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견건강

애견/●애견정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2. 12. 01:26

본문

반응형
상비약

의료 도구 : 체온계(수의사 용), 가위(끝이 둥근형), 핀셋, 가제, 붕대, 면봉, 끈, 탈지면, 반창고 등
: 귀약(청소용, 치료용), 안약, 영양제, 구충제, 변비약 등
소독용 : 치료용과 개집 및 용품의 살균용

투약방법

개는 왜 약을 먹는지 이해를 못하며 두려워 한다. 너무 거칠게 다루다가 실패하면 두 번째는 더 어려워지므로 맛있는 음식과 섞어주는 방법 등을 써서 길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알약 투여 :

개의 머리를 뒤로 제치고 왼손으로 콧등 부분에 손바닥이 닿게 하여 엄지와 검지가 송곳니 뒤쪽을 잡는다. 오른손으로 약을 장지와 검지로 잡고 개의 입을 벌린 후 가능한 한 안쪽에 약을 집어 넣는다.
약을 넣은 뒤 입을 닫고 약 3초간 잡고 있는다. 그리고 개의 코에 바람을 불어 주면서 손을 놓으면 개가 혀로 코를 핥으면서 약을 삼킨다.

물약 투여 :

왼손으로 개의 주둥이를 손바닥이 턱에 닿게 하고 손가락이 콧등쪽에 가도록 가볍게 잡는다. 오른손으로 물약이 들어있는 스포이드를 주둥이의 옆쪽 이빨 사이로 짜서 넣는다.

가루약 투여 :

캡슐로 싸서 알약처럼 먹이던지 가루약은 개가 좋아하는 음식과 섞어 입 언저리에 발라주면 개가 핥아 먹는다.

안약과 귀약 투여 :

안약과 귀약 투여시에는 개의 눈과 귀가 상하지 않게 조심히 다루어야 하며 개가 약을 보지 못하게 한다.
응급처치
열사병

개가 체온을 조절할 수 없는 상태이며 여름에 주로 발생한다. 밀폐된 차 안에 장시간 방치하거나, 무리한 운동, 주둥이를 묶인 뒤 미용(드라이어)을 오래 할 경우 등에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목숨을 잃는다. 증상으로는 체온이 상승하고 헐떡거림이 심해지며, 구토를 하고, 입에서 거품이나 타액을 흘린다.

응급 처치
주변 온도보다 낮은 곳으로 개를 옮기고 찬물을 끼얹거나 찬물 관장을 시킨다. 심한 경우에는 일단 체온을 낮춘 후 수의사에게 보여 고갈된 개의 체액을 보충하여 준다.


화상

열이나 전기, 화학 약품등에 의해 발생하며 개는 사람과 틀리게 가벼운 화상의 경우 물집이 잘 잡히지 않고 털로 인해 환부가 가려져 발견이 용이하지 않다. 화상을 입은 개는 고통이 심하기 때문에 입의 보정이 필수적이다.

응급 처치
일단 찬물이나 얼음으로 개의 고통을 감소시키고, 열을 내려주고, 화학 약품의 경우 약품을 씻어내는 정도의 처치만 하고 그 후에 수의사에게 보여 정확한 진단을 한 후에 치료한다.


인공호흡

인공 호흡에는 심장 압박법과 개의 코에 입을 대고 공기를 불어주는 법, 개를 휘두르는 방법, 그리고 심장 맛사지 등이 있다. 이런 방법은 개가 쇼크나 전기 감전, 호흡 곤란 등에 의해 호흡이 정지된 상태에서 실시하며 가까운 곳에 수의사가 있다면 가는 동안에 처치한다.

심장 압박법 :
개를 심장이 위로 오게 오른쪽으로 누인다. 개의 입 속을 살펴 이 물질을 제거한 뒤 공기가 유입되기 쉽게 혀를 빼준다.
양손을 모아 개의 흉부 약간 아래쪽을 눌러 공기를 빼준다. 손을 떼고 약 2초 정도 공기가 다시 들어가길 기다린다. 이런 방법을 연속한다.


휘두르는 법 :
개의 심장쪽에 손으로 자극을 준 뒤 뒷다리를 잡고 이쪽 저쪽으로 흔들어 본다.
이렇게 10회 실시하여 반응이 없으면 다시 반복한다.


코에 입으로 :
압박법이나 휘두르기를 하여도 효과가 없을 경우에 실시한다. 개의 혀를 앞으로 빼내고 입을 손으로 막은 뒤 개의 코에 입을 대고 공기를 약 2-3초간 세게 불어넣어 준다. 개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면 입을 떼고 공기가 빠질 때까지 기다린다. 이렇게 분당 14-17회 정도를 반복한다.


기타

개가 전기에 감전이 되어 쇼크 상태가 되면 인공 호흡을 시키거나 화상 응급 처치를 한다. 그 밖에 출혈이나 골절상을 당한 경우에는 상처 부위를 지혈이나 보정을 하여 힘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까운 수의사에게 보인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