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낡은 듯 멋스러운 '빈티지 스타일'

예쁜인테리어소품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8. 8. 14:09

본문

반응형


지금 당장 따라하는 빈티지 인테리어
올 가을 낡은 듯하면서도 은근히 멋스럽고, 이국적이면서도 편안한 분위기로 이끄는 빈티지 인테리어가 대유행. 오래된 가구나 친정어머니의 장롱에서 찾아낸 천 조각을 이용해 정감 넘치는 코너를 꾸며보자. 따로 돈 들이지 않고도 지금 당장 따라할 수 있는 빈티지 인테리어 DIY.

레이스 패브릭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이스 소품은 빈티지 인테리어에 즐겨 사용되는 요소. 아기자기하고 정감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침구의 일부분이나 쿠션, 테이블보 등에 활용하면 효과적. 직접 손뜨개를 할 수도 있겠지만,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도 손쉬운 방법.

손때 묻은 낡은 가구
오랜 세월을 거쳐온 듯 여기저기 칠이 벗겨진 낡은 가구는 빈티지 인테리어의 필수 아이템. 특히 침실은 침대 헤드를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빈티지풍으로 연출할 수 있는데, 낡은 듯한 느낌의 화이트 철제 헤드는 로맨틱한 분위기를 강조하는 굿 아이템. 이밖에 기존의 가구를 빈티지풍으로 바꾸고 싶다면 직접 페인팅을 하는 방법도 있다. 철제, 또는 목재에 원하는 컬러로 깔끔하게 페인팅한 뒤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모서리나 표면을 사포로 살살 문질러 자연스럽게 칠을 벗겨내면 된다.

비즈 장식 소품
빈티지풍의 분위기를 잘 살리려면 비즈나 스팽글, 구슬, 자개 등의 장식 소품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이국적이면서도 로맨틱한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어준다. 집 안에 있는 평범한 소품들에 비즈나 스팽글을 덧대어 직접 빈티지풍 소품을 만들어볼 수도 있다. 또 기존의 커튼 끝단을 스팽글로 장식하거나 쿠션에 비즈 장식을 넣는 등 패브릭을 장식하는 요소로도 활용할 수 있다.

패치워크 침구
자투리 조각천을 이용해 만든 패치워크 침구는 빈티지 패브릭의 대표적인 아이템. 다양한 패턴과 컬러의 패브릭이 섞여 있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독특한 멋을 만들어낸다. 시중에 다양한 패치워크 제품이 나와 있지만 옛날에 사용하던 이불보나 조각천을 이용해 직접 만들어도 좋다. 초보자라면 40×40cm 정도의 크기로 조각천을 이어 붙여 이불보를 만드는 것이 보다 손쉽게 패치워크를 완성하는 요령.

다양한 패턴의 패브릭
빈티지 인테리어에서는 다양한 패턴의 패브릭이 사용된다. 특히 체크나 플라워 프린트를 중심으로 하는 컨트리풍 패브릭, 보헤미안 느낌의 에스닉풍 패브릭 등이 즐겨 사용되는 아이템. 침구나 커튼, 소파 등 넓은 부분에 사용할 때는 부드러운 컬러나 잔잔한 패턴의 패브릭을 선택해야 부담스럽지 않다. 다양한 패턴의 패브릭을 함께 사용할 때에도 마찬가지. 원색 컬러나 패턴이 강한 패브릭은 쿠션이나 베개, 혹은 커튼 일부 등 부분적으로 포인트를 줄 때 활용하는 것이 좋다. 빈티지풍 패브릭은 동대문종합시장 2층 C동에 몰려 있는 홈패브릭 상점들에서 구입할 수 있다. 마당 4000∼5000원선.

페인팅과 패널로 꾸민 벽면
빈티지 인테리어의 느낌을 강조하고 싶다면 벽면 꾸밈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벽면 전체를 바꾸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기존의 벽면에 원목 패널을 덧대어주는 것도 좋다. 원목 패널은 일반 목공소나 소가구 제작업체에서 주문 제작할 수 있다. 페인팅이 된 상태에서 사포로 살짝 문질러 칠을 벗겨내 자연스러운 멋을 살리는 것도 효과적. 한쪽 벽면에 빈티지풍 패브릭으로 도배를 하거나 핸드 페인팅을 시도해도 좋다. 페인팅을 할 경우엔 마찬가지로 마지막에 사포로 문지르는 터치가 필요하다.

레트로풍 소품

7_60∼70년대를 연상시키는 복고풍 소품은 빈티지 인테리어의 극적 효과를 높여주는 요소. 색이 바래고 군데군데 흠집이 보이는 소품들은 자연스러운 멋을 강조한다. 특히 화려한 패턴의 오리엔탈풍 소품은 뛰어난 장식 효과를 발휘한다.


* 비즈 장식 스탠드 갓
집 안에 하나쯤 있는 스탠드를 빈티지풍 소품으로 바꿔보자. 비즈와 스팽글을 이용하면 전혀 색다른 분위기로 변신한다. 침대나 소파 옆 사이드 테이블에 놓아두면 훌륭한 장식 효과를 발휘한다.

재료_스탠드, 베이지톤의 리넨 50×50cm, 줄 비즈 1마, 꽃 스팽글 10∼12개, 글루건, 양면테이프

만들기
1_스탠드 갓을 리넨으로 커버링한다. 양면테이프를 이용하면 손쉽게 커버링할 수 있다. 매끄러운 면 소재보다는 약간 거친 질감의 리넨이 더 자연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다.
2_리넨으로 커버링한 스탠드 갓 밑단에 줄 비즈를 깔끔하게 둘러준다. 글루건이나 양면테이프를 이용한다.
3_스탠드 갓에 꽃 모양의 스팽글을 글루건으로 보기 좋게 붙여 장식한다.

*줄 비즈와 스팽글 꽃 장식은 동대문종합시장 5층 B동에 있는 상점이나 일반 DIY 재료 상가에서 구입할 수 있다. 비즈는 마당 4000원선, 스팽글 꽃 장식은 개당 3000원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패치워크 쿠션 기존에 갖고 있던 패브릭 쿠션에 자투리 천을 몇 장 덧대면 빈티지풍의 패치워크 쿠션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어떤 천들을 믹스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전혀 달라진다. 소파나 윙체어의 포인트 쿠션으로 제격.

재료_
10×10cm 크기의 조각천 5∼6장, 쿠션

만들기
1_조각천을 적당한 크기로 자른 다음 사방 테두리를 안쪽으로 0.3∼0.5cm 접어 박음질한 뒤 다려서 모양을 깔끔하게 잡아준다.
2_기존의 쿠션에 ①의 조각천을 적당히 배열한 뒤 시침핀으로 고정한다.
3_조각천의 사방 끝에서 0.2cm 정도 안쪽에 홈질로 바느질한다. 조각천의 색깔에 맞춰 실 색깔을 선택하는 것이 요령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