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블라인드와 같이 햇빛의 양을 조절해주면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공간을 연출해주는 셔터가 새롭게 각광받는다. 조금은 낯선 소재, 루버 셔터에 대해 알아봤다.

루버 셔터란
흔히 ‘셔터’나 ‘루버 도어’로 알려진 ‘루버 셔터’는 커튼이나 블라인드 기능뿐만 아니라 도어 기능도 하는 고급 창호 마감재. 이미 오래전부터 미주, 유럽 등지에서는 섀시 대신 많이 사용하는 마감재 중 하나다. 고정식 갤러리와 비슷한 모양의 루버 셔터는 날개(slat)를 상하로 움직여 실내에 유입되는 햇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아이템. 바닥과 천장에 레일을 깐 다음 그 위에 창을 끼우는 방식으로 시공하는데 창을 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포개듯이 접을 수도 있다. 플라스틱에 무늬목 필름지를 입힌 마감재와 고급 원목으로 만든 마감재로 시공하기 때문에 내추럴하면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고 이사할 때 떼어갈 수 있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루버 셔터 활용
루버 셔터는 레일을 까는 목공 공사를 하고 시공하기 때문에 어느 공간이든 활용할 수 있다. 주로 창문에 많이 활용하며 주방과 거실을 분리하는 중문, 파티션, 붙박이장, 에어컨 박스로도 활용할 수 있다. 루버 셔터는 시공을 의뢰하는 집의 사이즈에 맞아야 하기 때문에 100% 주문 제작한다. 우선 사이즈를 실측한 뒤 문틀 제작과 레일 공사를 한다. 문틀 사이즈를 실측하고 사이즈에 맞게 공장에서 제품을 제작, 제품이 완성되면 조립 후 레일 위에 설치한다. 총 시공일은 5일 정도. 가정에서는 보편적으로 슬라이딩 접이식으로 많이 시공하는데 상업 공간에서는 미닫이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보통 두 짝이 한 세트이며 날개를 완전히 닫으면 빛을 차단하는 것은 물론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공을 원한다면…
루버 셔터가 대중화되어 있는 외국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 루버 셔터를 제작하는 업체는 두 군데. 이곳에서 제품을 제작해서 인테리어 시공 업체에 공급한다. 시공비용은 어떤 마감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300(높이)×550(폭) 사이즈 한 짝당 20만원~40만원대 정도며 총비용은 문짝 개수에 따라 책정한다. 10짝만 해도 4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부담이 큰 편. 여유 자금이 없거나 큰맘을 먹지 않는 이상 선뜻 시공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이정인 주부
외국 여행을 갔다가 루버 셔터를 보고 반해 신혼집을 장만하면서 시공을 의뢰했다. 안방과 거실, 서재, 작은방 창문에 각각 다른 컬러의 루버 셔터를 시공, 공간마다 다른 느낌을 주었다. 오래 사용할 생각으로 고급형 접이식 루버 셔터로 시공했다. 날개를 일일이 걸레로 닦아야 하는 것이 불편하지만 만족하는 편.

경기도 분당구 정자동 천정림 주부
미닫이창으로 시공할까 고민하던 중 건축자재백화점에서 접이식 루버 셔터를 보고 시공을 결심했다. 미닫이창과는 달리 햇빛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낀 것. 특히 주상복합이기 때문에 집 안의 창문이 모두 통창으로 되어 있어서 햇빛이 강할 때는 집 안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더 끌렸다. 실제로 햇빛이 강할 때 셔터를 완전히 닫아놓으면 집 안 온도가 2℃ 이상 떨어지는 효과를 봤으며 깔끔한 공간 연출이 가능해졌다.

서울시 강남구 양재동 강혜민 주부
피부가 아토피성이라서 패브릭 커튼 대신 우드 블라인드를 구입하려고 하다가 인테리어 자재 박람회에서 루버 셔터를 보고 시공을 결심한 케이스. 우드 블라인드는 오래 쓰면 내려앉는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오랫동안 견고하게 쓸 수 있는 루버 셔터를 선택했다. 앤티크로 꾸민 집 안 분위기에 맞춰 월넛 컬러를 선택했으며 접이식 루버 셔터로 시공했다. 비용은 솔직히 부담스러웠지만 먼지가 많이 나지 않아서 만족한다.

다양한 ‘루버 셔터’ 일렬 비교

①저가형
하이 섀시에 필름지를 입힌 마감재로 가장 저렴하다. 가운데에 봉이 없는 형태로 날개 하나하나를 직접 움직여야 한다.

② 중저가형
친환경 무늬목 마감재로 저가형과 마찬가지로 가운데에 봉이 없으며 코팅이 안 되어 있다.

③ 일반형
특수 가공 처리된 원목을 사용한 마감재. 가운데에 봉이 전체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한 번에 날개를 동일한 폭으로 조절할 수 있다.

④ 고급형
일반형과 같은 원목에 홈을 넣어 만든 마감재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글 : 우먼센스 | 제공 : 이지데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