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상상력에 엔진을 달아라>의 저자 임헌우 교수가 운영하는 상상력 발전소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해외의 유명 디자인들을 보며 잠들었던 우리의 상상력을 깨우는 시간!

임헌우 교수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꿈이 현실로 바뀌는 상상력 발전소에서 우리 모두 호기심 가득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되어보자. 


1) 어린아이 장난 같은 단순한 작품이 주는 강한 메시지 

 

디자이너 Isidro Perrer가 만든 자신의 심볼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우리가 영어 공부할 때 문법책에 보면 반드시 등장하는 예문입니다. The + 보통명사가 추상명사로 쓰일 때가 있다고 배웠습니다. 그래서 The Pen은 단순히 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문(文)을 의미한다고 암기할 정도로 들었습니다.

이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해서 멋진 자신의 이미지를 만든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예시한 그림은 스페인에서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에디토리얼 디자인, 에니메이션, 전시 디자인 등 다방면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Isidro Ferrer이 만든 자신의 심볼입니다.

그는 오브제와 아이디어를 결합시킨 독특한 표현으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드라마틱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실제로 그가 디자인한 포스터와 많은 책들을 살펴 봐도 이러한 그의 작업 스타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몽당연필에 삼각형 나무 조각을 노끈으로 결합하고, 여기에 철사로 방아쇠를 장식하니 제법 그럴듯한 한 자루의 총이 되었습니다.

얼핏 보기엔 어린아이의 장난 같지만, 이것처럼 위의 예를 든 영문(英文)을 드라마틱하게 은유한 것을 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아이디어와 생각의 ‘힘'이야말로 세상 그 어떤 무기와도 맞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라는 것을 가장 직설적인 어법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세상에 대응하는 나의 무기는 생각의 힘

미국과 이라크의 전쟁을 TV중계로 보신 분들이라면 전쟁의 개념이 혁신적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태극기 휘날리며'에서 나오는 백병전은 이제 사라졌습니다. 마치 게임하듯 전쟁도 컴퓨터로 제어하는 시대인 것입니다. 바야흐로 전쟁도 ‘생각'의 힘, 즉 상상력으로 겨루는 시대입니다. 지금의 우리 사회를 보면 전쟁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경쟁력이 없는 상품과 서비스는 스스로 시장에서 도태되어 가고 있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란 생각입니다. 하루하루가 치열한 생존 경쟁의 연속입니다. ‘로또'의 인기도 이러한 사회의 단면을 너무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희망 없는 시대에 ‘800만분의 1'이라는 거의 불가능한 당첨확률에 희망을 거는 우리의 모습에서 ‘안돼 보인다'는 생각보다는 분노에 가까운 감정이 느껴집니다.

Isidro Ferrer의 연필 총은 정확히 이러한 우리의 모습을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나의 경쟁력이 무엇인지를, 우리의 무기가 어떤 것인지를 묻고 있습니다. 생각의 힘이 세상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고, 세상과 맞서 이길 수 있는 단 한 자루의 엑스칼리버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삼국지의 관우에게는 적토마가 있었고, 스타워즈의 제다이에게는 강력한 포스의 광선검이 있습니다. 헤르메스에게는 카두세우스라는 지팡이가 있었고, 잭웰치에게는 사람을 감동시키는 프리젠테이션 능력이 있습니다. 묻고 싶습니다. 당신의 무기는 무엇입니까?


- 필자소개

임헌우 / 계명대학교 미디어아트대학 시각디자인과 교수. 저서로는 <상상력에 엔진을 달아라>가 있다.

[인테리어이야기] - "겨울방학, 대규모 디자인 공모전 풍성해"
[인테리어이야기] - GS건설, 2008 Xi Design Fiesta 개최
[주 방/생활가전] - 일렉트로룩스 일렉트로룩스 디자인 연구소 2007 수상자 발표!
[인테리어이야기] - 서교동 자이갤러리, 2007 굿디자인전에서 대통령상 수상
[조 명] - 2007 광주 디자인비엔날레_빛(L.I.G.H.T) [조명디자인]
[인테리어이야기] - 디자인]2007 삼성 영디자인 어워드
[주 방/생활가전] - 삼성전자 , 日 Good Design Award서 27개 제품 수상
[인테리어이야기] - '대구 컬러&디자인 위크' 12~14일 엑스코서 개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