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팁

페인트 칠하기(2)

반응형
로라로 페인트 칠하기
 

붓과 더불어 로라로 칠하는 것도 쉽고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로라 도장은 붓도장 보다 도장 속도가 빠르며 작업면이 넓은 면이나 천장, 벽 등과 같은 개방장소나 평활한 면을 도장할 때 적합합니다.
작업능률면에서도 붓도장에 비해 작업능률이 2배 이상되고 특히 건축공사에서 도장면적의 대부분은 평면 도장이므로 로라 도장이 가장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일정한 도막두께를 유지하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표면이 거칠거나 불규칙한 부위를 도장할때는 특히 주의를 해야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로라가 들어갈 만큼 입구가 넓은 통(큰대야, 로라밀대(트레이) 등)을 준비하여 페인트를 덜어둡니다.
로라 도장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도장 부자재로 흐름 현상 및 효과적인 도장을 하기 위해서 큰 대야나 트레이(대리점 별도 판매)를 마련해야 합니다.
 


2. 로라에 페인트를 묻힌 후 페인트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로라밀대에 잘 문질러 로라털을 고른 후 칠합니다.
로라도 붓과 마찬가지로 털을 사용하는 도장 기기로서 반드시 포장을 개봉 후 잔털과 같은 이물질을 제거한 후 로라밀대에 깔판을 깐 후 고르게 페인트를 묻혀 줍니다.
 


 

 

3. 칠할때는 W자 형태로 옆으로 조금씩 방향을 틀면서 골고루 칠해 줍니다.
칠할 때는 옆에 그림처럼 W자 형태로 도장을 진행합니다.이는 페인트가 골고루 칠해지도록 하고 흐름 현상을 방지하면서 도장하는 방법입니다.
 

 

 


4. 마무리 칠하기는 아래에서 위로 칠해야 얼굴에 페인트가 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평활하게 페인트가 칠해지도록 합니다.
마무리 과정으로 로라에 묻은 페인트가 튀는 것을 방지하고 미려하게 색상을 칠하는 과정입니다.
 

 


붓으로 페인트 칠하기

 

붓을 사용하여 페인트를 칠하는 것은 가장 쉽고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작업능률은 떨어지지만 특별한 장치가 필요없고 피도물의 형상 및 장소에 관계없이 응용되며 도료의 손실이 적고 피도물에 젖음이 좋아 도막의 부착을 좋게합니다.
그럼 붓으로 칠할 때 유의점 및 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새붓은 모양새를 좋게 하기 위해서 풀을 먹일 때가 있으므로 손으로 좌우로 털어서 풀이나 오염물질을 털어낸 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붓은 모양새를 좋게하기 위해서 제조사에서 풀을 먹여 포장 및 판매를 하므로 칠하기 전 반드시 손으로 좌우로 털어서 풀을 털어내야만 사물에 잔털 또는 풀찌거기가 묻지 않습니다.
 

 


2. 붓의 1/2 이나 1/3 만 페인트를 묻힌후 흘러내리지 않도록 붓털을 페인트통에 잘 고른 후 사용합니다.


한 번에 많은 페인트를 묻혀 사용하면 과도막 및 흐름 현상 발생의 원인으로 일단 붓을 골고루 페인트에 묻힌 후 페인트통 가장자리 또는 철사를 묶어 적당하게 붓에 페인트에 묻도록 작업을 합니다.
 

 


3. 붓을 상하로 결에 따라 골고루 칠합니다. 이때 되도록 직선이 되도록 칠해야 깨끗합니다.


붓도장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도장용품으로 붓자국이나 기타 도장 불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상하로 골고루 도장을 해야 합니다.
 

 

 


4. 이번에는 페인트를 약간만 묻혀 좌우로 결에 따라 칠합니다. 그래야 골고루 칠해지고 붓자국이 생기지 않습니다.


 붓도장의 마무리 단계로 붓자국이나 기타 도장 불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좌우로 골고루 도장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