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견! 사료선택시의 주요 참고사항 - 1장

애견/●애견정보

by 만화추억 2009. 6. 11. 20:41

본문

반응형
사료선택시의 주요 참고사항 - 1장

왜 사료의 선택이 중요하신지 알거에요.

 

 

 

 

 

[펌] What Goes into Commercial Pet Food - 제1장 (애완동물 사료에 관한 글) 2005.12.29 15:51
http://cafe.naver.com/qqkddnfl/21 이 게시물의 주소를 복사합니다
출처카페 : 보더콜리 폐인 마을~~~ / 초코아빠

 

 

 

애완동물 사료에 관한 TV와 잡지에 나오는 광고들을 보면서 우리는 고기, 곡류 및 지방들이 애완동물의 식탁을 우아하게 꾸며왔다고 믿어왔다. 닭고기, 소고기, 양고기, 곡류 및 질 높은 지방들이 개와 고양이의 상업용 사료의 구성성분이다.

  최근 몇 년 동안에 여러 소형 애완동물 사료를 생산하는 회사들이 건강에 좋고 영양가가 높은 사료들을 생산하는 데에 있어서 사람이 먹는 정도의 원료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사실은 많은 원료들이 해로울 가능성이 높으며, 도축장에서 나온 찌꺼기(부산물)로 구성되어 있다. 심지어 사료회사가 판촉하는 “프리미엄 사료” 중의 일부는 가격만 비쌀 뿐 정말로 일반 사료와 다를 게 없다.

  자 그럼 이제 당신은 특별한 애완동물 사료의 영양가가 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알아차릴 것인가? 궁극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의 반려동물에게 집에서 직접 조리를 해서 먹이거나, 사람이 먹는 등급의 음식물을 사용하는 회사의 제품을 먹이는 것이다. 반려동물에게 사람이 먹는 등급의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상업 사료를 먹이기로 결정하였다면, 라벨을 읽어라. 그리고 조심해서 구입해라.



사료 라벨 판독

  사료 라벨은 사람을 현혹시킬 수 있다. 사료 라벨에는 절반의 정보만이 들어있을 뿐이다. 다른 절반은 애매하게 숨겨져 있다. 심지어 세심한 소비자도 숨어있는 원료를 찾아낼 수 없다. 왜냐하면 법적으로 정해진 범주 내에서 사료의 원료를 표기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원료 리스트에 무엇이 정말로 포함되어 있는지 이해하기 쉽지 않다. 이것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정보를 조금씩 천천히 밝혀내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어떤 단어가 “고기 부산물”처럼 목록에 표기될 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나는 잠시 시간이 걸려서 식별해냈다. “고기”라는 단어는 좋은 것처럼 들리며, 단백질을 의미한다. 그러나 나는 “고기 부산물”이 좋지 않은 동물의 일부분을 포함할 수 있다고 배웠다. Association of American Feed Control Officials(AAFCO)에 따르면, “고기 부산물은 도축한 포유동물의 고기를 제외한 다른 깨끗한 부분”이다.

  AAFCO의 지침 하에 용인할 수 있는 고기 부산물로는 폐, 비장, 신장, 뇌, 간, 혈액, 골, 저온 지방조직 및 위와 장을 들 수 있다. 간은 기생충(예: 간흡충)에 감염되거나 간경변을 앓은 상태일 수 있다. 폐는 폐렴에 걸려 있을 수 있다. 동물이 병에 걸려 있고 사람이 소비하기에 부적합한 것이 명백해지면, 이런 동물의 고기는 애완동물의 사료에 사용된다. 심지어는 항생제, 호르몬 또는 다른 약물을 주사한 “stick marks(주사를 놓은 흔적)”이 있는 부위는 사람이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잘라내어 애완동물 사료에 넣는 부산물로 사용한다.


애완동물 사료에 들어가는 가장 불만스러운 단백질원은 안락사한 고양이와 개들이다(2장 참조). 안락사시킨 개와 고양이 수 천 마리들을 큰 통에 넣어서 번호표를 붙여놓는데,  “meat meal”이라고 부르는 물질의 일부가 된다.

  나는 사료 라벨에 흔하게 포함되는 원료 리스트를 적어놓았다. 이 정의는 AAFCO의 “원료 정의”에 따른 것이다. 개념을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는 모호한 “clean flesh”나 “clean parts” 등을 기술한 것을 읽을 때 주의해야 한다. David C. Cooke가 기술한 “Animal Disposal: Fact and Fiction"에서 Cooke는 ” “60만톤이나 되는 개와 고양이를 조리하기에 앞서 털과 위 내용물을 제거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는가? Meat meal, meat 및 bone meal의 AAFCO 정의는 재정의를 내려야 하거나, 더 나은 공정을 서술적으로 묘사할 필요가 있다.”라고 물었다.


Meat(고기), Poultry(가금류), and Fish(어류) Sources

Meat: AAFCO는 "meat"가 도축한 포유동물로부터 나온 깨끗한 고기(flesh)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포유동물의 고기는 혀, 횡격막, 심장 또는 식도에서 발견되는 횡문근의 일부에 한정되어 있다. AAFCO는 고기(flesh)를 “지방을 동반하면서 고기 위에 깔려있는 여부에 관계없이, 정상적으로 살에 붙어있는 피부, 힘줄(건), 신경 및 혈관의 부분”이라고 규정한다. “Real meat”가 포함된 사료의 라벨을 읽을 때에, 그 사료에는 혈관, 힘줄, 기타 등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Meat는 정제한 것이 아니라, 도축장에서 직접 생산되는 것이다.

Meat meal: AAFCO는 “meat meal”을 제조 공정 중에 불가피하게 들어가는 부분을 제외하고, 혈액, 털, 발굽, 가죽, 장신구, 비료, 위 및 반추 위 내용물을 제외한 동물의 조직을 가지고 만든 정제품으로 정의한다(반추 위는 소의 제 1위이다).

Poultry-by-product meal: 이것은 제조 공정 중에 불가피하게 들어가는 부분을 제외하고, (날개를 제외한) 도축한 가금류의 목, 발, 아직 체내에서 발달하지 않은 계란 및 장 등을 포함한 빻아서 정제한 깨끗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Poultry-hatchery by-product: 이 원료는 계란 껍질, 무정란과 부화되지 않은 계란 및 도태시킨 병아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방을 제거한 것과는 관계없이 조리하고 건조시키고 빻아서 만든 부산물이다.

Poultry by-product: 이것은 제조 공정 중에 불가피하게 들어가는 극소량을 제외한 분변과 이물질이 없는 머리, 발 및 내장과 같은 도축한 가금류의 정제하지 않은 깨끗한 부분을 이야기한다.

Hydrolyzed poultry feather: AAFCO는 이것을 하나의 다른 단백질원으로 간주한다(소화할 수 있는 단백질이 아닌 단백질로). 이것은 첨가제나 촉진제를 사용하지 않고 도축한 가금류의 손상받지 않은 깨끗한 깃털을 압축하여 나온 것이다(촉진제는 깃털을 좀 더 빨리 퇴비화시킨다).

Fish: 당신이 고양이를 키운다면, 어류가 들어간 캔을 열어서 새끼고양이가 달려드는 것을 지켜보아라. 캔에 사용되는 부분은 어류의 머리, 꼬리, 지느러미, 뼈와 내장이다. 라벨에 어류(fish)가 적혀있으면, 이것은 어류 가공 공정에서 직접 나온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정제 과정을 거치는 것은 아니다.

Fish meal: 이것은 어류 가공 공정에서 나온 잔유물을 정제하여 만든 것이다. 여기에는 머리, 꼬리, 내장 및 혈액이 포함된다. Fish meal은 일반적으로 meat와 bone meal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다. AAFCO는 fish meal을 “오일 추출 여부에 관계없이 어류 통째로 또는 토막을 깨끗하게 건조시켜서 빻은 조직”이라고 정의한다.



다른 단백질원

  AAFCO에 따르면, 애완동물 사료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만들 수 있는 구성원이 다수 있다.

Hydrolyzed hair는 동물에게 먹이기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열과 압력을 가하여 처리한 깨끗한 털로 만든 것이다. 여기에는 도축한 소, 말, 돼지 또는 다른 동물의 털 등이 있다.

Spray-dried animal blood는 깨끗하고 신선한 동물의 혈액으로 만든다. 이것을 만들 때에는 털, 위 내용물 및 오줌과 같은 이질적인 물질은 배제시킨다. 이런 동물에서 나오는 혈액은 정제 과정 중에 다른 물질을 섞거나, 여러 캔 사료에서 발견되는 meat chunk를 만드는 데에 첨가하는 등의, 애완동물 사료 제조에 사용할 수 있다.

Dehydrated food-waste는 병원, 레스토랑 및 야채 가게에서 나오는 음식찌꺼기를 포함한 동·식물에서 나오는 찌꺼기이다. 이것은 부패하지 않은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Dehydrated garbage는 해로운 부패가 이루어지지 않은 인공적으로 건조시킨 동물과 채소의 찌꺼기로 구성되어 있다. AAFCO는 dehydrated garbage에서 도자기류, 유리, 금속, 끈 및 유사한 물질을 분리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과일과 채소를 가공하는 제조공장이나 정육점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포함한다.

Dehydrated paunch products(소화된 음식물과 물)는 수분 함량을 12% 이하로 100도 넘는 온도에서 건조시킨 도축한 소의 위 내용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건조시키면 병원성 세균이 파괴된다.

Dried poultry waste는 가공처리한 반추동물의 배설물로 주로 구성된 동물 찌꺼기로서, 수분이 15%를 초과하지 않도록 인공적으로 건조시킨 것이다. AAFCO에 따르면, “이것은 12% 이상의 조단백이 들어있으면 안되며, 밀짚, 대팻밥 및 기타 등등을 포함하여 40% 이상의 조섬유를 함유해서는 안되며, 재가 30% 이상 들어있어서는 안된다”

Dried swine waste는 수분 함량이 15%를 초과하지 않도록 인공적으로 건조시켜서 만든 주로 돼지의 배설물로 구성되어 있는 동물 찌꺼기이다. AAFCO에 따르면 “이것은 20% 이상의 조단백이 들어있으면 안되며, 밀짚, 대팻밥 및 기타 등등을 포함하여 35% 이상의 조섬유를 함유해서는 안되며, 재가 35% 이상 들어있어서는 안된다”

Undried processed animal waste product는 가금류, 반추수, 또는 인간을 제외한 다른 동물로부터 나온 배설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15% 이상의 feed ingredients와 15% 이상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다. AAFCO는 이것이 나무, 대팻밥, 깔짚, 오물, 모래, 바위 및 유사한 이질적인 물질이 30% 이상 함유되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곡류원

  사료들에 사용할 수 있는 단백질원에 덧붙여서 AAFCO는 애완동물 사료, 말 사료 및 소 사료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곡류들의 방대한 목록을 가지고 있다.

Corn: 이것은 개와 고양이의 건사료에 주로 들어가는 원료이다. AAFCO에 따르면, 애완동물 사료에 사용할 수 있는 옥수수 제품이 여러 가지 있다. 여기에는 다음의 원료들이 있다.

  Corn flour(옥수수 소맥분): 이것은 bran이나 germ(싹)이 포함되지 않은 빻은 옥수수의 미세하고 아주 단단한 부분이다.

  Corn bran(옥수수 밀기울): 이것은 germ의 전분 부분이 없는 옥수수 낟알의 바깥 코팅된 부분이다.

  Corn gluten meal(옥수수 부질): 이것은 전분과 germ의 대부분을 제거한 후에 남은 옥수수의 건조한 잔여분이다.

Wheat: 이 원료는 많은 애완동물 사료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AAFCO는 밀 제품에 여러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Wheat flour(밀 소맥분): 이것은 원칙적으로 미세한 밀기울, 밀 싹, 및 제분을 하고 나온 찌꺼기(tail of the mill)의 미세한 입자와 밀 소맥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Wheat germ meal: 이것은 주로 밀기울이 섞인 거친 밀가루 또는 2등급 밀가루, 밀기울과 함께 밀 싹으로 구성되어 있다.

Wheat middling and shorts: 이것들은 "tail of the mill"로부터 나온 찌꺼기와 밀 싹, 밀기울, 밀 소맥분의 미세한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


라벨 "splitting"

  옥수수와 밀은 개와 고양이의 건사료 라벨에 주로 가장 먼저 기재되는 원료이다. 그러나 어떤 애완동물 사료 제조회사는 가장 많이 들어가는 원료를 단백질 제품으로 소개하는 방법으로 제품 원료에 표기한다. 가장 잘 알려진 고양이 건사료의 라벨을 보면 원료를 다음과 같이 적어놓았다: poultry by-product meal, ground yellow corn, wheat, corn gluten meal, soybean meal, brewers rice, etc.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라벨을 읽고 나서 “poultry by-product meal”이 단백질원을 제공하는 주요 원료일 것이라고 추측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사실상 곡류는 제품에서 주요 원료이다. 이 분야에서는 이런 라벨링을 “splitting”이라고 부른다. 만약 옥수수가 유일하게 기록되어 있다면, poultry meal 대신에 주요 원료로 사용했을 것이다. 애완동물 사료에 들어가는 단백질원이 넘버원 원료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료회사에서는 옥수수를 두가지 범주로 쪼갠다; ground yellow corn과 corn gluten meal.

  이것은 건사료가 반려동물에게 충분하다고 믿는 소비자에게 의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특히 고양이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고양이는 육식동물이며, 그들이 먹는 식이에 고기를 반드시 넣어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건사료를 고양이에게 먹여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주인들은 실제로는 충분한 식이를 제공하지 않고 있는 셈이다. 곡류는 고양이에게 충분한 정도의 타우린, arachidonic acid, 비타민 A 또는 비타민 B12를 제공하지 못한다.


곡류의 독성물질

  애완동물 사료에 사용하는 곡류가 오염되면(특히 mycotoxin), 치명적일 수 있다. Mycotoxine은 곰팡이가 습기찬 곡류에서 생산하는 독성물질로서, 호밀, 옥수수, 보리, 귀리, 밀, 땅콩, 브라질 너트, 페칸, 호두 등에서 발견된다. 수백종 이상의 mycotoxin이 지구상에 존재한다.

  가장 흔한 mycotoxin인 aflatoxin(아플라톡신) B1은 실험동물과 아마도 우리가 키우는 애완동물에게 발암물질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Fumonisin B1과 B2는 곰팡이로서, 옥수수에 흔한 오염균이다. 최근의 동물 연구에 관한 논문을 보면 Fumonisin B1도 발암물질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Ochratoxin A는 주로 곡류, 옥수수, 보리, 밀, 귀리 등에서 발견되며, 이것도 발암물질로 작용한다. Ochratoxin A는 사료 제조 공정에서 완전히 파괴되지 않는다.

  Deoxynivalenol(DON)은 vomitoxin으로 알려져 있는데, 밀, 보리, 호밀 및 옥수수에 흔하게 오염되는 물질이다. Vomitoxin에 오염된 곡류를 먹는 애완동물은 먹기를 거부하고, 구토와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1995년에 Nature's Recipe는 애완동물에 사용하는 "wheat screenings"에서 검사관이 vomitoxin을 발견하여 개 사료에 대하여 2,000만 달러만큼의 제품을 회수하였다("Wheat screenings"은 사람이 소비하지 않는 것으로서, 깨진 곡류, 농작물, 잡초, 껍질, 왕겨, 관절, 볏짚, 제분소 먼지 등이 포함된다). FDA는 Nature's Recipe를 먹은 후에 아프게 된 개 250마리 이상을 조사했다. FDA는 인간의 건강에 대한 관심 때문에 조사를 한 것이다. 오염된 wheat screenings은 사람이 소비할 목적으로 파스타를 만드는 데에 사용하는 밀 소맥분의 최종 생산품까지 포함하였다(제빵용 소맥분에 사용하는 밀은 매우 질이 좋아야 한다).

  Mycotoxin 중독의 다른 예를 보면 aflatoxin이 1998년에 적어도 개 25마리를 죽이는 사건이 벌어졌다. Doane Products Company인 Tennessee company는 수많은 애완동물 사료 회사를 위해 부드러운 간식과 개 비스켓 뿐만 아니라 건사료와 반습식사료를 제조하는 회사인데, 오염된 애완동물 사료를 생산하였다. Ol'Roy, Winchester 및 Hill Country Fare를 포함하여 적어도 50개 브랜드 회사가 리콜을 실시하였으며, 오염된 물질로는 aflatoxin이 의심되었다.

  상업용 애완동물 사료에 사용되는 많은 곡류들에는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제초제, 살충제, 살균제(곰팡이 제거제)이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사람 음식으로 사용할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제초제, 살충제, 살균제, 또는 mycotoxin에 대한 함량 수치를 검사하지 않는다. 그러나 애완동물 사료에는 사용해도 적합한 것으로 간주한다. 애완동물 사료에 대한 독성물질 검사를 거의 실시하지 않는다.


부가적으로 첨가하는 애완동물 사료 원료

  상업용 애완동물 사료에 주요 원료로 사용하는 것 이외에 다른 원료들이 AAFCO에 따라서 첨가될 수 있다.

Beet pulp(사탕무 펄프): 이것은 섬유소를 위해서 그러나 주로 당을 위해서 첨가하는 사탕무에서 나온 마른 찌꺼기이다.

Soybean meal(콩가루): 용매 추출 과정을 통해서 콩으로부터 대부분의 오일을 제거한 후에 남아있는 파편을 갈아서 만든다.

Powdered cellulose: 이 원료는 정제한, 기계적으로 분해한 셀룰로즈이다. 이것은 섬유소가 있는 식물로부터 획득한 알파 셀룰로즈 과정을 통해 만든 하얗고 냄새가 안나며, 맛이 없는 것이다. Powdered cellulose는 애완동물 사료에 부피를 채우려고 사용한다.

Sugar foods by-products: 이것은 주로 당으로 만든 캔디, dry-packaged drink, 말린 젤라틴 혼합물, 이와 유사한 음식물을 만들고 남은, 먹을 수 없는 부분을 갈아서 혼합시켜 만든다.

Ground almond and peanut shells: 다른 섬유소원이다.


애완동물 사료에 첨가하는 비타민과 미네랄

  개와 고양이의 사료 라벨을 보면 비타민과 미네랄에 대한 목록이 적혀있을 것이다. 여러 비타민을 애완동물 사료에 첨가한다.

Choline Chloride: 비타민 B군의 일종

Calcium Panthenate: 비타민 B5

Thiamin Mononitrate: 비타민 B1

Riboflavin Supplement: 비타민 B2

Pyridoxine Hydrochloride: 비타민 B6

Folic Acid: 비타민 B9

Biotin Supplement: 비타민 K

Menadione Dimethylprimidinol Bisulfite: 비타민 K의 소스

Ascorbic Acid: 비타민 C


  애완동물 사료에 첨가하는 주요 미네랄로는 아연(zinc), 철(iron), 구리(copper) 등이 있다. 어떤 예에서는 이 미네랄들이 애완동물에게 심각한 건강상의 질환을 유발한다. 특히 지나치게 많은 미네랄을 사료에 첨가하면 이런 일이 발생하기 쉽다. 1990년에 내가 키우는 개들이 초기에 아플 때였다. 나는 개들에게 먹여오던 사료를 사료회사와 관련없는 독립된 실험실에 보내서 검사를 의뢰하였다. 사료에서 1일 권장량보다 20배 아상 높은 아연이 검출되었다. 내가 접촉했던 수의사들은 독성학에 정통해서 아연 농도가 1,000ppm을 초과하면 개들에게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고 설명해 주었다. 개에 대한 일일권장허용량은 대략 50mg이다. 다른 미네랄들도 사료 라벨에 적혀있다.


Iron proteinate, ferrous carbonate, and ferrous sulfate: 이것들은 헤모글로빈을 생산하는 데에 필요하다. 이것이 부족하면 빈혈과 피로를 유발한다. 철의 천연 조달원은 간, 신장, 말린 고기, 조개 또는 갑각류, 과일, 견과류, 전체 곡류, 잎이 있는 채소와 당밀 등이 있다. Ferrous sulfate는 비타민 E를 고갈시킬 수 있으므로 많은 “천연”애완동물 사료에 보존제로 사용한다.

Copper oxide and copper proteinate: 이것은 철을 헤모글로빈으로 바꾸는 데에 필요하다. 간은 신체가 이용할 수 없는 과다한 구리를 저장한다. 과다한 구리는 간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Bedlington terriers는 간에 구리를 비정상적으로 축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용혈성 빈혈을 유전병으로 앓을 수 있다.

Copper sulfate: 이것은 값싼 구리 첨가제로서 사료 공장에서 애완동물 사료에 첨가하고 있다. 이것은 많은 애완동물 사료에 첨가하지만 애완동물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주고 있다. 구리는 4개 대학에서 착수한 독성학 연구 논문에서 “순수한 강철, 철 및 도금한 파이프를 매우 심하게 부식시키는 것”으로 기술해왔다. 이 물질을 다루는 사람은 부츠, 방어 장갑, 보안경을 착용하도록 충고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 물질은 가축 사료와 애완동물 사료에 첨가하고 있다.

  Copper sulfate는 이것을 섭취하는 가축의 간, 뇌, 심장, 신장 및 근육에 저장된다. 구리는 열, 추위와 빛에 안정적이다. 비록 200도 가량의 열을 가하면 약간 변성되기는 하지만 말이다. 그러나 정제 공정의 온도는 132.2도를 초과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도축한 소에 있는 copper sulfate는 손상받지 않은 상태로 애완동물 사료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애완동물 사료에 첨가하는 방부제

  상업용 애완동물 사료를 만드는 회사들은 일반적으로 이미 섞여있는 상태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다량 구입한다. 이것을 premixes라고 부른다. 이것은 애완동물이 많은 수의 방부제를 섭취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공조미료, 마늘, 치즈 및 베이컨이 기호성을 높이기 위해서 애완동물 사료에 첨가된다. 이러한 조미료에 덧붙여서 염색약을 섞으면 회색이 선홍색으로 바뀌게 되는데, 개나 고양이의 캔사료에 대해 소비자로 하여금 건강에 좋은 것처럼 보이는 인상을 남기게 한다.

  BHA와 BHT는 오랫동안 발암물질로 의심받아온 방부제이다. 두 가지 모두 화학적 항산화제로서, 사료의 지방이 썩는 것을 방지해준다. 이러한 방부제를 첨가하면 사료의 유효기간이 끝이 없게 된다.

  Center for Veterinary Medicine의 Wendell Belfield 수의사는 애완동물 사료에 첨가되는 불안한 원료에 대하여 항의를 제기하였다. “선천적 결손증을 유발하고 간과 신장에 손상을 미칠 수 있는 BHT, BHT와 같은 화학물질이 방부제로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 방부제는 사람이 먹는 음식에서도 발견된다. 그러나 당신은 애완동물이 매일 먹는 만큼 모든 끼니마다 방부제가 첨가된 음식을 먹지는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Ethoxyquin은 다른 항산화 방부제로서, 동물에게 매우 높은 독성을 가진 것으로 판명되어왔다. 이것은 Monsanto에 의하여 개발되어, 애완동물 사료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으나, 많은 애견가들의 항의로 인하여 지금은 예전처럼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아직까지 FDA, Center for Veterinary Medicine에서 애완동물 사료를 위한 방부제로 승인을 받고 있다.

  Animal Protection Institute(API)는 1996년에 발표한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Ethoxyquin은 반려동물에게 발생하는 면역부전 증후군, 백혈병, 싱력상실, 피부암, 위암, 비장암과 간암과 관련이 있다”. 많은 애완동물 사료 회사들은 이 물질을 사료에 첨가하지 않는다고 진술하고 있다. 그들이 언급하기를 꺼려하는 부분은 공급자, 즉 애완동물 사료에 사용하는 생고기와 지방을 공급하는 사람 등이다. 이 공급자들은 애완동물 사료 회사에 납품하기 전에 이미 ethoxyquin을 첨가할 수 있다. 애완동물 사료 회사들은 사료 라벨에 그들에게 납품하는 공급자가 생고기와 지방에 무엇을 첨가했는지 표기할 필요가 없다. 만약 당신이 캔이나 일반 사료의 라벨에서 이 방부제를 표기한 것을 보았다면, 그 제품을 멀리하라.


애완동물 사료에 첨가하는 지방

  지방은 직접 애완동물 사료에 뿌리거나 다른 원료와 섞어서 첨가할 수 있다. 지방은 톡쏘는 얼얼한 냄새를 없애줘서 당신의 애완동물이 쓰레기를 먹도록 유혹한다. 이런 지방들은 레스토랑에서 나오는 유지로 만든 것으로서, 사람이 섭취하기에는 정말로 부적합하며, 종종 썩은 냄새가 난다. 지방의 다른 주요 공급원은 정제 공장이다. 이것은 다음 부분에서 기술할 정제 공정에서 포유동물과 가금류의 조직으로부터 얻는다.


정제 공정

  내가 상업용 애완동물 사료에 대해서 배우기 전에, 정제 공장이나 어떻게 애완동물 사료가 제조되는지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몰랐다. 정제 시설은 수 백년 동안 유지되어 왔지만 정작 일반 대중들은 이 산업에 대해서 거의 모른다.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제 공장에서 생산된 많은 부산물이 상업용 애완동물 사료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모른다고 확신한다.

  정제 공장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나오는 찌꺼기들을 받아들인다. 여기에는 죽은 가축, 동물원에서 나오는 사체, 차에 치여 길거리에 버려졌지만 파묻기에는 너무 큰 사체, 레스토랑과 식품점의 쓰레기, 스티로폼 트레이와 플라스틱 랩, 그리고 안락사한 개와 고양이 수십만마리 등이 속한다.

  또한 도축장에서는 사람이 소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도축한 동물로부터 나온 찌꺼기를 정제 공장에 제공한다. 애완동물 사료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부산물과 동물의 일부분을 도축장에서 정제 공장으로 보내기 전에, 부산물은 변성된다. 이것은 crude carbolic acid, cresylic disinfectant, 또는 citronella를 제품에 뿌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축한 소나 돼지의 몸통을 폐기하기로 한 경우에는 변성제를 전체 몸통에 주입해야 한다. 만약 도축검사원이 동물의 한 부분만을 폐기한다면,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USDA)는 “승인받은 변성제를 적용하기 전에 제품을 거리낌 없이 직경 4인치 이하로 베어야 한다. 이것은 제품의 모든 부분에 변성제가 닿도록 하는 것이다”.

  캐나다에서 사용하는 변성제는 Birkolene B이다. 내가 Birkolene B가 무엇인지 농업 통상부에 물었을 때 대변인은 원료가 “무역 비밀”이라고 언급하면서 구성 성분을 알려주지 않았다. 변성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물질은 독성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타르 오일 유도체인 Cresylic acid는 변성 물질로서, 연료 오일로 대신하였다. 미국에서 the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OSHA)는 crude carbolic acid와 cresylic을 “독극물”로 분류한다.

  정제 공장 기계는 거대한 통에 모든 내용물을 넣고 천천히 으깬다. 그리고 나서 20분에서 1시간 동안 104.4-132.2도 사이에 놓고 조리한다. 혼합물을 빠른 속도로 원심분리시키면 수지(짐승 기름)가 위에 떠오른다. 그러면 수지를 혼합물로부터 제거해 낸다. 수지는 대부분의 애완동물 사료에서 동물성 지방원이 된다. 당신이 개 캔사료를 열어 볼 때, 종종 맨 윗부분에 기름 층이 떠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이것은 지방 구성원으로서 배고픈 개나 고양이를 유혹하게 한다.

  수지를 정제 공정에서 제거한 후에 남아있는 물질을 건조시킨다. Meat meal과 meat and bone meal이 이 과정의 최종 생산품이다. 이렇게 건조시킨 물질은 건사료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된다.


이것이 정말 사실일까?

  내가 처음으로 AAFCO의 원료 목록을 읽고 난 후에 그런 원료들이 애완동물 사료에 사용된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어서, AAFCO 의장에게 팩스를 보냈다. “Feed Ingredient Definitions을 가축 사료 뿐만 아니라 애완동물 사료에도 적용하는 겁니까?”. 답장은 다음과 같았다. “Feed Ingredient Definitions은 AAFCO에 의해 승인받아서 특이동물 종에 엄격하게 제한할 것을 명시하지 않는 한, 애완동물 사료를 포함한 모든 동물 사료에 적용됩니다.” AAFCO는 내가 희망하는 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굳게 마음먹게 했다.

  또한 나는 정제 공장이 상업용 애완동물 사료 회사에 의하여 사용되는 부산물 다수를 생산한다는 것을 믿기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이러한 불신은 수 년 동안 의문점을 갖게 하는 정부 기관들, 애완동물 사료 제조자들, 정제 공장, 동물 복지 단체, 그리고 수의사들로 인하여 유발되었다.

  애완동물 사료 산업은 완벽하고 균형잡힌 식이를 제공하여 애완동물의 건강과 복지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인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료를 만들기 위해서 위생적이고 건강에 좋은 원료가 아닌 영양학적으로 결여된 원료를 사용하는 것을 보면 무엇이 옳은지 알 수 있다. 나의 견해로는, 사료에 부족하다고 하여 첨가하는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도 하급 제품을 사용한다. 쓰레기 사료를 먹이는 한, 반려동물이 좋은 건강을 오랫동안 영위하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


-to be continue-

                                                                                                                                     원본 : Food Pets Die For 


                                                     

                                                                                    번역 :  양현국 동물병원

                                                                                                  양현국 원장님

                                                                                     (출처) www.holicarebarf.co.kr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