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용한 팁

봄맞이 사각지대 청소법

반응형

봄맞이 사각지대 청소법
 
많은 주부들이 봄을 맞아 집안 곳곳에 남아있는 겨울 묵은 때를 벗겨내는 대청소를 하곤 한다. 하지만 손길이 잘 닿지 않아 청소를 지나치기 쉬운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법. 집안 구석구석 숨어있는 사각지대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 알아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소의 기본 원칙!
청소는 위에서 아래로. 밖에서 안으로!
베란다부터 거실, 욕실, 주방, 침실 순서로 청소하면 먼지가 다시 모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베란다 방충망은 스펀지 이용하기
방충망은 먼저 창틀에서 떼어내고 헌 칫솔을 이용해 먼지가 많은 부분을 문질러준다.
그 후 한쪽에 신문지를 붙이고 반대편 먼지를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빨아들이면 된다. 말라붙은 먼지는 진공청소기로도 제거 되지 않으니 이 때는 마른 스펀지를 이용해보자.
방충망 양면에 스펀지를 대고 비비면 떨어질 것 같지 않던 먼지들이 부슬부슬 떨어진다.
방충망이 떼어지지 않으면 스펀지에 세제를 묻혀 문질러주고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다. 젖은 걸레로 세제를 닦아낸 후 마른 걸레로 마무리하면 방충망 청소 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관에 묵은 때는 젖은 신문지로
현관은 집 밖의 먼지를 집 안으로 불러들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청소해야 되는 부분이다. 이때 신문지를 적극 활용해보자.
신문지를 잘게 찢어 현관 구석구석에 놔두고 분무기로 물을 뿌려놓는다.
10~15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빗자루로 쓸어내면 먼지 날림을 방지하면서 현관의 묵은 때를 제거할 수 있다.
현관문 손잡이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므로 알코올을 묻혀 가볍게 소독해주고 마른 걸레로 닦아낸다.
 
 
 
▶김 빠진 맥주로 변기 청소하기
청소하기 까다로운 변기는 김빠진 맥주나 콜라를 이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먼저 맥주나 콜라를 변기 속에 부은 다음 솔로 가볍게 문질러 주기만 하면 끝. 락스나 세제를 이용하지 않아도 때가 깔끔하게 빠진다. 변기 청소보다 까다로운 것은 바로 비데 청소인데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물 청소를 할 수 없다.
먼저 전원을 끈 다음 변기 앉는 부분에는 알코올이나 구연산수를 뿌려 닦아낸다.
좁은 틈새는 헌 칫솔이나 면봉을 이용해 닦아내고 비데 노즐을 조심스럽게 빼내 구연산수를 적힌 헝겊으로 닦아준다. 평소 스팀청소기 증기를 쐬어주면 청소하기 간편해진다.
 
▶부엌 기름때는 솔과 야채를 이용
가스레인지 필터망은 먼지와 기름때가 껴서 좀처럼 청소하기 힘든 부분이다.
먼저 필터망을 따뜻한 물에 담가 기름 때를 분리시키고 후드 전용 세제를 뿌린 다음 10분 정도 놔둔 후 씻어낸다. 철망 부분은 솔과 세제를 이용해 기름때를 제거하면 깨끗해진다.
필터망을 빼고 남는 환기통과 환기팬은 가스레인지 불을 3~5분 정도 쐬어 기름때를 녹인다.
불을 끄고 가스레인지 위에 신문지를 펼쳐 놓으면 기름이 녹아서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기름 때가 묻은 싱크대는 무나 오이의 자투리 단면에 세제를 묻혀 닦아내면 말끔해진다.
 
▶천장은 낡은 스타킹으로
손이 잘 닿지 않는 천장이나 침대 아래를 청소할 때는 스타일을 긴 막대 끝에 끼워 문질러주면 마찰력에 의해 먼지가 쉽게 제거된다. 조명기구는 덮개 위에 휴지를 덮은 뒤 세제액을 분무기로 뿌려주고 15분쯤 기다리면 먼지가 녹아 휴지에 묻어 나온다.
 


글 :이지현(ez작가)| 제공 : 이지데이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