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내조명 계획 체크포인트

조 명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9. 28. 22:54

본문

반응형

인테리어의 완성-조명 :: 실내조명 계획 체크포인트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민소득과 실내 조명에 대한 관심도는 서로 비례관계라고 한다. 경제 성장과 함께 주거 문화가 발달해 왔다는 사실과 같은 맥락에서 해석된다. 또 과거에는 조명의 기능성에 치중했다면 요즘은 심리 정서적인 효과를 중요하게 다룬다. 그만큼 주거공간에서 조명의 역할이 커졌다. 조명이 제 기능을 다하도록 각 공간별로 적절한 조명 계획을 세워보자.

박지혜 기자


인테리어에서 조명 계획은 쉽지 않다. 넓게 보면 전체 건축물 및 인테리어 디자인과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이 조명 설계 부분이다. 과거에 단지 실내를 밝게 해주는 기능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장식적인 면까지 고려하게 된 요즘에 와서는 이처럼 전체 건축물과의 통합적이고 일관된 조명 설계가 더욱 필요하게 됐다.
그만큼 조명 내에서 생각해야 하는 요소도 많다. 전구의 종류와 크기 그리고 색, 빛을 비추는 방향과 각도, 조명 기구 자체의 디자인 등을 조명 설계 시 고려 사항에 첨가해야 한다. 또한 각 실별로 알맞은 기구를 설치해야 실내 분위기를 각 실의 기능에 맞게 살리는 것은 물론 잘못 비춘 빛에 의한 눈의 피로를 예방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조명이 분위기를 만든다

어떤 조명을 쓰느냐에 따라 같은 공간을 완전히 달라 보이게 연출할 수 있다. 이점이 조명의 가장 큰 특징이자 조명 계획 시 잘 활용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각기 다른 분위기 연출에는 전구의 종류가 큰 몫을 한다.

조명에 쓰이는 전구에는 크게 백열등, 형광등, 할로겐이 있다. 붉은 색을 띠는 백열등은 빨강 주황 노랑 등과 같은 난색조의 색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형광등은 백열등과 달리 유리관 내에 전자의 흐름으로 인한 가스 방전 속에서 형광물질의 작용으로 빛을 내기 때문에 열이 나지 않는다. 또 따사로운 느낌을 주는 백열등과 대조적으로 차가운 느낌을 주며 푸른빛에서 백색광까지 색상의 범위는 다양하다. 경제적이고 눈부심이 없어서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돼 온 전구이다.

갤러리나 상업 공간 같은 곳에서 예술품을 더욱 돋보이도록 피사체에 집중적으로 빛을 비추는 스폿 라이트에는 할로겐이 사용된다. 요즘에는 주거 공간에도 부분 조명으로 흔히 사용되는데 설치비나 전구의 가격 등 드는 비용이 고가임에도 전구 자체가 작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장점 때문에 즐겨 이용된다.

비추는 범위와 양을 조절한다

조명 기구를 이용해 빛을 비추는 데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직접 조명은 빛을 비추고자 하는 면을 향해서 90% 이상 전구의 빛을 모아 직접 비추는 조명 방법으로 빛을 받는 부분과 빛을 받지 않는 부분과의 대비가 심해서 눈부시고 빛에 의한 그림자도 강하게 생긴다. 조각물이나 그림 등 특정 부분을 강조할 때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스폿 라이트나 책상 위에서 사용하는 전기 스탠드, 식탁 위의 팬던트 등이 모두 직접 조명 방법을 이용한다. 직접 조명을 사용할 때 눈부심과 그림자를 약하게 하려면 주변에 다른 조명을 함께 사용하면 해결된다.

반직접 조명은 60% 이상의 빛이 필요한 면에 모아 비춰지고 나머지는 천장에 반사되도록 하는 조명 방법. 간접 조명은 90% 이상의 빛을 필요한 부분이 아닌 벽이나 천장에 비추므로 공간 전체가 거의 반사된 빛으로만 밝혀지게 하는 것으로 간접적으로 빛을 비출수록 실내는 점점 더 어두워지며 그림자와 눈부심이 적어진다. 상업 공간에서 장식 효과를 위해 일반적으로 쓰는 조명 방법이나 요즘에는 면적이 넓은 거실 등 주택의 공용 공간에도 자주 적용된다. 생활하는 데에 필요한 빛은 아니지만 넓은 공간을 심심하지 않게 하는 등 장식적 효과가 있다.

공간별 조명 계획

예전에는 등 하나로 공간 전체를 비추었다면 오늘날에는 주거 문화의 발달로 한 공간 내에서도 각 부분마다 적절한 효과를 내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조명기구를 분산해서 설치하는 추세다. 물론 초기 비용이 더 많이 들 수 있으나 장기적인 안목으로 편의성과 효율성 면에서 기능과 분위기에 따른 다양한 조명기구를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좋겠다.

조명 계획 첫 단추 끼우기

조명 기구를 사 들이기 전에 반드시 체크할 사항이 있다.
조명 기구를 설치할 공간의 기능 - 주로 휴식을 취하는 곳인지, 학습이 이뤄지는 곳인지 하는 일에 따라 선택 범위는 달라진다.
사용자의 연령대 - 아이방에 중후한 샹들리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사용자의 특성 - 밤에 자주 화장실을 가고 거동이 불편한 노모에게는 상시등이 필요하다.
공간의 규모 - 공간이 규모에 적당한 사이즈의 기구를 고른다.
공간에 적용한 마감재의 특징-빛의 반사도가 어느 정도인지, 마감재의 패턴이나 색채에 잘 어울리는지 등을 고려한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조명기구의 밝기, 색감, 크기, 디자인 등을 선택할 수 있다.

거실

가족이 모여서 담소를 나누고 TV를 시청하고 손님을 접대하는 등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는 거실에는 기능이 서로 다른 다양한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필요할 때마다 켜도록 하고 스탠드처럼 이동 가능한 조명 기구도 하나 정도 있으면 쓸모가 많다. 최근 들어 이중 천장 구조를 만들어 간접 조명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불필요하면서 지나치게 적용되지 않도록 하자.

침실

침실은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는 공간이던 과거와 달리 주로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은은한 분위기를 내는 직부등과 함께 침실 곁에는 벽부등이나 테이블 스탠드를 설치해 침실에서 독서나 차를 마시는 등 간단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한다.
만약 테이블 세트가 있다면 그 공간에도 부분 조명을 설치한다.

공부방/작업공간

공부방은 집중력을 높이고 피로를 덜어주는 기능이 요구된다. 은은한 직부등과 책상 위의 스탠드 조명이 주가 된다.
이 때 전체등을 소등한 상태에서 책상 스탠드만 켜 놓으면 눈의 피로감이 더해지므로 전체등과 스탠드를 모두 켜 놓은 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욕실/화장실

욕실은 휴식 공간이자 거울을 보려면 밝아야 한다. 거울이나 수납장 등 가구 내부에 조명을 설치하거나 건식 화장실의 경우 장식성을 살린 패브릭 팬던트 등 자유롭게 설치하는 추세.
전반적으로는 은은한 분위기를 내는 등이 좋고 거울 주변에는 백열등를 설치해 환하게 보이도록 한다. 화장실에 볼일을 보기 위해서 수시로 들락날락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체등을 조작하지 않더라도 간단하게 켰다 껐다 할 수 있는 조명 기구를 두는 것도 좋다.
욕실에는 일반적으로 습기에 강한 방습등을 설치한다. 할로겐 매입등을 설치할 경우 변압기 내부에서 습기와 만나 오작동 등의 오류가 발생하므로 이점에 유의해야 하며 적절한 위치에 설치해야 한다.

주방/식당

식당은 음식을 보다 맛깔스럽게 하고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분위기를 좋게 할 필요성이 있다. 손님을 접대하는 장소이므로 사람을 보다 아름답게 보이고 분위기를 은은하게 하기 위한 간접등이 필요하다. 음식과 식기구를 돋보이게 하려면 다운라이트 할로겐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밝기를 자유롭게 조절하는 광원이 필요한 곳.

현관

현관은 집의 첫인상이므로 밝게 하는 게 좋다. 또 현관의 규모와 형상에 따라 다양한 장식효과가 있는 조명 기구 설치가 가능하다.
보통 현관에는 센서등을 설치하는데 이와 동시에 스위치 조작이 가능한 등을 따로 두는 게 효율적. 센서등의 수명이 갑자기 다했을 경우나 신발장 정리나 청소 등 오래 머물러야 하는 경우에 필요하다.

창고/다용도실

창고나 다용도실은 기능적인 등이 필요한 공간이므로 전체를 환하게 밝히는 형광등으로 간단하게 설치한다. 간혹 필요성과는 어긋나게 할로겐 직접 조명을 설치해 일부만 밝고 주변은 전혀 볼 수 없다면 불편하다.

A/V룸

최근에는 하나의 등기구로 다양한 효과를 연출하는 제어 시스템이 나오고 있다. 밝기와 색감을 조절해 상황에 따라 필요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 많은 조명 기구를 달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음에도 그때 그때마다 스위치를 수동 조작해야 하므로 실용적인 면에서는 점수가 낮다. 그러나 A/V룸처럼 특정한 목적이 있는 공간의 경우에는 활동 내용에 따라 밝기와 분위기를 조절할 수 있어 적합하다. 이러한 첨단 시스템이 아니어도 스크린 반대편 뒷벽에 은은한 빛을 발하도록 간접 조명이나 부분 조명을 설치해 영화감상 시간에 쓰고 음악감상을 위해서는 보다 밝은 빛을 쓰도록 계획하자.

조명과 심리작용의 상관성, ‘감성조명’

㈜필룩스가 처음 개발한 인공태양기술에서 나온 감성조명이라는 말은 조명만으로 실내 분위기를 다양하게 연출하며 빛에 사람의 심리가 영향 받는 것을 내포한다. 편안한 빛은 편안한 심리 상태를 유지케 하고 학습 능력의 향상, 건강 증진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자료제공 ㈜필룩스 031-8208-138 www.feelux.com

거실
주택의 중심 공간으로 다양한 기능을 하는 거실. 음악을 들을 때, 책을 읽을 때, 커피를 마실 때 우리의 심리 상태는 민감하게 변한다. 따라서 조명으로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하여 따듯함, 부드러움, 안락함을 느끼도록 꾸미는 것이 좋다. 가족과 담소를 나누고 일상적인 활동을 할 때는 중간밝기의 조명을, 음악감상 등 휴식을 취할 때는 부드러운 빛이 흐르도록 하고, 피로회복을 위해서는 푸른빛이 도는 조명을 사용한다.

공부방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도 조명의 도움이 필요하다. 색온도에 따라 사용하는 뇌 부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수학 공부를 할 때에는 두뇌 회전을 빠르게 하는 높은 색온도가 도움이 되고 국사 윤리 등 암기과목에는 중간 정도의 색온도, 미술 음악 같은 창조적인 영역은 낮은 색온도가 효과적인 학습을 돕는다.

식당

조명에 따라 식탁 위의 음식이나 사람들과 모임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지금 다이어트 중이라면 식욕 억제의 효과가 있는 보랏빛을, 반대로 식욕을 돋구기 위해서는 혈액순환 촉진에도 도움이 되는 오렌지 톤이 적절하다.
㈜필룩스가 개발한 인공태양기술은 일출, 일몰 등 자연스러운 태양 빛의 변화를 실내에서 그대로 연출하도록 하며, ㈜필룩스는 색온도를 2300~8000K 범위에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조명 컨트롤 시스템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이러한 감성조명은 심리치료 기법의 하나인 라이팅테라피(Lighting Therapy)에도 적용되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이다.


조명 계획 시 주의 사항 체크

1. 전문가 조언을 들어라.
2. 전시장과 우리집의 공간은 분명히 다름을 명심하라.
전시장에서는 사이즈와 밝기가 좋았는데 집에서는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단순하다. 전시장과 집의 규모나 분위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 충분히 계획하고 머릿속에 집의 그림을 가지고 가야 조명가게에서 헷갈리지 않는다.
3. 너무 밝은 조명기구는 피하라.
4. 등이 많은 기구인 경우 각 전구
별로 회로를 분리하면 때에 따라 밝기를 달리 할 수 있어서 실용적이고 경제적이다. 천장고가 낮은 경우에는 다등 조명기구는 부담스러우니 피할 것.


Tip 조명 기구 사러 가자∼

서울 을지로3가와 을지로4가 사이에는 대림상가의 7곳의 조명 매장을 포함해 50여 곳의 조명기구 도매상점이 집중돼 있다. 이곳의 제품은 서울 시내의 조명 가게를 비롯해 전국으로 전파된다. 기본적으로 인기 있는 제품은 어느 가게에나 다 있고 가게마다 제품이 크게 다르지 않다.
이곳저곳 다니면서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조명기구가 진열돼 있는 곳에서 상담하는 게 노하우다. 물론 그 어느 지역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단, 이 구역 내에서도 가격경쟁이 치열한데 가게 자리가 좋고 평수가 넓을수록 제품 가격대도 자연히 오른다고 생각하면 거의 맞다. 명절을 제외하고 연중무휴이며 매일 오전 9시부터 7시까지 영업한다. 단, 공장이 쉬는 일요일에는 제품 구입은 어려우므로 구입할 예정이라면 평일 찾아가야 한다.
다른 곳에서는 보지 못한 새로운 조명등, 클래식한 수입 조명등, 만 원 안팎의 저렴한 기본형 등 입맛에 맞는 조명 기구를 고를 수 있다. 원하면 맞춤제작도 가능하고 요즘 부쩍 더 인기를 얻고 있는 크리스털 제품의 경우 소비자가 원하는 크리스털 알 모양을 선택하면 맞춤 제작해 주기도 한다.




















출처< 서울전문학교>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