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용한 팁

난방비 절약 비법!

반응형
난방비 절약 비법!

이제 곧 난방 기구를 사용해야 하는 시기이다.
가정에 따라 벌써 사용하고 있는 집도 있지만 슬슬 꺼내서 청소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겨울만 되면 한편으로 드는 걱정이 난방비다. 춥게 살 수도 없고 그렇다고 마음껏 난방을 하자니 비용이 만만찮다.
특히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더욱 걱정이 들 수밖에.
난방비 조금이라도 절약하는 방법 살펴보자.

집안에서도 따뜻하게 입기
보일러를 틀지 않은 수는 없지만 최대한 약하게 틀고 내복이나 카디건 등을 겹쳐 입으면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보온성이 뛰어난 소재는 체온을 유지시키기에 좋으니 얇고 보온이 잘되는 옷으로 입도록 하자.
▶ 문풍지로 창틀 막기
한기가 들어오는 창문 틈새와 문틈 새는 문풍지로 막아주면 좋다. 내부에 따뜻한 공기를 뺏기지 않아도 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차가운 기운을 막아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좋다.
▶ 난방 기구 활용
잘 쓰지 않는 방에는 보일러를 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옷 방, 컴퓨터 방, 서재 등 가정마다 자주 사용하는 방은 보일러를 가동하지만 그렇지 않은 가정은 이동식 보조 난방 기구를 이용하자.
방에 들어갈 때마다 보조 난방 기구로 방에서 있는 시간이 춥지 않도록 한다.
▶ 침대에 전기 장판
잠을 잘 때 추위를 느끼면 감기에 걸릴 수도 있고 웅크리고 자면 근육이 뭉치면서 아프기도 하니 전기장판을 틀어 잠을 자는 동안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자.
땀이 나도록 틀어두는 것보다는 따뜻한 정도로 틀어두고 잠을 청하는 것이 숙면을 취하기 좋다.
▶ 따뜻한 차 마시기
차를 좋아하는 사람은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서 체온을 높이는 것도 좋다. 건강에 좋은 대추차, 유자차 등도 좋고 인삼차, 홍삼차는 몸에 열을 내기 때문에 차 한잔으로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
▶ 카펫 깔기
거실이나 방 바닥에 카펫이나 러그를 깔면 보일러를 약하게 가동해도 방안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다. 아이가 있는 집은 넘어져도 다치지 않게 두꺼운 소재로 선택하면 좋다.
▶ 보일러 청소
본격적으로 보일러를 가동하기 전에 보일러 내부를 말끔하게 청소하면 열효율이 높아진다.
보일러는 연소가 일어날 때 분진이 발생하는 데 분진이 많으면 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미리 청소를 해 두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 무릎덮개
추운 겨울은 자동차를 막 타게 되면 예열이 되기까지 추위를 느낄 수 밖에 없는데 차 안에 무릎 덮개용 담요를 갖다 두면 빠른 시간에 따뜻해 질 수 있다. 비싼 유류값을 아낄 수 있으니 1석 2조다.

글 : 배기윤(ez작가)| 제공 : 이지데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