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바꾸는 마법, 벽지
공간을 바꾸는 마법, 벽지 |
집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것은 벽지. 공간 분위기를 전환할 때도 벽지를 바꾸는 것만큼 확실한 방법이 없다. 벽지 선택에 신중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러나 소재와 색감, 디자인이 다양한 수많은 벽지를 마주하면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고민스럽기만 하다. 그래서 준비했다. 가을 감성을 듬뿍 담은 벽지들. |
|
벽지의 기술 1. Pattern |
무난한 디자인을 고집하던 예전과 달리 요즘은 다양한 패턴의 벽지로 단조로운 공간에 변화를 주는 경우가 많다. 벽의 한 면에만 과감한 패턴과 컬러로 힘을 주는 부분 시공은 시도해볼 만한 일이다. 보다 과감하게 시도해보고 싶을 때는 벽면마다 각기 다른 패턴의 벽지를 붙여 공간감을 살리는 것도 좋다. 이때는 패턴과 컬러의 어우러짐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각기 다르되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패턴을 믹스 매치하거나 한 면 정도는 모노톤이나 솔리드로 중심을 잡는 것이 좋다.
1 디자이너가 다양한 레이스를 정교한 패턴으로 그린 일러스트 벽지는 은은한 펄이 돌아 마치 회화 작품 같다. Marneys Lace Charcoal Wallpaper by Lousie Bodey,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28만원.
2 풍경화처럼 은은한 터치가 인상적인 벽지가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지아벽지 ZEA001-1, LG하우시스 지인.
3 오버 사이즈의 대담한 플라워 패턴을 섬세하게 그려 넣었다. CASADECO DOLCE VITA SBY18135132, 예원AID.
4 전통 가문의 문양을 모던하게 그린 패턴이 머스터드 컬러와 어우러져 빈티지 느낌을 낸다. FARROW&BALL의 The Ranelagh Papers, 월텍.
5 기하학 패턴에 벨벳으로 엠보싱 처리한 패턴이 고급스럽다. CASAMANCE HANTON GARDEN의 SWEET PEAFLOCK 9350145, 예원AID.
6 책장에 책이 가득 꽂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벽지. 77-11041, 새생활장식.
7 점과 선, 일정한 문양이 부드러운 유선형으로 반복되는 그래픽적인 요소에 메탈 요소가 더해져 햇빛이나 조명에 따라 느낌이 달라진다. 로하스 프리미엄 모던아트 87201-1, 개나리벽지.
8 가을을 대표하는 컬러들이 만들어내는 클래식한 스트라이프 패턴이 세련된 느낌을 연출한다. NANTUCKET STRIPES CS81208, 예원AID.
9 올가을 벽지에도 불어 닥친 세련되고 시크한 애니멀 프린트. Seabrook TN60301. 새생활벽지.
10 3D 입체 영상을 보는 듯한 정교함이 더해진 벽지가 미래적인 이미지를 담은 입체적인 공간을 연출한다. CASADECO FUSION FSN17955103, 예원AID. |
+ 패턴 벽지, 실물 보고 고르기
샘플 북으로 보는 벽지와 실제 공간에 시공했을 때의 벽지 느낌은 정말이지 너무 다르다. 샘플 북에서는 예뻤는데 막상 도배를 해보니 생각과 분위기가 너무 달라 낭패를 본 이들 꽤 된다. 가능하다면 해당 벽지로 도배한 공간을 실물이나 사진으로 확인하는 것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는 방법. |
|
벽지의 기술 2. Solid |
벽면에 가구와 소품으로 힘을 줄 예정이라면 솔리드 벽지를 매치하는 것이 좋다. 패턴 없이 컬러만으로 분위기를 좌지우지하는 솔리드 벽지는 자칫 밋밋해 보일 수 있지만 원색을 가미하면 경쾌하고 이국적인 느낌을, 메인 컬러로 정한 벽지의 톤을 중심으로 톤온톤으로 변화를 주면 또 다른 분위기로 전환되면서 안정감 있는 데커레이션이 완성된다.
1단조로운 솔리드 벽지 한 종류만 선택하기보다는 톤온톤으로 2~3가지 정도 선택해 비율을 달리하면 그동안 솔리드 벽지에서 느낄 수 없었던 분위기가 난다. 펄이 가미된 솔리드 벽지는 로하스 프리미엄 87214-6~8, 개나리벽지.
2 퍼플에 퍼플 기하학 패턴이 톤온톤으로 매치되어 자연스럽게 포인트를 줄 수 있다. CASADECO DOLCEVITA SBY18175109, 예원AID.
3 사이잘 소재로 정교하게 만든 벽지는 디테일 덕에 솔리드 벽지가 주는 밋밋함을 찾을 수 없다. HOLMIA NODUS 9470309, 예원AID.
4 부직포를 연상시키는 부드러운 텍스처가 벽면을 따스하게 감싼다. FILIUM9441210, 예원AID.
5 은은한 실버 광택이 고급스러운 벽지는 방 안을 화사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CASADECO AUSTRAL AST18279218, 예원AID.
6 톡톡한 리넨처럼 텍스처가 살아 있는 종이 위에 비닐을 씌운 벽지가 유니크하다. NAUTIC NTC15091509, 예원AID.
7 식물의 조직을 섬세하게 뽑아 짠 텍스처와 뉴트럴 컬러가 어우러져 내추럴한 느낌을 낸다. PROFESSIONALⅠ WT7YM3801, 월텍.
8 컬러만으로 포인트를 줄 수 있을 만큼 임팩트 있는 솔리드 벽지. FUSION FSN17955103, 예원AID.
9 부서진 돌의 질감이 그대로 나타나는 벽지로 그레이 컬러와의 매치가 시크하다. NO1703, 새생활벽지.
10 미세한 펄이 가미되어 조명을 받으면 공간이 은은하게 빛나는 카키 그린 솔리드 벽지. 로하스 프리미엄 87213-5, 개나리벽지. |
+ 화이트 벽지, 고를 때도 룰이 있다
아직도 많은 사람이 화이트 벽지를 선호한다. 어떤 공간에 시공해도 무난하고 포인트 벽지와 매치하기도 쉽기 때문이다. 화이트 벽지를 고를 때, 다른 벽지와 매치할 경우에는 텍스처가 너무 도드라지거나 질감이 거친 것은 조화를 위해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리얼 화이트 톤은 공간에 긴장감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할 것. |
|
벽지에 관한 궁금증 풀이 |
구입처
요즘은 인테리어 자재나 DIY 자재를 판매하는 사이트, 수입 벽지 전문 온라인 숍 등이 활성화되어 온라인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화면으로 볼 때와는 색상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실제 시공한 사진을 살펴본 뒤 구입하거나 가까운 인테리어 업체에서 샘플 북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수입 벽지를 직접 고르고 싶을 때는 쇼룸이 밀집된 논현동을 둘러보는 것이 좋다. 패브릭과 매치된 샘플북을 보면서 전문 디자이너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어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만 수입 벽지는 수입 시기의 환율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각 업체의 가격을 비교해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국산 벽지는 자재 종합 재래시장인 방산시장에 가면 국내 모든 브랜드의 벽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매장마다 갖추고 있는 상품 구성이 거의 비슷하므로 여러 군데 다녀보고 가격을 비교해 구입하면 된다. 동네 인테리어 매장보다 비교적 저렴한 편. 단, 인테리어 상담은 기대할 수 없으니 어떤 스타일의 벽지를 선택할지는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벽지 종류
실크 벽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시공하는 벽지로 흔히 PVC 벽지라고 한다. PVC와 종이가 벗겨져 분리되기 때문에 재시공이 쉽다. 먼지 등에 오염되었을 때 물걸레로 닦거나 지우개로 지우면 쉽게 지워진다.
합지 종이 벽지 천연 종이를 사용해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벽지로 저가에 속한다.
직물 벽지 종이에 직물을 배접한 벽지. 직물의 특성상 보온성과 흡습성, 방음성이 좋은데 일반적으로 패턴 부분을 전사한 것을 많이 사용하며 포인트 벽에 시공한다. 오염되기 쉬우며 가격이 비싼 것이 흠.
벽지 소요량
벽지 소요량은 도배 면적을 실측하거나 실제 도면을 이용해 산출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일반적으로 실평수의 3배 정도로 계산한다. 벽지 길이는 일반적인 걸레받이 사이즈인 10㎝ 여유분을 더한 것이 적당하다. 패턴이 있는 벽지의 경우 반복되는 간격인 리피트(벽지를 세로로 폈을 때 패턴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그 다음 패턴이 시작되는 지점까지 일률적으로 반복되는 부분)를 측정한다. 예를 들어 시공 면적이 460×230㎝에 폭 52㎝, 길이 10m, 리피트 64㎝에 반복되는 무늬를 가진 벽지라 가정해보자.
230㎝(높이)/64(리피트)=3.59, 즉 패턴이 4번 들어가야 리피트를 맞출 수 있다.
64(리피트)×4=256㎝ → 1,000㎝(길이)/256㎝=3.9 → 1롤당 4폭 소요.
460㎝(가로)/52㎝=8.8 → 9폭 소요 → 총 3롤 소요.
결국 무늬가 클수록 벽지 소요량이 많아져 비용이 올라가는 것. 국산 벽지와 수입 벽지는 폭에서 차이가 난다. 일반적으로 국산 벽지는 폭이 100~120㎝, 1롤의 길이가 15m 정도로 1롤로 5평 정도를 시공할 수 있으며, 수입 벽지는 보통 52㎝ 폭에 1롤의 길이가 10m 정도밖에 되지 않아 1.5평을 도배할 수 있다.
도배
종이로 된 수입 벽지는 강도가 약하고 패턴을 맞출 때 정교한 시공이 필요하기 때문에 도배원 중에서도 전문가가 나선다. 국내 벽지는 양쪽 가장자리 면이 얇아 다른 벽지와 겹쳐서 시공할 수 있는 반면, 수입 벽지는 두께가 일정하기 때문에 정교하게 맞물리도록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도배를 할 때 벽과 초배지 사이에 쿠션처럼 공기층을 만드는 재벌, 초벌 역시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고난도 작업. 매장에서 벽지를 구입하면서 시공을 의뢰하면 수월하다. 한쪽 벽면의 포인트 벽지를 교체하고 싶거나 벽의 일부에 곰팡이가 피었다면 직접 시도해볼 만하다. 벽지를 구입하면서 필요한 재료를 구입할 수 있고 반나절이면 시공이 가능하다.
인건비
인건비는 국내 벽지 1인당 15만원, 수입 벽지 20만원 정도. 국내 실크 벽지의 경우 하루 평균 작업량이 10평 정도, 수입 벽지는 5~8평 정도로 시공 면적과 제품, 도배원의 실력에 따라 견적이 달라진다. 결국 총 도배 비용을 계산하면, ‘도배 평수×평당 벽지 가격+인건비’인 것이다. |
|
자료제공ㅣ리빙센스
진행: 김지영 기자 | 사진: 박순애 | 도움말: 예원AID(www.yewonaid.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