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래스칸 말라뮤트

애견/●애견 백과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2. 18. 02:35

본문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 : 58 ~ 63 cm
체중 : 34 ~ 39 kg
색깔 : 검정색, 회색.
그룹 : 조상견(스피츠)
용도 : 썰매개

Alaskan Malamute

알래스카에서 살고 있던 이뉴잇족 중의 한 부족인 마핼뮤트 족과 함께 생활하던 개이다. 1800년을 전후하여 백인들이 알래스카로 이주하여 들어오기 시작했고 그들과도 같이 살던 이 개는 이주민들에 의해 외부 세계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시베리아 허스키나 사모예드와 마찬가지로 썰매를 끌던 개 특유의 단체 생활의 특징과 강인한 힘,두터운 이중모 구조의 털이 조상견의 형태를 잘 나타내고 있는 개이다. 민첩하지는 않지만 힘과 지구력이 상당히 뛰어나다.

참을성이 많고, 자기 식구에 대한 보호 본능이 강하고, 온순하며, 조용한 개이다. 그러나 단체 생활을 해오던 썰매 개인 만큼 서열 정하기를 정확히 하지 못하면 자기가 정한 서열에 맞게 행동을 한다. 이때 어린 아이나 주부가 이 개의 서열 밑에 있게 된다면 이 집은 그날부터 진짜 개판이 될것이다. 항상 큰 개 일수록 서열 정하기와 복종 훈련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무 리 얘기를 해도 지나치지 않으므로 신경을 써야만 될 것이다.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일하는 개의 왕"이라 불려 왔다. 하지만 어떤 부류에서는 그들이 선호하는 견종과 다르다며 부인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말라뮤트가 갖고 있는 능력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말라뮤트의 지속적인 힘과 인내력은 그 어떤 견종과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말라뮤트의 이름은 말래무츠라 불리던 알래스칸 이누트족에서 유래되었다. 이 종족이 오늘날의 알래스칸 말라뮤트의 조상을 키운 종족이다. 그들은 말라뮤트를 북극지방의 다른 종족들과는 달리 매우 가치있게 여겼고 매우 좋은 여건 속에서 다루었다.

북극지방에는 알래스칸 말라뮤트를 비롯 사모이드, 시베리안 허스키 그리고 에스키모도그 네종류의 썰매 개들이 있다. 그러나 에스키모 도그는 미국 애견협회에서 더 이상 우수한 품종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에스키모 도그는 미국 애견협회에서 더 이상 우수한 품종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사모이드와 말라뮤트는 몇 가지 다른 점 때문에 쉽게 구별되고 시베리안 허스키는 말라뮤트보다 몸집이 작고 골격이 가벼우며 단거리에선 말라뮤트보다 훨씬 빠르다. 하지만 장시간동안 짐을 운반하는 능력은 말라뮤트가 월등하다. 말라뮤트의 조화는 매우 다양하다.

눈 색깔의 경우 알래스칸 말라뮤트의 경우 어두운 갈색인 반면 허스키의 눈은 파랗거나 갈색이다. 또한 말라뮤트의 귀는 허스키보다 작고 귀사이의 간격이 매우 넓다. 말라뮤트의 구문과 코는 허스키의 구문과 코보다 훨씬 더 크다. 허스키와 말라뮤트의 전형적인 견본을 보면 두 견종을 별개로 취급하고 있다.

개와 함께 더불어 살아온 인간의 비공식적인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말라뮤트의 역사를 보면 혹독한 환경 속에서 나타난 "천연종"으로 드러난다. 말라뮤트는 환경이나 기후 또는 둘 다 모두의 변화에 대처하며 진화했다. 말라뮤트의 경우, 기후가 매우 냉혹하여 강인한 견들, 에스키모 사냥꾼, 어부들이 요구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진보와 수많은 세월이 흘러 에스키모인들이 요구하는 견종으로 진화된 것이다. 말라뮤트의 두꺼운 외털과 양털같이 덥수룩한 속털은 북극지방의 혹한을 이겨내는데 적합했다. 말라뮤트는 언제라도 야외생활을 해도 견딜 수 있도록 갖추어져 있다. 이렇게 말라뮤트가 추위에 잘 견딜 수 있도록 그 신체구조가 발달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라뮤트는 최소한의 필요한 운동마저 제약 받으며 주거생활에 길들여졌다.

말라뮤트가 살아왔던 "생존시간"은 매우 긴 반면 알래스칸 말라뮤트가 인정받는견종이 되기까지의 기간은 그다지 길지 않다. 말라뮤트는 아마도 피어리, 쿡, 아문젠, 바이어 등이 포함된 북극탐험가들과 북극탐험에 동반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대부분의 것이 1935년 미국 애견협회에서 말라뮤트가 인정받기 이전의 일이었다.

처음 금이 발견되기 이전부터 20C 까지 오랜동안 광범위한 거리를 누비며 활동하던 이름도 없었던 알래스카의 수많은 개들 중에는 오늘날 훌륭한 품종으로 발달된 알래스칸 말라뮤트 조상도 있었을 것이다. 장시간 짐을 운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던 이러한 개들은 오늘날에 최고의 견종으로 평가받고 있다.

권위있는 알래스칸 말라뮤트 품평회 "Lower 48"은 언제나 그 공로를 1896년 알래스카에서 짐을 실은 썰매를 끄는데 개를 사용했던 것에 관심을 갖게 했던 Arthur Tredwell Walden에게 돌리고 있다.

Walden은 뉴헴프셔로 돌아가 침누크 협회를 설립하고 그곳에서 바리어의 첫번째 북극탐험에 필요한 개들을 훈련시켰다. Walden이 알래스칸 말라뮤트를 소개했더라면 Milton과 Seely와 Eva Seely가 여러분야에서 받았던 명성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Milton과 Seely는 1924년에 Wanden과 만난 적이 있었고, 그들은 곧 썰매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1920년대 말에 Walden과 협력관계가 되었고 Walden이 북극에 있던 1930년대 초에는 협회 일을 맡아보기도 하였다.

1930년대 초 그들은 애견협회에서 대단한 명성을 얻게 되었다. 그들의 노력으로 뉴잉글랜드에 썰매개협회가 설립되었을 뿐만 아니라 후에 이것이 미국의 알래스칸 말라뮤트 협회의 전신이 되었던 것이다. 그들은 바이어의 두번째 북극탐험에 필요한 개들은 제공하였고 Milton Seely는 화학음식 대한 지식배경으로 개들의 먹이를 개선시키는데 노력했다. 9마리의 개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문제였다. 약50톤에 달하는 짐을 운반해야만 하는 탐험이었기 때문이었다.

말라뮤트는 늑대의 혈통에 포함되는가?
한 학설은 "오늘날 말라뮤트 견종의 교배에는 늑대혈통이 절대로 없었다는 것이 지배적 사실이다. 말라뮤트는 순수한 혈통이며 개가 갖고 있는 독립적 요소를 갖추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반면 다른 학설은 쟈칼의 혈통을 덧붙여 설명하며, 길들여진 개들의 조상은 늑대라고 정의하고 있다.

늑대나 쟈칼이 개와 교배해서 새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이중 하나를 택한다면 개의 족보는 쟈칼보다는 늑대에 가까울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면에서 본다면, 늑대들이 북극 견종들의 품종을 개발하는데 어떤 요소에서든지 개입되었다는 것은 매우 확실하다. 또한 에스키모 족들은 가끔 수컷늑대가 있는 해변가에 개들을 묶어 두었다고 전해진다. 이러한 경우, 늑대의 혈통과 개가 섞일 가능성은 더욱 커진다.

후에 유명한 애견협회의 이름으로 불릴 Arthur Walden's Chinook는 그것을 늑대의 18대 자손정도라 말했다. Chinook는Walden과 Byrd의 첫번째 북극탐험에 동반했다. 비록 그는 돌아오지 못했지만 탐험을 떠나기 전에 그는 새끼를 낳게 한 적이 있다. 새끼들의 수는? 또한 늑대의 혈통을 받은 어미들의 수는? 이것에 대한 정보는 아직 확실한 것이 없다. 물론 말라뮤트의 족보는 알래스칸 말라뮤트에 의해 이어지고 있다. 때문에 "오늘날"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말라뮤트는 개과에 속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 기술문명이 비행기, 눈, 자동차 그리고 눈썰매 등을 우리에게 제공함으로써 썰매 개의 중요성은 감소되고 있다. 하지만 인공장비를 쓰지 못할 상황이거나 기상이 불안정할 경우에는 여전히 개들이 이용되고 있다. 다음은 1925년 1월 미국 알래스카주 서부 Nome지역에 디프테리아가 번졌을 때 드라마틱하게 일어난 사례다

디프테리아는 에스키모에게는 아주 치명적인 병이었기 때문에 혈청주사가 급박히 필요하게 되었다. 하지만 영하 50。C의 흑한에 시속 128Km의 심한 눈보라가 불고 있었기 때문에 비행기가 이륙할 수 없었고, 비행기와 조종사는 Fairbank에서 날씨가 개기만을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그 대신에 여러 마리의 개와 썰매 개 운전자들은 계주(릴레이) 형식으로 Nenana에서 Nome까지의 1048Km를 5일 하고도 반나절동안 혈청주사를 가지고 계속해서 흑한을 견디며 달렸다. 마지막 주자가 도착한 것은 2월 2일 새벽 5시 30분이었다. 마지막 주자 자신이 기진맥진한 것뿐만 아니라 그 마지막 주자의 개들의 발바닥은 찢어지고 피가났지만 Nome지역을 구할 수 있었다.

마지막 썰매 팀의 선두를 맡았던 개인Balto의 조상은 현재 뉴욕City의 센트럴파크에 이 대사건에서 달렸던 썰매 개들의 명예로움의 표시로서 남아있다. 이러한 영웅주의는 썰매 개뿐만 아니라 다른 종류의 개들의 수요를 늘리기도 했지만 혈청주사를 갖고 달렸던 이야기는 인간과 개들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굴하지 않은 정신의 빛나는 사례로 남아있다.


1960년대 초 말라뮤트의 표준 몸무게는 수컷이 29.5-38.6kg, 암컷이 24.9-34.0kg라고 기술되었었다. 1960년대 초반 암, 수 불문하고 30.4kg가 대부분이었으나 큰 놈은 38.6kg가 나가는 것도 있었다. 아무튼 그 당시 30.4kg가 넘으면 비만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후에 선택적 교배와 먹이의 발달로 체중과 신장이 모두 커졌다. 1970년대 중반 말라뮤트의 체중은 수컷이 38.6kg, 암컷이 30.4kg라고 알려졌다. 예외로 이 당시 무게가 가장 많이 나가는 것은 45.4kg가 넘는 것도 있었다. Zntemationd Chompion Coldfoot Oonanilc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품종 좋은)개"도 체고69.85cm, 체중68.0kg라고 기술하고 있다.

어떤 견종의 표준이란 기본적으로 그 특수한 견종의 완벽한 표준으로 정의된다. 그러므로 멋지게 자란 성견의 등급은 그 견종에 대한 표준에서 얼마나 잘 개성이 알맞게 조화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결정된다. 물론, 표준이라는 용어자체와 많은 요소들이 사람들의 해석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주관적인 평가가 포함되어 있다.

심지어는 가장 완벽한 견종도 어떤 면에서는 요구사항이 생긴다. 표준형의 개와 같은 견종의 다른 개들을 비교하는 사람들에게 이의없는 갈채를 받는 개가 있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나 표준형은 견종 품평회(전람회)의 판단 기준을 제공하는 수단이나 교배계획시에 사육사에게 도움을 주는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알래스칸 말라뮤트를 보려고 하는 사람들은 특별한 열의를 가지고 이 표준형을 읽을 것이다. 그들이 그들의 개를 대회에서 매력을 끄는 대상으로 평가하려고 노력하는 것만큼 단지 애완동물이나 재롱감으로 말라뮤트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혹은 수유할 사람들) 또한 그들의 선택(개)이 얼마나 이상형에 가까운지 유심히 살펴볼 것이다. 전통적으로, 표준형의 견종은 국제 표준 협회에서 이루어지고, 특별한 지역이나 나라에서 순수 혈통견에 대한 관리를 하고 있는 국제 애견 협회의 승인을 받는다.


1. 영국식 표준

모든 국가에서 알래스칸 말라뮤트를 독립적인 견종으로 인정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독립적 견종으로써 분류되기에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미국 애견클럽에서는 말라뮤트를 독립적 견종으로 인정하고 있지만 영국 애견클럽에서는 말라뮤트에게 챔피온 자격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알래스칸 말라뮤트에 대한 일련의 영국식 표준은 미국의 시각과 그 요소가 매우 흡사하다. 영국 애견협회는 이 개의 일반적인 특징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정이 많고 사람을 친구처럼 잘 따른다.

말라뮤트는 충성심이 강하고 친구 같으며 어릴 적에는 노는 것은 좋아하지만 대체적으로 성숙하면 말라뮤트의 풍채는 매우 인상적이다.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북극 최초의 무거운 짐을 끄는 썰매 개이기 때문에 강인한 뼈와 부실하고 약한 면이 없는 강한 구조를 지닌 개다."


2. 미국식 표준
.일반적 외형과 특징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힘있고 깊게 파인 가슴을 가진 튼튼한 육체와 단단한 몸, 방어하기에 충분한 두껍고, 거친 바깥 털과 몸 전체에 2.54-5.08cm의 양털같은 속 털이 나있다. 멋지게 서 있는 모습, 이 모습은 상당한 활동성을 지녔음을 보여주고 흥미와 호기심이 많은 것처럼 보인다.

머리는 넓고, 경계상태에 있을 때 귀는 각지고 꼿꼿이 선다. 끝으로 갈수록 넓이와 깊이가 조금씩 작아지는 큰 코는 뾰족하지도, 길지도 않다. 말라뮤트는 멋진 자세와 꼿꼿한 머리, 경계심 있는 눈으로 움직인다. 얼굴표정은 두드러진 특징이다.

긴 털이 덮은 부분을 제외한 얼굴이 나머지 부분은 일반적으로 회백색의 가면같은 외형을 보이는 얼굴 모습이다. 긴 털이 덮은 머리와 가면같은 얼굴의 조화는 그다지 특이한 점은 아니다. 꼬리는 일품이고 등너머까지 움직일 수 있으며, 여우털 같이 완전 곱슬거리지도 않고 멋진 곡선을 이룬다.

말라뮤트는 다양한 색을 가지지만 대부분은 늑대빛 회색이나 검은색과 흰색으로 이루어진다. 말라뮤트의 발은 "눈신발"의 형태이고, 조밀하며 깊으며, 견고하고 밀착되어 충격에 잘 견딜 수 있는 발바닥을 가졌다. 앞다리는 큰 골격으로 곧게 뻗어있고, 뒷다리는 힘있고 넓게 생겼으며 적당하게 구부러졌다.


.성격(기질)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다정한 친구 같은 개이다. 결코 한사람만의 개가 아니다.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충성스럽고 충실한 동반자이며 놀기를 좋아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성장한 후에는 그 품위(풍채)가 매우 인상적이다.

.머리
높은 지능을 지닌 듯 한 인상을 주며 다른 "순종"들과 비교해 보면 조금 크고 힘차게 생겼다. 하지만 이것은 서툴고 조잡함이 나타나는 개들을 많이 만들어 내지 않기 위해서 크기를 따지는 비율일 뿐이다.

.두개골
두개골은 양쪽 귀사이가 넓고 양 눈 사이가 좁다. 그리고 양 귀사이가 적당히 둥근 편이다. 또한 눈 주위에서부터 볼까지 둥글고 볼부터 조금씩 평평해진다. 두개골부터 구문과 코까지 두 눈 사이고 얇은 골이 있으나 간혹 끊어진 경우도 있다.

.눈
눈은 갈색이며 살며시 기울어진 샤프한 아몬드형이고 크기는 적당히 크다. 어두운 계통의 눈은 선호 받지만 푸른 계통의 눈은 그 가치가 떨어진다.

.귀
귀는 중간 크기이지만 머리에 비해서는 작은 편이다. 모양은 조금 앞으로 기운 삼각형이다. 위기 시에는 약간 앞으로 기운다. 하지만 위로 높게 위치한 귀는 가치가 떨어진다.

.목
목은 강하고 적당히 굵은 아치형이다.

.몸체
가슴은 강하고 깊다. 몸체는 견고하고, 등은 엉덩이까지 부드럽고 곧게 이어져 있다. 허리는 근육질로 잘 발달하였으며 허리가 짧은 편이다. 강력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은 엉덩이로부터 나온다. 허리가 긴 것은 가치가 떨어진다.

.어깨, 다리 그리고 발
어깨는 적당히 경사져 있고 곧은 발목과 잘 발달된 근육과 강한 골격의 앞다리는 옆면에서 볼때 지면과 거의 수직이며 짧고 강하다. 발은 크고 평평하며 발가락은 아치형으로 긴밀하게 이루어져 있고 바닥은 두껍고 거칠다. 또한 발톱은 짧고 강하다. 발가락 사이에는 보호 털이 나 있으며 뒷다리는 허벅지를 통해 강한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고 크다.

무릎 관절은 강하고 넓게 이루어져 있고 적당히 굽어져 있다. 뒤에서 보면 뒷다리는 굽어보이지 않지만 서 있거나 움직일 때면 앞다리의 이동으로 굽은 모양이 드러난다. 말라뮤트의 다리는 무시무시한 프로펠러의 힘과 같은 힘이 있으며 뒷다리의 이리발톱은 좋지 않아서 강아지 시기를 지나면 잘라 주어야만 한다.

.꼬리
적당한 크기로 등뼈를 따라서 아주 부드러운 털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일을 하지 않을 때 꼬리가 척추에 닿아 있다. 등뼈 주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는 곱슬곱슬한 털이 나 있거나 곱슬곱슬한 깃털 모양의 털 대신 여우꼬리처럼 짧고 부드러운 털이 나 있다.

.털
말라뮤트는 길지 않으나 부드럽고 두꺼운 털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2.54cm-5.08cm정도의 속털은 양털처럼 긴밀하게 나 있다. 바깥으로 돌출된 외털(바깥쪽 털)은 거칠고 목주위에는 더많고 두꺼운 털이 난다. 어깨와 목, 엉덩이 부분의 털이 좀 더 긴편이다. 일반적으로는 말라뮤트는 여름에 털이 빠질 때 부드러운 털의 양이 적다.

.색깔과 무늬
전체적인 색깔은 검은 색보다는 어둡거나 밝은 회색에 가깝고 배와 네다리 및 두상의 콧마루는 항상 희다. 무늬는 고양이를 닮은 모양과 마스크 비슷한 얼굴 무늬가 있다. 대체적으로 이마에는 하얀 줄무늬가 있다.

.크기
일반적으로 수컷은 체고 63.5cm, 무게 38.5kg이고 암컷은 체고 58.42cm, 무게 33.97kg이다. 그러나 크기는 어깨, 가슴, 다리, 발의 움직임 같은 기능상의 유형에 비해 그 중요성이 그다지 크지 않다. 개는 이같은 기능상의 유형에 얼만큼이나 유사한지에 따라 평가된다. 말라뮤트는 운송하는 개로서 가장 선호된다.

.중요성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다른 어떤 조건보다도 무거운 짐을 운반하는 썰매 개로써의 조건이 우선시 된다. 이러한 점은 북극에서 무거운 짐을 운송할 때 아주 중요하다. 그리고 이렇게 되기 위해서 말라뮤트는 균형 잡히고 지칠 줄 모르는 걸음걸이와 튼튼한 다리, 훌륭한 발 그리고 깊은 가슴과 힘있는 어깨를 지녀야만 하며 골격 또한 튼튼해야만 한다. 이것 외의 물리적 요소도 말라뮤트가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하다. 때문에 말라뮤트는 북극의 다른 작은 종견들처럼 빠른 개로는 인식되지 않는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애견 > ●애견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삽살개/ SAPSAREE  (0) 2009.03.02
Beagle 비글  (0) 2009.02.18
치와와  (0) 2008.09.22
마르티즈  (0) 2008.09.22
푸들  (0) 2008.08.0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