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꾸민다 - 갖고 싶은 서재
시끄러운 바깥세상과 단절된 오롯한 나만의 공간, 바람이 머무는 고요한 공간, 가족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재. 천편일률적인 서재 꾸밈이 아닌 독특한 꾸밈에 책 수납도 완벽하게 연출하고 싶다면 주목. 개성 넘치는 북카페에서 서재 꾸밈 아이디어를 빌려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좁은 공간에 딱! 천장에 매달린 서고
갈피

오래된 느낌의 합판으로 마감한 중후한 분위기의 북카페 갈피.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서재 모습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국내 잡지와 베스트셀러를 판매하는 작은 서점이기도 해 카페 곳곳에는 책을 수납하는 아이디어가 감추어져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천장에 매달린 서고. MDF로 베이직한 책꽂이를 제작한 뒤 철제를 이용하여 천장에 매달았는데, 책장을 놓을 만한 여유가 없는 좁은 공간에 활용할 수 있는 보석 같은 아이디어다.


합판 패널을 구입하여 선반을 벽에 설치하는 것처럼 까치발을 이용해 벽에 고정하고 책을 진열한다.


위치 인사동 쌈지길 3층 메뉴 웰빙 메뉴 콩빙수 9000원 문의 02-725-0230


 

함석으로 만든 독특한 책걸이
VW

디자이너가 운영하는 만큼 독특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아트북 카페 VW. 노출 콘크리트와 에폭시 바닥재로 마감한 모던한 카페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책꽂이. 주로 음식점 주방 인테리어에 사용하는 함석을 사용해 만든 기둥에 드릴로 구멍을 뚫은 뒤 굵은 철사를 끼워 책을 걸었다. 책꽂이보다는 책걸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아이템으로 책을 진열하는 또 다른 방법.


일반 가정에서 함석을 자재로 이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 아이디어만 차용해도 될 듯. 구하기 쉬운 목재로 기둥을 만들고 드릴로 구멍을 뚫은 뒤 굵은 철사를 연결하면 된다. 기둥을 새롭게 만들지 않더라도 철사를 연결할 수 있는 공간에 활용해도 된다. 거실에 설치해 잡지를 꽂아두면 감각적인 인테리어 완성.


위치 홍대 주차장 골목 안쪽 메뉴 에스프레소 4000원, 팬케이크 5000원 문의 02-332-2402


 

좌식 서재 꾸밈법을 배운다
창밖을 봐, 바람이 불고 있어 하루는 북쪽에서 하루는 서쪽에서

독특한 이름의 이곳에선 좌식 서재 꾸밈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높이가 낮고 스타일이 심플한 테이블은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데다 시야가 탁 트여 좁은 공간도 넓어 보이게 하는 것이 장점. 차분한 분위기로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직선이 아닌 곡선으로 제작한 책장이 서재 분위기를 한결 부드럽게 해준다.


모든 테이블과 책장은 가구 제작 전문점에서 제작한 것. 합판 소재로 만든 60cm×1200cm 크기의 책상의 경우 1회 도색을 거친 것은 11만원선. 책장은 MDF로 제작하면 가로×세로 90cm당 10만~25만원선. MDF 합판의 두께에 따라 다른데 책장은 보통 25~35mm 두께가 적당하다.


위치 홍대 주차장 골목 메뉴 핸드드립 더치커피 6000원 문의 02-322-2356


 

서재에 관한 모든 꿈이 실현된 곳
수다떠는 도서관

책을 뽑기 위해선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야 할 정도로 천장까지 높게 이어진 책장. 일반인들이 갖는 서재에 관한 꿈을 카페 인테리어에 적용한 ‘수다떠는 도서관’에는 커다란 책장이 두 개 있다. 바닥부터 천장까지 한쪽 벽 크기에 딱 맞춰 설치한 책장은 원목으로 제작하면 지나치게 비싸 합판으로 짜 넣었다. 약 50만원에 을지로 가구거리에서 제작했다. 초록색 책장은 색칠한 MDF 박스를 원하는 형태로 벽에 붙인 것. 책장 주위 벽에 벽돌을 한 번 더 붙여 책장을 단단하게 고정하여 무거운 책도 수납할 수 있게 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MDF 박스를 구입한 뒤 벽에 매입하기가 번거롭다면 맨 아래층만 안정감 있게 쌓은 뒤 윗부분은 자유로운 모양으로 변형하는 것도 방법이다. MDF 박스는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1만5000원선에 구입할 수 있다.


위치 홍대 앞 산울림 소극장 방향 메뉴 촉촉한 오렌지바나나팬케이크 6500원, 직접 로스팅한 카페라떼 5000원 문의 02-333-5501


자료제공 우먼센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