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집이 넓어 보이는 개조 아이디어

반응형
집이 넓어 보이는 개조 아이디어
문턱을 없애 넓어 보이게 하거나 장판 대신 마루를 깔아 고급스럽게 만드는 것도 집을 업그레이드시키는 방법. 바닥, 몰딩, 조명 등의 개조를 빼놓으면 살 때도, 팔 때도 아쉬워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크게 개조 효과 보는 아이템

1 문턱 제거_ 바닥재를 새로 한다면 시공하기 전에 문턱을 제거해 달라고 한다. 99㎡(30평형) 이하의 소형 아파트일 경우 집이 확장되어 보이는 것이 중요한데 문턱 제거는 효과가 큰 편. 문턱 제거 비용은 개당 2만~3만원 선. 바닥재 시공을 하지 않고 따로 문턱만 제거한다면 방 3개에 하루 15만원 정도면 제거하고 미장까지 할 수 있다.

2 몰딩 도장_ 체리나 월넛 톤의 몰딩을 화이트로 래핑하거나 페인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몰딩의 컬러가 밝아지면 밝은 가구를 배치해도 어색하지 않고 잘 어울려 데커레이션하기가 쉬워진다.

3 마루_ 좁은 면적일수록 밝은 컬러를 택하고 거실, 주방, 방까지 한 가지 톤으로 통일하면 집이 훨씬 넓어 보인다. PVC 장판보다는 데코 타일과 강화 마루를 시공하면 제값 이상을 쳐서 받을 수 있다. 데코 타일은 저렴한 비용으로 무늬목의 느낌을 낼 수 있어 실속 있다. 시공비와 자재비를 포함해 평당 5만~6만원 선. 강화 마루는 시공비와 자재비를 포함해 평당 7만~8만원 선. 중국산은 하자가 많으므로 주의한다.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 보는 아이템

타일 포인트_ 마루는 한 번 시공하면 재시공이 거의 불가능하고, 도장도 힘들기 때문에 팔 것을 예상한다면 가장 무난하면서 확장 효과를 볼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한다. 그러나 기존의 바닥에 약간의 변화를 주고 싶다면 바닥의 일부를 뜯어내고 타일 시공을 하면 색다른 느낌으로 바뀔 수 있다. 단, 한눈에 두 개의 바닥재가 동시에 보일 수 있는 곳, 주방과 거실, 거실과 확장하지 않은 베란다가 좋다. 어느 한쪽의 일부를 뜯어내고 포인트 타일을 시공하면 고급스럽게 보인다.

조명_ 또 하나는 조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 조명은 이사 갈 때 떼어 갈 수 없는 품목 중 하나이므로 비싼 조명을 달 필요는 없지만, 후미지고 칙칙한 공간에 벽등이나 펜던트로 포인트를 주면 집의 이미지가 달라진다. 지저분한 스위치나 커버가 떨어져 내부 전선이 그대로 보이는 것도 마이너스. 벽지와 어울리는 스위치 커버로 바꿔도 산뜻하게 보인다.

 
 부동산 업자의 조언, 개조 후 데커레이션도 중요하다
전체 리모델링을 했다면 그 후에 집을 어떻게 꾸며 놓느냐에 가격 차이가 생긴다. 주방, 욕실, 마루, 확장 등의 공사를 다 한 후에 집을 깨끗하게 한 집과 그렇지 않은 집과는 같은 조건이라도 가격 조정할 때 차이가 나거나 늦게 팔린다. 그 이상의 가격을 받을 수 있는데도 못 받는 경우도 많다.
또 빌라나 오래된 주택일 경우 집을 내놓아도 1년씩 팔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에는 약간의 비용을 들여서 리폼이나 리모델링을 하면 빨리 팔거나 적어도 제값을 받고 팔 수 있다. 돈을 조금 투자해 약간의 구조 변경을 하면 그 이상의 효과도 볼 수 있다.

자료제공 리빙센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