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울증 몰아내는 인테리어 기법 ①

인테리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8. 11. 01:34

본문

반응형

우울증 몰아내는 인테리어 기법 ①

밝고 경쾌한 분위기로 우울증을 몰아내는 인테리어 노하우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부드러운 노란색으로 포인트를 준다 노란색은 신경을 완화시 키고 노여움을 누그러뜨린다. 노란색을 인테리어에 응용하면 명랑하고 쾌활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침구나 커튼 등의 패브릭을 노란색 계열로 맞추거나 노란 벽지로 포인트 월을 만드는 것도 기분을 좋게 한다. 노란색 벽지 는 햇빛이 들지 않는 방도 밝고 상쾌해 보이게 한다. 다만 지나치게 강렬한 색감은 오히려 신경을 자극하니 부드러운 톤을 선택하자. (『파워 오브 컬러』 저자 모턴 워커)

2. 경쾌한 느낌의 컬러풀한 소품을 배치한다 빨간색을 너무 많이 쓰면 좋지 않지만, 꽃이나 액자, 시계 등 작은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은 순간적인 기분 전 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초록색 소품 역시 지친 몸과 마음에 생기를 불어넣어 준다. (Z:IN 디자이너 송현희)

3.간접 조명을 이용해 은은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든다 대부분 천장 한가운데 밝은 형광등이나 직접 조명을 달아 놓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간접 조명을 더하면 은은하고 안온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Z:IN 디자이너 송현희)

4.즐거움을 주는 유머러스한 소품을 이용한다 취미 도구 나 좋아하는 소품을 곁에 두면 자신에게만 집중된 부정적인 에너지를 외부로 발산할 수 있다. 장난감이나 유머러스한 소품을 배치하는 것도 좋다. 병원에서도 환자들이 기다리는 동안 손장난을 할 수 있는 장난감이나 흙장난용 모래판을 대기 실에 두어 갖고 놀게 하는데 감정을 정화시키고 편안하게 만든다. (자하연 한의원 임형택 원장)



5.빛이 잘 들어오도록 채광에 신경 쓴다 북유럽의 자살률이 높 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햇빛을 잘 쬐지 못하는 기후 조건 때문. 우울증에는 강한 빛을 쪼이는 치료법도 있을 정도로 채광이 중요하다. 창을 통해 동틀 무렵의 햇빛이 서서히 들어와 점점 강해지면서 햇빛 때문에 자연스럽게 잠을 깨게 될 정도가 좋다. 커튼은 무겁고 답답한 것보다, 햇빛이 자연스럽게 투과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적당하다. (Z:IN 디자이너 송현희)

6.허브 향으로 우울증을 몰아낸다 허브 화분을 집 안 곳 곳에 배치하면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우울증은 기운이 처지며 마음이 무거워지는 증상을 동반하 기 때문에 가볍고 뇌를 자극하는 향이 효과적이다. 오면가면 화분의 허브 잎을 만져주면 스치듯 향이 짙어진다. (자하연 한의원 임형택 원장)

7.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식물을 배치한다 방 안에 식물을 기르는 것도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때 성장하고 꽃이 피는 변화가 있는 식물이 적당하다. 요즘 유 행하는 실내 정원도 좋지만, 작은 화분을 여러 개 준비해 기분에 따라 마음에 드는 장소에 두는 것도 좋은 방법. 식물을 키우는 과정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건국대학교 원예아카데미 원예치료사 과정 조원근 교수)

8.지나친 정리정돈보다는 흐트러짐이 낫다 지나치게 깔 끔하게 정리된 것보다는 약간 흐트러진 공간이 사람을 편안하게 만든다. 컬러감이 없는 블랙 앤 화이트, 미니 멀한 모노톤 인테리어는 기분을 다운시킬 수 있으니 피할 것.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변상태 교수)
밝고 경쾌한 분위기로 우울증을 몰아내는 인테리어 노하우
 




가벼운 운동 기구를 곁에 둔다

우울해지면 자신에게만 집중하게 돼 주의를 바깥으로 돌리기가 힘들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도 차츰 피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더욱 우울해진다. 가장 좋은 것 은 자연 속에서 산책을 하거나 등산을 하는 것. 집 안에도 즐겨 할 수 있는 운동 기구를 두고 틈날 때마다 운동하는 것도 도움이 된 다. (자하연 한의원 임형택 원장)
(카펫은 한일카페트, 초록색 의자는 비젼 60’s, 쿠션은 데코 야, 덤벨은 티오도 제품)

깊이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우울증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7시간씩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이 부족하면 정 신적으로 불안해지고 우울해질 수 있기 때문. 개인마다 잠들기 쉬운 빛의 밝기가 다른데, 침대 뒷부분이나 침대 발치 부분에 간접 조 명을 설치해서 은은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좋다. 이중창 이나 시스템 창호로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것도 방법. 침실 인테 리어는 자극적인 컬러를 선택하면 잠을 이루기 어려우므로 마음의 안 정을 줄 수 있는 브라운, 베이지, 핑크, 하늘색을 선택해 코디한 다. (Z:IN 디자이너 송현희) (플로어 스탠드는 디테일, 침구와 커튼은 k.one, 쿠션과 작 은 스탠드는 http://www.konehome.co.kr, 사이드 테이블은 제인인터네셔널 제품)




밝고 유쾌한 그림을 건다 희로 애락의 감정을 자극받게 되면 뇌 속의 쾌감 중추가 활성화되고 도파민이 분비되어 ‘기분 좋은 ’ 상태가 된다. 그래서 그림을 감상하는 것도 우울증 치료 효과가 있다. 우울증에는 고갱의 한가롭고 이국적인 타히티의 모습, 세잔의 초록빛 풍경화, 르누아르의 유쾌한 인물 그림들, 모네의 수련이나 정 물화같이 초록빛이 많고 화사한 느낌의 그림이 좋다. 반대로 뭉크나 고 흐처럼 불안감을 강조하는 그림이나 모딜리아니의 외롭고 슬퍼 보이 는 인물화는 피한다. (인천중앙병원 미술치료 진행자 강미령)
(의자와 티테이블은 비젼 60’s, 쿠션은 데코야, 커피잔과 커 튼은 코디네이터 소장품)

아로마테라피의 치유 효과 아로마 요법을 잘 활용하면 병원에서 받는 메디컬 아로마 치료의 효과를 낼 수 있다. 라벤더는 몸과 마음 을 가볍게 하고, 가슴의 억눌린 기운을 풀어주어 초기 우울증 치료에 도움을 준다. 로즈우드는 두통을 없애주고 재스민은 여성의 우 울증이나 생리 때의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 로즈메리는 의욕이 없고 자살 충동을 느낄 때 사용하면 기운이 나게 한다. (자하연 한의원 임형택 원장)
(스완체어와 티테이블은 디테일, 아로마 향초는 아베다, 아로 마 오일은 아베다, 록시땅 제품)

-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