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 의정서’ , ‘포스트 2012’, ‘기후변화협약’이라는 용어가 생소한 사람들이더라도 ‘온실가스’를 모르는 이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만큼 지구 온난화에 따른 대책의 수립이 절실한 때이다.


지구온난화의 요인 중 하나로 거론되는 것이 바로 냉장고와 에어컨의 냉매로 사용되는 수소불화탄소(hydrofluorocarbon) 가스이다. 일상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두 제품을 가동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이 냉매가스가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이라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져 온 사실이다. 사실 에어컨과 냉장고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제품에 냉매로 사용되는 ‘F-가스’라 불리는 수소불화탄소는 지구의 온도를 계속해서 높이는 주범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의 냉매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국의 벤앤제리(Ben & Jerry)에서 개발에 성공한 친환경 냉장고는 가히 혁신적이라 불리울만 하다. 이번에 개발된 친환경 냉장고는 수소불화탄소가 아닌 친환경적인 탄화수소(hydrocarbon)를 대체 냉매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구상의 오존층을 파괴할 일이 없으며, 지구 온난화의 주범으로 지목될 일도 없다. 아마도 이번 제품의 가장 큰 성과는 냉매 기술을 두 단계 향상시켰다는 데 있을 것이다. 


제품 개발사인 벤앤제리는 2008년 가을부터 미국 보스턴(Boston)과 워싱턴 DC에서 시제품을 가동할 예정이며, 제품 상용화에 대한 승인을 얻기 위해 환경보호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보호국의 승인을 얻는 즉시 이번 대체냉매 기술을 보다 널리 확산 전파하고, 장기적으로는 탄화수소 냉장고를 미국내 표준으로 자리잡게 할 계획이라 하니 이 회사의 미래 사업항로를 충분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만 할 것이다.


출처 http://www.benjerry.com/features/08_hc_freezer/index.cf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