그림이 돋보이는 화이트 프레임 by 송이화방
원목 몰딩에 화이트 래커 칠을 한 깔끔한 프레임. 일러스트의 색감을 살리면서 깨끗한 이미지가 되도록 제작했다. Point 매트 너비를 7cm로 하면서 안쪽으로 1cm 폭의 매트를 한 장 더 넣어 입체감을 살렸다. Size 42×48cm Price 4만~5만원.
2.브론즈경 매트를 넣은 클래식 프레임 by 준포스터
현대적인 일러스트를 클래식한 액자와 믹스 매치. 종이 매트 대신 브론즈경으로 넣으면서 프레임도 골드 톤의 고전적인 조각이 들어간 것을 골랐다. Point 흑경, 브론즈경 등으로 매트를 대신하면 클래식하고 고급스럽다. Size 47×53cm Price 6만~7만원.
3.펄감이 있는 블랙 광택 액자 by I&A
일러스트가 돋보이도록 MDF 판 위에 34×40cm 폭의 판을 덧대고 그림을 붙였다. 펄감이 들어간 블랙 컬러를 칠하고, 글로시한 광택제로 마감했다. Point 유리 없이 판에 붙여 제작한 형태. 판에 붙이는 캐주얼한 디자인이더라도 글로시하게 마감하면 세련된 느낌. Size 50×70cm Price 10만원.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


1.ㄴ자 틀 위에 올리다 by 송이화방
패널 위에 패브릭을 감싸 고정한 후 ㄴ자형 프레임 위에 올렸다. ㄴ자형 프레임의 바깥 라인은 골드, 매트 역할을 하는 안쪽 라인은 블랙을 넣어 정돈된 느낌이 들도록 했다. Point 패널에 감싸 틀에 올리면 프레임이 생겨 고급스럽다. Size 108×92cm Price 10만~12만원.
2.직사각 비례의 패널 by 준포스터
캔버스처럼 패브릭으로 패널에 감싸 뒤에서 고정했다. 원단을 뒤집어 톤온톤 한 세트가 되도록 제작했다. Point 2 : 1 정도의 직사각형 비례는 모던한 느낌. Size 24×46cm Price 각각 1만원.
3.정사각형 스팽글 프레임 by I&A
패턴이 잔잔하므로 액자 사이즈를 작게 하면서 7.5cm의 도톰한 프레임에 브라운 스팽글을 두르고, 금색 꽈배기 몰딩을 안쪽으로 둘러 화려하게 만들었다. Point 패브릭 액자는 패널이 아닌 프레임 안에 넣더라도 유리를 끼우지 않아야 톡톡한 질감을 살리기 좋다. Size 35×35cm Price 15만원.


주문을 맡긴 액자 집
송이화방 1980년에 생긴 홍대 앞에서 가장 오래된 화방.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섬세하고 고급스러운 액자를 제작해준다. 가나아트센터 큐레이터가 추천한 집으로 작가들이 많이 온다. 수작업으로 액자를 만들며 메리어트 호텔, 오크우드에 걸린 액자의 대부분이 송이화방에서 제작된 것이다. 문의 02·334-4579
준포스터 신사동 가로수길의 터줏대감. 가로수길에서 가장 분주한 숍으로 꼽히는 곳이다. 클래식한 거울이나 장식용 액자 등 인테리어를 돋보이게 하는 소품 제작에 능해 스타일리스트들이 애용하는 액자 집이다. 연예인 단골도 많다. 문의 02·3442-4191
I&A 20여 명의 소속 작가가 있어 콘셉트에 맞춰 그림과 액자를 함께 제작해준다. 7~8년간 모델하우스에 액자를 코디네이션했던 업체로 몇 개월 전에 신사동에 숍을 오픈했다. 패브릭 매트나 글로시 페인팅 등 독특한 스타일의 액자를 선보인다. 문의 02·546-2605

액자 주문할 때 알아둘 몇 가지
어떤 재질을 선택할까 액자 집에서 고급으로 여기는 프레임은 원목이다. 돌 느낌이 나거나 컬러풀한 원색 프레임도 원목 위에 수작업 공정을 거쳐 제작하면 고급스럽다는 평. 합성수지 프레임은 가격도 저렴하고 다양하게 가공해 디자인할 수 있지만 견고하지 못하고, 화재 시에 위험하다. 원목 액자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MDF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다. 메탈 프레임은 일러스트나 사진에 주로 매치하며 액자에 비중을 덜 두기 위해 선택한다. 아크릴도 모던하면서 작품을 돋보이게 하는 재질. 유화 작품에 많이 사용된다.

매트는 어느 정도 폭으로 넣을까 매트는 액자 틀과 그림 사이에 여백을 주어 그림이 돋보이게 한다. 보통 5~7cm 정도로 사방 균일한 폭으로 두르기도 하지만 하단 부분이 어두운 그림은 아래쪽을 도톰하게 넣기도 하고, 작은 그림을 강조하기 위해 그림 폭보다 넓게 매트를 넣기도 한다. 보통 화이트 색상을 많이 쓰지만 매트 컬러는 50가지가 넘고, 패턴 패브릭으로 매트를 넣을 수도 있다. 매트의 또 한 가지 역할은 유리와 그림 사이에 틈을 주는 것. 유리와 맞닿아 손상될 수 있는 사진이나 유화를 보호한다.

유리를 끼울까 말까 유리는 그림을 보존하기 위해서 끼운다. 유리 대신 아크릴을 끼우거나 유화의 경우 아크릴 관 액자로 제작하는 경우도 많다. 아트 포스터 등의 출력물이라면 굳이 유리를 끼우지 않아도 된다. 또 패브릭 액자처럼 질감이 중요한 경우에는 일부러 유리 없이 제작한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