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내디자인 :: 기초 드로잉

인테리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12. 21. 15:24

본문

반응형

기초 드로잉

  스케치

 스케치는 이미지에 대한 시각적 표현의 가장 기초단계입니다. 즉, 실내 디자이너의 시각적 언어로서 정확성보다는 선명한 이미지가 요구되며, 신속한 표현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양한 이미지 창출이나 아이디어의 전달 및 검토 등을 위해 스케치 기법의 숙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도면

  ① 프리젠테이션용 도면

 프리젠테이션용 도면은 공간 계획과 재료 가구 색채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시각적으로 보기 좋아야 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또한, 도면 자체에 공간 계획 및 재질에 알맞도록 질감과 색상 표현을 하기도 하며 바닥재, 가구, 카펫 등을 세부적으로 표현하여 제시해야 합니다.

  ② 실시 도면

 실시 도면은 기본 설계가 결정된 뒤 공사 진행에 필요한 설계도로서 시공, 설치 등의 작업 방법과 세부 사항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입니다.

 실시 도면에는 창호도, 마감재, 작업 주의 사항 등이 표기된 실내 시공 상세도, 단면도 등이 있습니다.

  ③ 평면도(floor plan)

 평면도에는 내부 공간의 구성 요소와 배치를 표현합니다. 즉, 평면도는 가상의 수평 단면을 설정하여 천정을 절단하고 내부 공간을 표현하며, 실내 공간의 크기와 실내의 벽, 문, 창 등의 요소는 물론 건축물의 외벽 등을 나타냅니다.

  ④ 단면도

 어떤 대상이나 공간 또는 건물을 수직으로 잘라 가상으로 그 내부공간과 구조를 보여주는 도면입니다. 단면도는 일반적으로 대상물의 내부공간 뿐만 아니라 벽 사이나 천정까지 단면화하여 그 안에 숨겨놓은 구조와 재료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벽 사이와 천정 위의 덕트나 배선 등이 이 도면으로 표시되며, 창문이나 문틀 또는 캐비닛의 단면도가 이러한 범주에 속합니다

  ⑤ 조명 및 전기 배선도

 조명도에는 조명 기구의 위치가 표시되는데, 시공자나 기술자는 전선의 위치와 전선 수, 용량 등을 조명도를 보고 검토합니다.

 또, 전기 배선도는 평면도에 표기되며 벽이나 바닥에 전원의 위치를 표기합니다.

  ⑥ 설치도

 설치도는 가구, 소품, 기타 이동형 물체, 붙박이장 등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설치도는 정확한 위치와 방향, 전원, 통신 시스템과의 맞춤을 나타냅니다.

  입체도

  ① 조감도

 조감도는 투시하는 방법에 따라 등축 투상도, 축측 투상도, 경사 투영도가 잇으며, 일반적으로 실내 디자인이나 건축에서는 등축 투상도와 축측 투상도를 많이 사용합니다. 투시도보다 쉽고 빠르게 그릴 수 있어 스케치나 디자인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쉽게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② 투시도

 이것은 구상주의 미술과 매우 유사한 것으로, 3차원적 공간의 어떤 시점에서 본 모습을 2차원 평면에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때 선들은 수평선상의 한 점이나 여러 점에 수렴하고, 멀리 있는 대상들은 가까이 위치한 사물보다 작게 작도됩니다.

 이는 사실상 사진과도 같은 조망을 보여줄 수 있으므로 어떤 공간이 완공 후 어떻게 보여질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내디자인 스케치와 정식 프리젠테이션 도면에서 가장 선호되는 기법입니다.

자료제공<서울전문학교>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