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유용한 팁

응용력 높은 주방 세제 활용기 1탄

반응형

주방 싱크대에 언제나 자리하고 있는 주방 세제는 설거지 외에도 많은 활용 범위를 지니고 있다.
중성 세제이기 때문에 순하고 액체의 형태를 지니고 있어 닦기 조심스러운 물건을 세척할 때도 편리하다. 다방면에 두루 사용되는 응용력 높은 주방 세제 알뜰 활용법 알아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때가 잘 지워지지 않는 와이셔츠
하얀 와이셔츠의 소매와 목 깃에는 유달리 때가 잘 타게 된다.
그냥 세탁으로는 좀처럼 지워지지 않지만 주방 세제를 이용하면 손쉽게 씻어낼 수 있다.
때가 탄 부분에 주방세제를 잠시 묻혀 두었다가 낡은 칫솔이나 작은 솔로 살살 문질러 준다.
그 후 세탁기나 손빨래 등 평소 세탁하던 방법으로 세탁하면 잘 지워지지 않던 때들이 말끔하게
지워진다.

※ 넥타이나 실크 의류 세탁할 때
물세탁을 할 수 없는 실크류 소재에 오염물이 묻었을 때에도 주방 세제를 활용하면 손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거즈에 주방 세제를 짜고 그 위에 분무기로 물을 2~3회 뿌려 거품을 낸다.
거품이 난 부분을 이용해 얼룩이 묻은 곳을 톡톡 두드려 닦고 물에 적셔 꼭 짠 거즈로 거품을 닦아낸다. 마지막으로 젖은 곳에 헝겊을 올리고 다리면 말끔해진다.

※ 손때가 잘 타는 패브릭 소재 세탁
패브릭으로 만든 지갑은 물에 빨면 모양이 뒤틀리게 되므로 손때나 기름 얼룩 등이 묻었을 때는 부분 세탁하는 것이 좋다. 거즈에 주방용 세제를 4~5방울 떨어트린 다음 거품을 내고 얼룩이 없어질 때까지 톡톡 두드려준다. 얼룩이 없어지면 물 묻힌 거즈로 거품을 닦아내면 세탁 끝. 패브릭 가방에 오염이
심할 때에는 주방용 세제를 이용해서 물빨래 하면 깨끗하게 세탁된다.


※ 수영복 세탁은 주방 세제
수영장이나 해변에서 바른 선크림이나 선오일이 수영복에 묻으면 수영복 탈색의 원인이 된다.
그 외에도 기름류의 물질이 수영복에 묻으면 이염이 되기 때문에 바로 세탁해 주는 것이 좋다.
수영복은 세탁하기 전 가장자리 부분에 주방용 세제를 묻힌 다음 중성 세제를 이용해 주물러 빨면
기름 때 없이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다.


※ 보석 세척할 때
보석 중에서도 다이아몬트나 루비, 사파이어처럼 손자국이 나거나 이물질이 묻기 쉬운 보석은 주방용 세제를 희석한 물에 씻으면 간편하다.
대야에 미지근한 물을 붓고 주방용 세제를 한 방울 탄 다음 오염물이 묻은 보석을 넣고 5분간 놔둔다. 시간이 지난 후 보석을 물에서 건져내고 부드러운 칫솔로 살살 닦아낸 다음 미지근한 물에 헹궈
말리면 이전의 빛깔을 되찾을 수 있다.
단, 보석에 따라 주방용 세제로 세척하면 안 되는 종류도 있으니 꼭 보석 세척법을 확인하도록 하자.

※ 기름 때 낀 안경을 깨끗하게
안경에 기름때가 묻으면 주방 세제를 10배 희석한 물에 잠시 담갔다가 꺼내고 살살 문질러 씻은 후
깨끗한 물에 헹궈낸다. 이렇게 닦으면 안경수건으로 닦는 것보다 잘 닦이고 겨울에 습기 차는 일이
줄어들므로 일석이조이다.


※ 아이 장난감 세척에
과일이나 채소를 씻는데 사용되는 안전한 세제는 아이 장난감 특히 플라스틱 장난감을 세척하는데도 탁월하다. 아이가 입에 넣기도 하는 플라스틱 장난감은 언제나 청결을 유지해야 하는데 세척하기란
쉽지 않은 법. 이때는 커다란 대야에 미지근한 물을 붓고 주방 세제를 한두 방울 떨어뜨려 살짝 거품을 낸 다음 아이의 장난감을 담가둔다. 5분 정도 후 대야에서 꺼내 깨끗한 흐르는 물에 살살 문질러 헹구고 그늘에 건조시키면 된다.

글 : 이지현 | 제공 : 이지데이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