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목조주택은 지진에 강하다는 진짜?


1800 동의 가옥이 전반 부순 노토반도 지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거의 대지진으로 피해를 당한 것은 목조주택이 많았던 것은 사실.그렇지만 그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요?
금년 3월에 이시카와현에서 발생한 노토반도 지진.이 지진에서는 약1800 동의 가옥이 전반괴 한 피해가 있었습니다.TV (이)나 신문에서, 가옥이 도괴하고 있는 영상이나 사진을 본 (분)편도 많을 것입니다.집이 망가지고, 노출이 된 기둥이나 벽등을 보고 「목조주택은 지진에 약한 것인지?」라고 느낀 사람도 많을 것.
그러나, 지진피해가 컸던 와지마 지구는, 오래된 거리 같은 수준이 아름다운 거리, 즉 낡은 가옥이 많이 세우는 거리입니다.옛날, 지어진 가옥은 거의 모든 것이 목조주택 때문에, 이러한 오해를 부르는 일이 있습니다.





옛 목조주택이 지진에 약한 이유

그럼, 왜 낡은 목조주택이 많이 도괴했는지요.그 주된 이유를 3개, 설명해 나갑시다.

이유 1:관계야가 적다

줄기야
기둥과 기둥의 사이에 들어가는 기울기의 부재가”줄기야”.건물 전체에 균형있게 배치하면, 내진성은 높아진다.

줄기야란, 기둥과 기둥의 사이에 비스듬하게 들어가 있는 부재입니다.줄기야는 상하로부터 걸리는 힘에 참기 위해, 적합한 장소에 있으면, 주택은 지진등의 흔들림에 강해집니다.그러나 옛 주택에는 줄기야가 적은, 또는 전혀 들어가 있지 않은 주택이 많습니다.


이유 2:지붕이 무겁다
옛 주택은, 점토가 재료의 화와가 많아, 기와를 깔기 위해서 흙을 사용하고 있던 케이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즉, 지붕이 매우 무겁고, 그 무게에 대한 고려가 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 옛 주택의 특징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이유 3:의해나 빗물 침입등에서 토대가 부식하고 있다
옛 주택은, 방부방의의 적절한 처리나, 정기적인 점검을 하지 않은 케이스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이 때문에, 지어지고 나서 긴 세월이 지나면, 주택의 토대 부분이 흰 개미등의 의해나, 빗물의 침입등에서 썩고 있는 것이 많다고 생각됩니다.토대가 썩어 버리면, 기둥을 지탱하는 힘이 약해져, 주택은 도괴하기 쉬워집니다.

「지금의 목조주택」이 지진이 일어나도 안심인 이유


건물 건축에 관한 주가 되는 법률을 「건축 기준법」이라고 해, 주택을 짓는데 있어서의 다양한 기준·룰이 정해져 있습니다.
주택 성능에 대해서도 많은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만, 내진 성능에 대해서는, 큰 지진이 발생한 후에 기준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목조주택의 내진 성능에 대해 특히 큰 강화 개정이 있던 것이1981 년.이것은1978 해의 미야기현 앞바다 지진에서의 심대한 가옥 피해를 근거로 해 「 신내진 기준」이라고 하는 새로운 내진 기준이 설치되었습니다.
1995 해의 한신·아와지 대지진에서도, 이 「 신내진 기준」을 만족 시킨 주택의 피해는 적었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즉,1980 해이전에 지어진 「옛 목조주택」으로부터, 그 이후에 지어진 「지금의 목조주택」에는 큰 진보가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덧붙여서2000 해에도 법개정 되어 내진 기준은 보다 강화되고 있습니다.

<대지진과 건축 기준법 개정의 역사>
1950 년
(쇼와25 해)
건축 기준법
제정
건축 기준법 시행령에 구조 기준이 정해진다.
허용 응력도 설계가 도입된다.
1968 년
(쇼와43 해)
토카치바다 지진 매그니튜드7.9 의 지진.주택의 전괴가673 호.
64 해에는 니이가타 지진.마그츄드7.5 .가옥의 전괴1960 동
1971 년
(쇼와46 해)
건축 기준법
시행령 개정
기초가 재검토되어 목조주택의 기초가, 현재와 같은 옷감 기초에.
1978 년
(쇼와53 해)
미야기현 앞바다 지진 매그니튜드7.4 의 지진.
주택의 전반괴가4,385 문, 부분괴가86,010 호.
1981 년
(쇼와56 해)
건축 기준법
시행령 대개정
내진 설계법이 발본적으로 재검토되어 내진 설계 기준이
큰폭으로 개정되었다. 현재의 신내진 설계 기준이 탄생했다.
1995 년
(헤세이07 해)
한신·아와지
대지진
매그니튜드7.2 의 지진.
주택의 전반괴가460,357 문, 부분괴가263,702 호.
★신내진 설계 기준에 의한 건물은, 한신 대지진에
두어도 피해는 적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1995 년
(헤세이07 해)
건축 기준법에 관한 통지 기초와 토대나, 목재의 이음새 등을
긴결 하기 위한(해), 접합 철물을 사용하도록(듯이) 장려.
2000 년
(헤세이12 해)
건축 기준법
개정
목조주택에 대한 규정이 한층 더 강화.

그리고2000 해에는, 주로 맨션·단독주택 건축에 관한 법률 「주택의 품질 확보 촉진법」이 시행되었습니다.이 법률에 근거하는 제도 「주택 성능 표시 제도」는, 주택 성능을 통일 기준으로 평가해, 등급(수치)으로 나타내는 것.내진 성능은 1~3의 등급(3이 비싸다)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성능 표시 제도의 이용은 임의로 비용도 듭니다만, 이용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현재의 건축 기준법에 따른 설계로, 올바르게 시공된 지금의 목조주택이라면, 상당한 대지진에서도 간단하게 도괴하는 것은, 우선 없을 것입니다.한층 더 성능 표시 제도를 이용해, 내진 성능 3의 평가를 받은 주택이라면 보다 안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선진 기술을 도입한,
「진화한 목조주택」이 증가하고 있다


면진 시스템

면진 시스템의 예.면진 시스템은, 지진의 흔들림의 크기 건물에게 전하기 어렵게하기 위해(때문에), 실내의 가구의 전도나 식기의 낙하등도 막는다.

많은 주택 메이커에서는, 내진 성능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궁리를 실시해, 「 신내진 기준」은 물론, 성능 표시 제도의 등급 3 상당한 , 충분한 내진 성능을 확보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목조주택도 예외가 아닙니다.한층 더 최근에는, 내진 성능을 확보한 다음,
면진 시스템 (이)나 제진시스템등의 선진 기술을 갖춘 상품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내진·면진·제진의 차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둡시다.
내진 성능이란, 지진에 참는 구조 기술.예를 들면 줄기야를 확실히 들어갈 수 있거나 줄기야 대신에 내력면재를 이용하거나 마루의 면을 히우치대들보나 합판으로 단단하게 하거나 기둥의 각부를 철물로 기초에 고정하는 등의 궁리로 실현될 수 있습니다.
제진시스템이란, 건물의 구조 부분에 패널이나 특수 부재를 집어 넣는 것으로 지진의 흔들림을 어느 정도 흡수하는, 내진 구조를 보완하는 시스템입니다.
면진 시스템이란, 구조 몸체와 기초와의 사이에, 고무나 철골등에서 만들어진 장치를 넣고, 지진에 의한 흔들림을 큰폭으로 삭감하는 시스템입니다.

내진 기준을 만족 시키는 「지금의 목조주택」에, 면진·제진시스템이라고 하는 선진 기술을 도입한 「진화한 목조주택」.같은 목조주택에서도, 지진으로 도괴하기 쉬운 「옛 목조주택」이란 완전히 다른 물건이라고 하는 것을, 이해해 주실 수 있었습니까.가까운 시일내에“큰 지진이 온다”라고 말해집니다만 , 안심하고 목조주택을 선택해 주셨으면 합니다.

또, 「나무는 강철의6 비율 정도의 무게로 같은 하중에 참을 수 있다」라고 하는 힘을 가진 소재라고 말해집니다.
나무의 힘의 비밀에 대해서는, 향후의 기사로 자세하게 전해 해 나가려고 합니다.

자료제공 [ allabout.co.jp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