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용한 팁

설날 차례상 차리는법

반응형


좌포우혜(左脯右醯) : 포는 왼편에 식해는 오른편에 놓는다.
어동육서(魚東肉西) : 어물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홍동백서(紅東白西) : 과일의 붉은 색은 동쪽에 놓고 흰 색은 서쪽에 놓는다.
조율이시(棗栗梨枾) : 대추·밤·배·감의 순서로 진설한다. 배와 감은 순서를 바꾸기도 한다.
건좌습우(乾左濕右) :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는다.
접동잔서(摺東盞西) :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에 놓는다.
우반좌갱(右飯左羹) = 반서갱동(飯西羹東) : 먹는 사람(死子)의 입장에서 반(밥, 메)는 오른쪽에, 국은 왼쪽에 놓는다. 즉, 산 사람과 반대다.
남좌여우(男左女右) : 신위를 놓을 때 제상의 왼쪽은 남자, 오른쪽은 여자이다.

 

1열. 반서갱동(飯西羹東), 접동잔서(摺東盞西)

 지방에서 가장 가까운 1열에는 시접(숟가락과 젓가락을 놓는 제기) 전반(잔과 받침)을 놓는다. 신위를 중심으로 제주가 앉아서 오른쪽은 동쪽, 왼쪽은 서쪽으로 생각한다.


2열. 어동육서(魚東肉西), 두동미서(頭東尾西)

서쪽부터 국수 육적(고기 구은것), 전, 소적, 어적(조기), 어전을 놓는다.

 

3열.

 탕을 놓는다. 육탕, 어탕, 소탕(두부와 채소탕) 세 가지 모두 준비하면 좋지만 세 가지를 합한 합탕을 해도 무관하다.

 

4열. 좌포우혜(左脯右醯)

 북어, 고기, 오징어, 문어 말린 것 중 한가지만 선택해 포를 놓고 가장 오른쪽에는 식혜를 놓는다. 이를 일컬어 좌포우혜라 한다.

 

5열. 조율이시(棗栗梨枾), 홍동백서(紅東白西)

 과일을 놓는다. 과일은 감, 대추, 밤 세가지는 기본이고 배와 포도, 사과, 약과등을 올릴 수 있다. 이때 과일 종류는 홀수로 놓는다. 배열은 홍동백서에 따라 밤 배 감 약과 강정 사과 대추 순서로 놓거나 조율이시에 따라 동쪽부터 대추 밤 곶감 배 약과 강정 순서로 놓는다.

차례상은 지역과 가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기본적인 차림은 비슷하다. 형식에 얽매이는 것보다 정성을 담아 상을 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에 유용한 팁] - 추석,설날 차례상 차리는 법
[생활에 유용한 팁] - 지방 쓰는 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