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인트 작업의 작은 노하우가 무엇일까요?

DIY 팁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2. 10. 09:15

본문

반응형
 페인트 작업의 작은 노하우가 무엇일까요?

페인트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으나 직접 칠하고자 한다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것이죠. 따라서 페인트 작업시 가정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는 작은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세요.
페인트를 덜어서 사용할 때페인트통 입구 주변에 페인트가 묻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나중에 다시 쓰려고 뚜껑을 닫으려 하면 잘 닫기지도 않고 나중엔 입구 주변이 굳어서 뚜껑이 잘 열리지 않게 됩니다. 이럴 때는 사진처럼 페인트통 주변에 마스킹 테이프를 발라두었다가 나중에 떼어내면 깨끗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철사를 사용하세요.
붓으로 칠할 때 보통 페인트통 가장자리에 붓을 가다듬어 칠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통 주변에 페인트가묻어 뚜껑을 닫기가 힘들어집니다. 페인트통 가운데에 철사를메어두고 철사에 붓을 가다듬어주면 통에 묻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스폰지를 사용하세요.
철재 난간이나 창살처럼 칠하기 곤란한 곳은 사진처럼 고무장갑에 스폰지를 붙여 스폰지에 페인트를 묻힌 후 난간이나 창살을 쥐고 가볍게 문질러 주면 간단하게 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페인트에 신나를 적게 타서 너무 묽지 않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못쓰는 목재를 사용하세요.
사포질을 할 때 맨손으로 사포질을 하면 열이 발생해 손을 데일 수 있습니다. 사진처럼 사포를 목재 조각에 붙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사포를 끼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나와 있으나 주위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무나 기타 부자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신문지를 사용하세요.
붓이나 로라를 보관할 때는 물이나 신나에 잘 세척한 후 충분히 건조를 시킵니다. 그리고 신문지로 싸고 고무줄로 묶어 보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페인트 칠하기 전 체크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페인트 작업을 하기 전에는 다양한 주위 환경을 점검 후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페인트는 날씨... 온도, 습도에 매우 민감하므로 이를 우선적으로 체크하고 물론 내부에 한다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페인트 작업에 필요한 체크 사항을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1. 온 도
모든 도료의 일반적인 도장온도 범위는 5℃~45℃ 사이이며 상대습도의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표면의 온도가 높은 경우에는 건조가 너무 빨라 핀홀, 퍼짐성 불량, 접착력 감소들의 도막 결함이 발생될 수 있으며, 표면 온도가 너무 낮으면 습기, 서리가 발생되어 불완전한 건조, 접착 불량, 건조지연, 도료가 피도물에 먹지 않은 크래터링(Cratering)현상 등 기본 성능을 나타낼 수 없으므로 페인트 작업시 온도는 상기 명시된 도장온도 범위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2. 습 도
모든 페인트 작업은 상대습도 85%이하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습도가 너무 높으면 접착력 저하, 건조지연, 우레탄계 도료인 경우는 기포발생 등 도장 후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습도도 도장시 체크해야 할 항목입니다.
 
3. 바 람
실외에서 작업할 경우는 풍속이 40km/hr 이상일 경우는 도장을 금하며 바람이 심할 경우 분진도장(Dust coating). 도막의 갈라짐, 오염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4.비, 눈
실외에서 도장할 경우 비, 눈 등이 올 경우 접착 불량, 건조 지연, 얼룩, 도막 박리, 도막 물성 저하, 토막외관불량 등 도장 결함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도장을 피해야 합니다.
 
5. 환기조건
도료의 도장시, 건조과정시 항상 깨끗한 공기를 공급해야 하며 밀폐된 공간에서의 도장은 작업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환기가 부족할 경우 건조가 지연되며 냄새의 정체현상, 경화건조지연 등으로 도막물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6. 환 경
주위 여건상 화학물질이나 분진등 오염될 수 있는 환경인 경우 피도면의 오염은 세척을 하여야 하며 최대한 도장간격을 줄여 도막의 오염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화재 및 폭발의 예방을 위하여 화기 및 스파크 등에 유의해야 하고 발화의 원인을 사전에 제거 하여야 하며 용제증기의 정체등이 발생되지 않도록 유념해야 합니다.


 


6.헝겊이나 신문지를 사용하세요.
붓을 거꾸로 들고 칠해야 할 경우 페인트가 흘러내려 손에 묻을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붓의 둘레 천을 감거나 두꺼운 종이로 고깔을 만들어 씌워주면 손에 흘러내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