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용한 팁

가족 건강을 챙기는 천연 살림법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아로마 활용법 - 방충, 방향, 청소까지 완벽하게

아로마 오일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방충제, 방향제, 세제로도 활용 가능.
세제 대신 아로마오일을 활용한다. 베이킹소다에 아로마오일을 1~2방울 떨어뜨려 섞은 뒤 바닥에 골고루 뿌린다.
그 후 청소기로 밀면 바닥이 반짝반짝 빛나고 집 안 전체에 은은한 향이 난다.

>>아로마 오일 방충제 만들기
밀가루에 시트로넬라나 티트리, 페퍼민트 아로마 오일을 5~10방울 떨어뜨린 뒤 잘 섞는다.
이것을 적당량 덜어내 천으로 만든 주머니에 담아 옷장 안에 넣어두면 방충효과가 있다.
은은한 향이 방향제 역할까지 해준다.

>>아로마 방향제 만들기
알코올(80%)에 물(10%), 유칼립투스(10%) 아로마 오일을 섞으면 천연 방향제가 된다.
분무기에 담아 실내 공기가 답답하다고 느껴질 때마다 뿌려보자.
재채기를 많이 할 때 침구류에 뿌려놓으면 증세가 완화되고 자동차 안에 뿌리면 쾨쾨한 냄새가 사라진다. 티트리, 레몬, 페퍼민트 오일도 방향제 만들기에 좋다.
▶ 식초 활용법 - 냄새 제거, 살균 효과 100%
- 냄새 제거 효과

생선요리를 할 때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보자.
생선 비린내가 말끔히 가신다. 생선구이를 할 때에도 석쇠에 식초를 살짝 뿌려 구우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생선살이 눌어붙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설거지 마지막 헹굼 물에 식초를 풀어 그릇을 잠시 담가두면 그릇에 밴 냄새가 없어지며, 유리그릇의 윤기도 살려준다.
손이나 도마에 파, 마늘 냄새가 배었을 때 식초를 넣은 따뜻한 물로 씻으면 냄새 제거 효과가 있다.

- 청소 효과 높여주는 식초 활용법
스테인리스 수도꼭지나 세면대를 닦을 때 소금과 식초를 1:2의 비율로 섞어 세제 대신 활용해보자.
물때와 얼룩이 말끔하게 지워진다.
스테인리스의 녹을 제거할 때도 세제와 식초를 섞어 문지르면 잘 닦인다.
부엌이나 욕실 타일의 틈새 등에 곰팡이가 피었을 때는 식초를 묻힌 스펀지로 문질러 곰팡이를 제거한다.
싱크대나 세면대의 배수관이 막혔을 때는 식초 ½컵에 소다를 1ts 넣어 녹인 뒤 배수관으로 흘린다.
그러면 곧 거품이 올라오는데 이때 더운물을 부으면 막힌 배수관 이 시원하게 뚫린다.
열흘에 한 번 정도 정기적으로 해볼 만한 천연 청소법이다.
▶ ▶ 베이킹 소다 활용 - 세정 효과, 탈취 기능
- 과일, 채소의 농약 성분 제거효과

채소나 과일을 씻을 때 베이킹 소다를 뿌려 문질러 닦은 뒤 흐르는 물에 씻어보자.
또는 베이킹 소다 용액을 만들어 과일이나 야채를 담갔다 씻으면 농약이나 화학비료 성분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베이킹 소다 용액 만들기
물 1ℓ당 4ts의 베이킹 소다를 풀어준다.
딸기, 포도, 브로콜리처럼 깔끔하게 씻기 어려운 과일 씻기에 효과적!

- 세제가 필요없는 베이킹 소다 청소법
냉장고나 전자레인지, 오븐 토스터 등 음식물 자국이나 얼룩으로 늘 지저분한 가전제품은 베이킹 소다를 물에 풀어 젖은 스펀지에 묻혀 닦아보자.
눌어붙은 때는 떨어져나가고 음식물 얼룩도 말끔히 지울 수 있다.
음식물 냄새 또한 말끔 하게 제거할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유리그릇의 얼룩이나, 탄 음식이 눌어붙은 냄비까지 닦을 수 있다.

▶ 소금 활용 - 먼지제거, 패브릭 소재를 선명하게
- 닦기 힘든 구석구석 묵은 때를 말끔하게

창문 틈새, 가구와 가구 사이, 모서리 등 먼지가 많은 곳을 닦을 때는 물에 적신 천에 소금을 조금 묻혀 닦아보자.
먼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 소금에 의해 먼지 청소를 깔끔히 할 수 있다.

- 패브릭 소재를 선명하게
흰색 옷을 희게 하고 색깔 옷을 선명하게 하는 옥시크린 효과가 소금에도 잇다.
물 1ℓ에 1s 정도 의 소금을 넣는 비율로 세탁을 하면 흰색 옷은 더욱 하얗게 되고 기름때도 뺄 수 있다.
색깔을 살려줘야 하는 패브릭 소재를 세탁할 때는 넉넉한 양의 물에 소금 한 줌을 넣어 30분 정도 담갔다가 세탁하면 된다.


글 : 배기윤(ez작가) | 제공 : 이지데이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