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은 별도로 개조하거나 특별히 설계하지 않아도 모든 사람들이 최대한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진 제품과 환경에 대한 디자인을 의미한다.  (The design of products and environments to be usable by all people, to the greatest extent possible, without the need for adaptation or specialized design)
 
이 용어는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의 CUD(Center for Universal Design) 설립자이자 건축가인 故 로널드 메이스(Ronald L. Mace)에 의해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철학은 그 대상을 모든 사람들(all people) 또는 가능한 많은 사람들(as many people as possible)로 규정했다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 그래서 무장애 디자인(Barrier-free Design)이나 접근 가능한 디자인(Accessible Design)처럼 장애인, 고령자 등 특정 계층만을 향하지 않는다.
 
어떤 유형이든 간에 핸디캡(handicap, 장애나 불리한 조건 등을 통칭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핸디캡에 의해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무장애 디자인이나 접근 가능한 디자인은 핸디캡이 있다는 전제 하에 생겨난 개념이다. 이것은 디자이너 입장에선 배려이지만, 당사자에겐 다른 취급이다.
 
다른 취급을 한다는 것은 구별, 차별을 낳는다. 지하철의 휠체어 리프트와 엘리베이터가 좋은 예이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이 휠체어 리프트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장면을 상상해보자. 휠체어 리프트 이용은 추락 위험과 높이 공포라는 드러난 문제 외에도 주변 보행자들의 시선이 집중된다. 이런 상황은 누구나 경험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반면에 엘리베이터는 다른 취급을 받지 않아도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무거운 짐을 든 사람 등 보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족시킨다. 지하철의 휠체어 리프트가 무장애 디자인이나 접근 가능한 디자인에 가깝다면, 엘리베이터는 유니버설 디자인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초기 시설 비용 측면에선 리프트가 엘리베이터보다 적게 들지만, 이용 효율성 면에선 엘리베이터가 훨씬 경제적이다. 이처럼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면, 대상이 다양해지고 넓어지고 이용 만족도가 향상되어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보편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 특정 핸디캡만을 극복하고자 한다면, 그것은 이미 특별한(Special) 디자인인 셈이다. 현실적으로 어떤 제품이나 환경도 모두를 만족시킬 순 없다. 만약 모두가 만족하는 제품이나 환경이 있었다면 유니버설 디자인은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유니버설 디자인은 달성해야 하는 목표(Goal)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Process)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

글 출처 <http://www.iabf.or.kr/Lab/>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니버설디자인체험전시관

'경성대학교 유니버설디자인연구센터' 내에 설치된 '유니버설디자인체험전시관'은 고령자 및 장애 체험 목적과 기능 그에 따른 형태의 조화를 이룬 우수한 일상생활용품 전시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의 도입 필요성과 사용편리성을 직접 체험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령친화산업의 활성화와 유니버설디자인의 인식확대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체험전시관에는 유니버설디자인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배경지식을 비롯하여 누구에게나 사용이 편리한 다양한 일상생활용품과 고령자 유사체험이 가능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관람객들에게 유니버설디자인 상품에 대한 유익성 체험과 산업체의 제품개발을 위한 정보제공 등 전 세계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과 조형미의 조화를 이루면서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들을 선별하여 관람과 체험이 가능합니다.

유니버설디자인체험전시관은 일상생활에서 간과되어 온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중요성을 알리고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 왜 필요한가에 대해 새롭게 인지할 수 있는 즐거운 체험학습공간입니다. 또한, 일반 시민들을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체험학습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화공간 역할을 함께 수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니버설디자인체험전시관

http://www.udrc.or.k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