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useum of Modern Art

뉴욕현대미술관(MoMA: The Museum of Modern Art, 이하 모마)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은 바로 디자인 스토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인기가 높다는 뜻으로 최고의 스타 디자이너들도 자신의 제품이 입점되기를 선망한다니 이곳의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는 더 이상 말 안 해도 짐작할 수 있다. 모마가 오늘날 전 세계 모던 아트의 중심이라면, 모마 디자인 스토어는 모던 디자인의 최전선이라 할 수 있다. 바로 지금, 이 시대 최고의 디자인 제품을 만날 수 있는 모마의 디자인 스토어를 소개한다.

위대한 작품에서 받은 감동

언제부턴가 미술관에서 전시를 관람한 뒤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디자인 스토어를 방문하는 일이 거의 필수 코스가 되어버렸다. 규모가 크든 작든 거의 모든 미술관이 디자인 스토어를 운영하는 이유는, 방금 전 위대한 작품에서 받은 감동을 미술관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통해 기억하려는 사람들의 심리를 경제적 이익으로 연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디자인 스토어는 미술관의 단순한 부대시설이 아니라 미술관을 경제적으로 지원 사격하는 중요한 기능을 지닌다. 여기에 미술관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이 최고의 디자인이라면 더 말할 것도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마 디자인 스토어가 특별한 이유
모마의 디자인 스토어가 특별한 이유는 모마의 역사적 태생 배경과도 관련이 있다.
1929년에 창설된 모마는 미술품을 비롯 영화, 사진, 건축, 디자인을 예술의 중요 영역으로 설정한 최초의 미술관이다. 개관 이래 지금까지 시대를 대표하는 기념비적인 디자인 컬렉션을 비롯해 디자인 전시회를 꾸준히 개최해온 모마는 우수한 산업 디자인 제품이 현대적 버전의 예술품이라는 사실을 인식시킨 동시에 디자인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했다.
모마 디자인 부문은 미국의 디자인 잡지 <I.D.> 2005년 12월호에서 이 시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 파워 리스트를 선정한 ‘I.D. 40’ 중 첫손에 꼽히기도 했다.


모마의 이름으로 엄선한 제품
모마 디자인 스토어의 인기 비결은 뭐니 뭐니 해도 이 시대 최고의 디자인 제품과 예술 작품을 소재로 한 다양한 소품을 판매한다는 데 있다. 모마의 이름으로 엄선한 제품들은 전문 디자인 큐레이터들의 심사숙고 끝에 결정되는데, 디자인 스토어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디자인도 뛰어나야 하지만 기능성과 개성 있고 유머러스한 정서를 담고 있어야 한다. 이런 노력으로 유명 쇼핑 가이드북 <자갓(Zagat)>은 2년 연속 모마 디자인 스토어를 ‘뉴욕에서 가장 훌륭한 미술관 숍’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1939년 미술관 로비의 작은 판매 데스크에서 시작된 디자인 사업은 현재 3개 숍과 온라인 스토어로 성장했으며, 연간 28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모마가 디자인 상품을 판매하는 이유는 모마라는 브랜드를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리는 동시에 더 가까이 다가서기 위함이다. 물론 판매를 통해 얻은 수익금은 미술관 운영에 보태진다. 이처럼 디자인 스토어는 모마의 역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방문객들의 경험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한 부분이 되었다.

 

모마 디자인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이미 최고의 디자인적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알바 알토, 조지 넬슨, 찰스&레이 임스와 같은 디자인 거장들의 작품에서부터 현재 세계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필립 스탁, 마리오 벨리니의 디자인 상품과 새롭게 떠오르는 유망한 신인 디자이너 상품에 이르기까지, ‘현대 디자인’이라는 큰 흐름을 형성하고 발전시켜온 전세계 디자이너들의 상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인트 모마 디자인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이미 최고의 디자인적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알바 알토, 조지 넬슨, 찰스&레이 임스와 같은 디자인 거장들의 작품에서부터 현재 세계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필립 스탁, 마리오 벨리니의 디자인 상품과 새롭게 떠오르는 유망한 신인 디자이너 상품에 이르기까지, ‘현대 디자인’이라는 큰 흐름을 형성하고 발전시켜온 전세계 디자이너들의 상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2개의 자석 볼이 달과 날짜를 표시해 줌으로서 매년 사용할 수 있는 영구적인 캘린더로 벽에 고정 시킬 수도 있고 탁상용으로도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플라스틱과 자석을 재료로 하여 틀 성형 방식으로 제작되었고, 블랙의 원형과 레드 직선 막대의 조화는 MoMA의 컨셉과 잘 맞아 떨어지는 모던한 디자인으로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게 인기 높은 상품입니다.
이 인공위성 볼을 식탁위에 올려 두게 되면, 식탁이 드라마틱하고 감각적으로 변신하게 됩니다. 이 제품은 각각의 막대기를 모으면 길게 원통이었다가 사용할 때 지렛대처럼 넓게 벌려주면 안정감있게 볼 형태를 띄게 됩니다.
검정색은 후추 용기로 2개 구멍이 나있고 하얀색은 소금 용기로 3개 구멍이 나 있습니다.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소나기가 세차게 내리는 날에도 화창하고 맑은 뭉게 구름 속에 연인과 함께 있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는 하늘우산입니다.

출처 <월간 디자인>


스토리 속 좋은 물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