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방 인테리어에 관한 궁금증 Q & A

주 방/생활가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9. 20. 22:35

본문

반응형
주방 인테리어에 관한 궁금증 Q & A
주방에 크고 작은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주부들이 고민하게 되는 궁금증들을 모아 해답을 전한다.
효율적이고 멋진 주방을 갖기 위해 미리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을 체크해 본다.

주방 공사 전 고려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
첫째. 우리 집 주방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두자. 수납공간은 충분한지, 작업 동선은 편한지, 주거 공간 내에서 주방의 위치와 주방의 크기는 마음에 드는지, 혹시 바꿔야 하는 기기는 없는지 먼저 살펴봐야 한다. 현재 주방의 문제점을 빠뜨리지 말고 적어 본 후, 한 가지씩 해결하는 방법을 찾으면 자신이 원하는 주방이 눈에 보인다.
둘째.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다. 가족의 수와 나이, 취미 등에 따라 그에 맞는 주방 스타일과 작업대 형태를 선택해야 한다. 주방 살림이 많으면 수납 위주로 설계하는 것이 좋고 시간에 항상 쫓기는 맞벌이 부부는 일이 간편하면서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기능 위주의 주방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셋째. 우리 집의 인테리어와 어울리는지 알아두자. 주방은 대부분 거실과 연결되어 있는 구조다. 주방과 거실의 매치가 잘 어울리지 않으면 산만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집의 인테리어와 전체적으로 어울리는지 살펴봐야 한다.
넷째. 주방의 위생과 환경을 생각한다. 벽, 기둥, 배수관, 가스관, 환기 장치의 위치를 정한다. 단독 주택의 주방 개조는 구조상 규제가 별로 없지만 아파트는 벽이나 기둥을 함부로 제거할 수 없고, 바닥 밑 공간도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 가지 제약을 고려한다.
다섯째. 정돈된 분위기와 효율적인 작업 동선을 만든다. 작은 주방을 넓게 사용하기 위해 효율적인 공간 배치는 필수. 식당이나 거실과 통합된 개방 구조를 연출하는 게 중요하다. 아일랜드를 이용해 오픈된 공간을 구성하면 작업 공간과 동선, 수납공간을 넓힐 수 있다.

주방의 친환경 소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최근 브랜드 주방은 거의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다. 뷔셀은 알루미늄에 안전 시트를 접착한 도장 유리를 사용하는데 오염 물질이 흡수되지 않아 관리가 편리하고 공해 발생율도 낮다. 또 무늬목인 티크는 변형이 적고 내추럴한 원목의 느낌이 나서 문짝과 몸체에 많이 사용된다. 넵스는 새집 증후군을 유발하지 않는 건식 무늬목과 친환경 접착제와 도료를 사용한다. 가구의 바닥재도 환경 오염을 일으키는 비닐 소재를 쓰지 않는다. 에넥스는 친환경 신소재인 워터본으로 주방 가구 전제품의 문짝과 몸체, 붙박이장을 제작. 워터본은 물에 녹는 수성 도색재로 유해한 접착제를 쓰지 않는다. 한샘의 키친 바흐 역시 포름알데히드의 방출량이 일반 제품의 10분의 1 수준인 ‘Super-E0’ 등급의 자재를 사용한다.

주방 가구의 소재가 다양해서 선택하기 어려워요
주방 가구 소재는 주방의 수명과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트렌드의 영향을 많이 반영하는 부분이다. 화려하고 모던해지는 경향에 따라 도시적인 느낌이 잘 사는 소재가 인기다.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유리, 나무 등을 콤비네이션한 세련된 주방이 많아지고 있다. 백페인트 글라스라 불리는 착색 유리는 유리의 한쪽면에 페인트를 칠해서 열에 구워 만든 것으로 주방 가구뿐 아니라 벽면에도 시공해서 통일된 주방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라미네이트류도 마찬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내추럴함을 좀더 강조하고 싶다면 나무와 가죽 소재에 관심을 가져 본다. 곰팡이 발생을 막고 물에도 강하기 때문에 주방 가구에도 응용이 가능하다.

주방에 만들 수 있는 플러스 공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주방이 거실과 서재, 오피스 등을 겸하는 멀티 공간으로 변한다.주부의 퍼스널 공간인 맘스 오피스는 접이식이나 슬라이딩 방식 도어를 활용해 책상과 의자를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제2의 거실로 활용하면서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들인 것도 특징. 이런 거실 겸용 공간은 주방 면적이 좁은 경우 다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최근 에넥스의 안채는 주방에 평상을 들여와, 가족 모두의 공간을 만든 대표적인 아이템. 홈바는 아일랜드를 활용한 대표적인 예로 주방 내에, 혹은 독립된 공간에서 오피스와 주방, 홈바 등의 멀티 기능을 한다. 또 개폐식 조리 공간도 각광 받는 추세. 붙박이장과 이동식 조리대를 활용해 필요할 때마다 조리대를 꺼내 사용한다.

주방에 만들 수 있는 플러스 공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주방이 거실과 서재, 오피스 등을 겸하는 멀티 공간으로 변한다.주부의 퍼스널 공간인 맘스 오피스는 접이식이나 슬라이딩 방식 도어를 활용해 책상과 의자를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제2의 거실로 활용하면서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들인 것도 특징. 이런 거실 겸용 공간은 주방 면적이 좁은 경우 다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최근 에넥스의 안채는 주방에 평상을 들여와, 가족 모두의 공간을 만든 대표적인 아이템. 홈바는 아일랜드를 활용한 대표적인 예로 주방 내에, 혹은 독립된 공간에서 오피스와 주방, 홈바 등의 멀티 기능을 한다. 또 개폐식 조리 공간도 각광 받는 추세. 붙박이장과 이동식 조리대를 활용해 필요할 때마다 조리대를 꺼내 사용한다.

주방 기기 빌트인에 대해 궁금합니다
빌트인은 주방 기기를 주방 가구 안에 내장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주방 가구와 기기의 도어를 통일시키면 마치 하나의 가구처럼 느껴져 깔끔한 공간이 연출된다. 주방 공간이 넓어지고 불필요한 동선을 줄인다는 점 역시 빌트인의 매력이다. 문제는 빌트인 제품이 규격화되어 있을 때 기존의 제품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는 점이다. 대체적으로 브랜드 주방 가구의 경우는 조인된 주방 기기 업체가 있기 때문에 그럴 확률이 크다. 주방에서 천덕꾸러기가 되기 쉬운 김치 냉장고의 경우는 점점 대형화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빌트인 되어 있는 서랍형의 경우 용량이 작다고 느끼는 주부가 많다. 그러다 보니 하부장에 빌트인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이 외에도 무리하게 빌트인된 것을 교체할 경우 상판을 없애거나, 가스 배관 분리와 연결 등을 추가로 해야 하는 등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공사가 생길 수 있다. 이사를 갈 경우 빌트인된 제품을 빼 가려면 빈 공간을 주방 가구로 채워 줘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고장이 잦거나 몇 년마다 교체하는 소가전의 경우라면 신중하게 빌트인 여부를 결정한다.

주방 용품 부분 교체도 가능한가요?
후드 ∥ 레인지 후드는 굴뚝형의 침리형 후드와 독립형의 프리 스텐딩 후드, 후드장을 제작하여 레인지 후드를 매입하는 형태의 의존형 3가지로 나뉜다. 예전에는 레인지 후드를 감추는데 급급했다면 요즘에는 노출시켜 포인트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후드는 10만원대부터 1백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와 종류가 있다. 가까운 주방 업체나 인터넷에서 후드를 구입한 후 설치 비용 5만원 정도를 별도로 주면 쉽게 교체할 수 있다.
수전 ∥ 벽수전의 경우는 제품의 교체에 있어 제약을 크게 받지 않지만 입수전인 경우에는 싱크볼을 뚫어 연결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주방 브랜드 회사 제품군 내에서만 교체가 가능하다. 혹은 수전 전문 회사에서 별도로 구입한 제품으로 교체할 때에는 기존의 뚫려 있는 싱크볼 구멍과 수전의 간격이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싱크볼을 다시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운 일이 발생한다.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전 교체에 신중한 것이 좋다.
싱크볼 ∥ 싱크볼은 상판과 따로 분리되는 형태와 상판 가운데에 싱크볼이 매입되어 있는 형태 2가지로 나뉜다. 분리되는 경우에는 싱크볼만 뜯어내고 덮어씌우면 되므로 싱크볼 구입비와 시공비를 포함해 10만~20만원 정도가 든다. 하지만 매입되어 있는 경우는 상판에 붙어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싱크볼만 교체하기가 힘들다. 또 상판에 파인 모양대로 만들어진 싱크볼의 생산 여부도 알 수 없다. 설사 있다 하더라도 대리석 상판에서 떼어 다시 붙이는 것은 큰 공사일뿐더러 교체를 원하면 전체 상판을 바꿔야 하므로 신중해야 한다.
상판 ∥ 가능은 하지만 주방 개조를 할 때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것이 상판이기 때문에 비용이 만만치 않다. 상판을 교체할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상판 철거 비용과 싱크볼 교체 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인조 대리석으로 교체하면 35평대 기준으로 1백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자료제공 리빙센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